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말
1. 동물우화소설이란?
Ⅱ. 본말
1. 여러 가지이본(異本) 판들
2. 등장인물의 성격
3. 장끼전의 주제
4. 장끼전의 작자와 창작년대
5. 두 세계관의 충돌
6. 문학적의의
Ⅲ. 맺음말
1. 동물우화소설이란?
Ⅱ. 본말
1. 여러 가지이본(異本) 판들
2. 등장인물의 성격
3. 장끼전의 주제
4. 장끼전의 작자와 창작년대
5. 두 세계관의 충돌
6. 문학적의의
Ⅲ. 맺음말
본문내용
성격 장끼전에 나타난 작가의 세계관 그리고 <장끼전>의 주제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다. 간략히 요약해보면 <장끼전>은 장끼의 죽음, 뭇 짐승들에 의한 까투리의 수난, 그리고 까투리에 개가(改嫁)까지 다양한 이본들이 있다.
이는 판소리 <장끼타령>과 가사체 <자치가>계열의 작품, 그리고 당대 유행하던 설화의 차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장끼와 까투리의 인물이 계층적 성격은 조선후기에 경제적으로 몰락한 사족으로 파악될 수 있었으며, 주제는 전, 후반 두 가지로 나뉘는데, 전반부 주제는 남성이 권위에 대한 조소이고, 후반부 주제는 개가금지에 대한 풍자이다.
※ 참고 서적
김광정, 한국의인소설연구, 새문사, 1987
민찬, 조선휴기우화소설 연구, 태학사, 1995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역락, 2000
이는 판소리 <장끼타령>과 가사체 <자치가>계열의 작품, 그리고 당대 유행하던 설화의 차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장끼와 까투리의 인물이 계층적 성격은 조선후기에 경제적으로 몰락한 사족으로 파악될 수 있었으며, 주제는 전, 후반 두 가지로 나뉘는데, 전반부 주제는 남성이 권위에 대한 조소이고, 후반부 주제는 개가금지에 대한 풍자이다.
※ 참고 서적
김광정, 한국의인소설연구, 새문사, 1987
민찬, 조선휴기우화소설 연구, 태학사, 1995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역락, 2000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