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들어가며
Ⅱ.하이데거의 시론과 김용택 시인의 <강 끝의 노래>
1.하이데거의 철학과 시론
2. 김용택의 <강 끝의 노래>
Ⅲ.마무리하며
참고문헌
Ⅱ.하이데거의 시론과 김용택 시인의 <강 끝의 노래>
1.하이데거의 철학과 시론
2. 김용택의 <강 끝의 노래>
Ⅲ.마무리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름대로 분석해 보았다. 하이데거의 철학과 그의 사유, 시론은 단시간에 내가 이해할 수 없을 만큼 어렵고 벅찬 것임은 틀림이 없어 앞서 정리한 그의 철학과 시론이 바르게 정리 됐는지 우려가 될 따름이다. 어쨌든, 하이데거의 존재와 존재자, 그리고 현존재인 인간이 시작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알아보았다. 신비하고 본질적인 존재인 Sein이 존재자인 sein을 통해 현존재dasein인 시인이 이를 시를 통해 드러내고 표현했음을 알 수 있다. 하이데거의 시론은 특정시에만 적용가능하기에 그의 시론을 확장시켜 보면 존재는 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원관념이 되고, 존재자는 보조관념, 시인이 현존재가 됨을 알 수 있다. 이런 그의 시론을 우리나라 시인 김용택 <강끝의 노래>에 적용시켜 보았는데, 돌멩이가 얼마나 많이 굴러 모래알이 되어 끝끝내 꺼지지 않는 생명성을 지키고 사는지, 물은 또 얼마나 흐르고 모여 마침내 제 몸안에 지울 수 없는 산 그림자를 그려낼 수 있는 큰 존재가 되는지, 이런 시의 내용, 시어들이 시인의 사상을 대변해주는 sein존재자에 속하고 이 시어들을 통해 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자연의 유장한 생명력과 그 위대함은 Sein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김용택 시인은 이것을 일반 독자에게 전해주는 dasein인 현존재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이기상, 「하이데거의 존재와 언어」,문예출판사,1996
한국하이데거학회, 「하이데거의 예술철학」,철학과현실사, 2002
이수정,박찬국, 「하이데거 그의 생애와 사상」, 서울대학교 출판부,1999
한국하이데거학회, 「하이데거의 언어사상」, 철학과현실사,1987
참고문헌:
이기상, 「하이데거의 존재와 언어」,문예출판사,1996
한국하이데거학회, 「하이데거의 예술철학」,철학과현실사, 2002
이수정,박찬국, 「하이데거 그의 생애와 사상」, 서울대학교 출판부,1999
한국하이데거학회, 「하이데거의 언어사상」, 철학과현실사,1987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