<장화홍련전>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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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화홍련전>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薔花紅蓮傳」의 이해
2. 남북한문학사 기술의 특징
1) 남한문학사 기술의 특징
① 서구이론에 바탕한 본격문학 추구
② 문인 작품위주로 기술
③ 민족문학적인 순수문학 성향
2) 북한문학사 기술의 특징
① 철저한 당의 노선과 수령의 교시에 의해 기록
3. 남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에 대한 가치평가
1) 인물의 전형성
2) 갈등의 양상
3) 갈등극복의 양상 - 애정상실의 회복을 위한 노력
4) 갈등현상의 사회적 의미 - 가부장제도의 붕괴
5) 부모와 자식간 상하주종관계의 모순
6) 권성징악의 결말
4. 북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에 대한 가치평가
1) 인물들의 사상적 경향
2) 인물간의 갈등 양상
3) 가정 윤리적인 문제

Ⅲ 결론

본문내용

보이고 있다고 평가하는데, 이는 앞에서 장화 홍련의 성격 자체가 봉건적 도덕관념을 극복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자신들의 비극적 운명과 봉건 제도를 철저히 극복하지 못했다고 보는 것과 함께, 마지막의 사건 해결 과정에서 철산부사의 의협심에 의해서 사건이 해결되는 것 또한 봉건 사회의 모순을 관료의 힘을 빌어 해결할 수 있다고 보는 것도 작가의 사상적 제한성 때문이라고 본다.
Ⅲ 결론
지금 우리에게 가장 시급한 과제는 남북의 통합된 한국문학사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선 양쪽 문학사가 가지고 있는 이질성을 극복하기 위해 상호연구를 통한 동질성 회복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념에 의해 쓰인 왜곡된 문학사의 서술태도는 과감히 시정하여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역사이해의 방식으로 문학사의 완전한 복원이 새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시각에서 남북한의 문학사를 이해하기 위해 중세시기 우리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장화홍련전」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의 서술태도와 그 가치평가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우선 문학사의 기술방법에 있어 남한은 서구이론에 바탕한 본격문학 추구한다는 것이고 북한은 철저한 당의 노선과 수령의 교시에 의해 기록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장화홍련전」작품 또한 남한에서는 인물의 전형성과 인물간의 갈등양상의 전개에 있어서도 순수문학의 형태로 표현되고 있다. 즉, 계모와 전처자식의 관계에서 빚어질 수 있는 윤리의 문제점과 무능한 가장으로 인해 가정이 파멸되는 비극적 모습을 가족구성원 간의 갈등으로 형상화하여 후처제의 제도적 모순과 함께 가장의 무책임을 함께 다루는 현실적인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북한에서는「장화홍련전」을 봉건적 윤리와 제도를 철저히 극복하지 못하는 제한성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하는데, 이는 장화홍련이 봉건적 도덕관념을 극복하지 못하여 비극적 인 삶을 살아가게 되었다는 것과 함께, 전부사의 의협심에 의해 사건이 해결되는 것 또한 봉건 사회의 모순을 관료의 힘을 빌어 해결할 수 있다고 보는 것도 작가의 사상적 제한성 때문이라고 파악하고 있어 사상적 지향이 좀더 뚜렷이 반영되고 있다.
이처럼 남한과 북한의 문학은 그 기술방법에 있어 뚜렷한 차이가 난다. 분단의 단절과 사상과 이념에서 비롯된 별도의 세계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서로 상이한 두 세계를 비교한다는 것은 지난한 일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비교를 거치지 않은 검증은 오류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
이런 점을 감안해 볼 때 남북한문학사에 공통적으로 기술된「장화홍련전」을 서로 비교하여 살펴본다는 것은, 민족적 동질성의 회복의 가능성뿐만 아니라 남북한의 정서적 유대감을 회복하는데도 기여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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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21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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