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회문제로 인식할 것인가?
2. 윤리 논란의 쟁점
3. 줄기세포의 연구활동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4. 윤리적 입장에 대한 반박
5. 견 해
2. 윤리 논란의 쟁점
3. 줄기세포의 연구활동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4. 윤리적 입장에 대한 반박
5. 견 해
본문내용
혹은 보다 진전된 논문으로 이를 수정할 것이다.
과학적 절차를 무시한 황우석 재판은 과학에 대한 만행이며, 과학자들에 대한 테러다. 과학을 비과학적으로 검증할 때 과학은 설 자리를 잃게 된다는 것이 400년 전의 갈릴레이 재판에서 배워야 할 역사적 교훈이다. 이번 사태를 우리 모두는 우리 사회의 낙후된 과학문화를 되돌아 보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황 교수의 배아 줄기세포 연구 성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과학기술에 의해 난치병을 극복하리라는 기대를 가지게 해준 황우석 교수에 대해 국민들은 고무되었고, 황우석 교수팀이 이룬 성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어떤 행동도 용납될 수 없는 분위기 이기 때문이다. 물론 나도 황우석 교수의 업적이 엄청난 일임은 인정한다. 하지만 앞에서 제기 되었던 생명 윤리 문제에 있어서는 자유롭지 못 한 것이 줄기세포 연구라고 생각한다. 이번 연구 성과가 자칫 무분별한 배아줄기세포 연구 확산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인데 현행 생명윤리법에는 난자 채취나 배아줄기세포 연구 등에 대한 구체적 규정조차 마련되어 있지 않다.
생명 공학을 통한 국익이냐? 생명 윤리냐? 라는 획일적·대립적 사고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법률을 좀 더 완벽하게 만들고 특정 분야별로 개별 법률을 제정하거나 정부 차원의 지침을 만들어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을 위해서 현재 죽어가고 있는 세계의 수 십만 명의 목숨을 살릴 수 있는 배아 줄기세포 연구를 그만두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부작용을 없앨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며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과학적 절차를 무시한 황우석 재판은 과학에 대한 만행이며, 과학자들에 대한 테러다. 과학을 비과학적으로 검증할 때 과학은 설 자리를 잃게 된다는 것이 400년 전의 갈릴레이 재판에서 배워야 할 역사적 교훈이다. 이번 사태를 우리 모두는 우리 사회의 낙후된 과학문화를 되돌아 보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황 교수의 배아 줄기세포 연구 성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과학기술에 의해 난치병을 극복하리라는 기대를 가지게 해준 황우석 교수에 대해 국민들은 고무되었고, 황우석 교수팀이 이룬 성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어떤 행동도 용납될 수 없는 분위기 이기 때문이다. 물론 나도 황우석 교수의 업적이 엄청난 일임은 인정한다. 하지만 앞에서 제기 되었던 생명 윤리 문제에 있어서는 자유롭지 못 한 것이 줄기세포 연구라고 생각한다. 이번 연구 성과가 자칫 무분별한 배아줄기세포 연구 확산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인데 현행 생명윤리법에는 난자 채취나 배아줄기세포 연구 등에 대한 구체적 규정조차 마련되어 있지 않다.
생명 공학을 통한 국익이냐? 생명 윤리냐? 라는 획일적·대립적 사고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법률을 좀 더 완벽하게 만들고 특정 분야별로 개별 법률을 제정하거나 정부 차원의 지침을 만들어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을 위해서 현재 죽어가고 있는 세계의 수 십만 명의 목숨을 살릴 수 있는 배아 줄기세포 연구를 그만두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부작용을 없앨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며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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