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세계 음반시장 분석
1.세계 음반 산업 현황
2.세계 음반 산업 경향
III. 국내 가요시장 분석
1. 국내 음반 산업 연혁
2. 국내 음반 산업 현황
3. 국내 음악 수출 현황
IV. SM 엔터테인먼트 회사 분석
1. 기업 약사 및 조직 구조
2. 영업현황
3. 기업의 경쟁적 이점
V. 일본진출 사례분석
1. 일본시장의 특성
2. SM의 일본시장 마케팅 전략
3. 현재 사업 성과
VI. 중국진출 사례분석
1. 중국시장의 특성
2. SM의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3. 현재 사업 성과
VII. 결론 및 제언
VIII. 참고 자료 및 웹 사이트
II. 세계 음반시장 분석
1.세계 음반 산업 현황
2.세계 음반 산업 경향
III. 국내 가요시장 분석
1. 국내 음반 산업 연혁
2. 국내 음반 산업 현황
3. 국내 음악 수출 현황
IV. SM 엔터테인먼트 회사 분석
1. 기업 약사 및 조직 구조
2. 영업현황
3. 기업의 경쟁적 이점
V. 일본진출 사례분석
1. 일본시장의 특성
2. SM의 일본시장 마케팅 전략
3. 현재 사업 성과
VI. 중국진출 사례분석
1. 중국시장의 특성
2. SM의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3. 현재 사업 성과
VII. 결론 및 제언
VIII. 참고 자료 및 웹 사이트
본문내용
I.서론
음악산업은 음악이라는 예술을 일반대중에게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음반을 중심으로 발전하며 전통적인 문화상품으로서 기능해 왔다. 음반산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한 업종으로써 시대의 유행이나 흐름에 따라 분야별 흥망이 거듭되지만, 소속 가수들의 안정적인 팬 확보 및 기획력으로 흥행에 성공할 경우, 수익창출 효과는 물론 다른 산업보다 훨씬 큰 고부가가치를 가진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이러한 문화산업으로서의 음악산업은 국경 없는 세계시장에서 각국이 저마다의 대중문화를 지키고 또한 막대한 시장규모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대표적인 분야가 되었다. 1990년대 말부터 영화와 드라마로 시작된 아시아 지역에서의 ‘한류’는 가요와 만화, 게임 등 문화 전반으로 확대되어 국내 기업들의 아시아 시장 진출을 촉발시켰다. HOT, 보아, 동방신기 등 90년대 이후 한국의 대표적인 대중 가수들을 키워낸 SM엔터테인먼트는 국내 가요 시장의 포화와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배경으로 본격적으로 일본과 중국 등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일본과 중국은 각기 다른 시장 환경 및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SM엔터테인먼트는 철저한 현지화라는 기본 원칙 아래 상황에 맞는 효과적이고 융통성 있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하지만 경쟁의 심화와 불법 복제 등으로 인해 가요 산업은 세계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SM엔터테인먼트는 가요 일변도에서 탈피하여 영화와 드라마, 오락프로그램, 공연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 쇼비즈니스를 추구하면서 21세기의 문화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II.세계 음반 시장 분석
1. 세계 음반 산업 현황
세계 4대 메이저 음반회사인 Universal, EMI, Sony BMG, Warner Music이 70%에 육박하는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미국시장과 유럽 시장이 전체 시장의 약 65%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 시장은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시장을 구성하고 있으나 일본이 아시아 전체의 약 40%을 차지하며 세계 2위의 시장규모를 보이고 있다.
2. 세계 음반 산업 경향
2.1음반 시장 감소 추세
IFPI[International Federation of Phonographic Industry]에 따르면, 99년 이후 세계 음반 시장 규모가 급격히 줄어 들어서 2003년 전세계 음악 시장 규모는 205억 달러로 4년 전에 비해 약 21%가 감소했다. 무엇보다 세계 최고의 시장인 미국 시장이 급격히 감소하였고 두 번째 규모인 일본 시장 또한 4년간 약10%정도의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다. 전세계 CD 판매량은 3.4% 하락하였고 DVD 판매량은 작년 판매량을 유지하였지만 가치면에서 4.3% 감소하였다. 이러한 감소의 원인으로 음반 불법복제와 인터넷을 통한 불법 다운로드, 다른 연예 상품들로 인한 경쟁, 그리고 온라인과 모바일로 소비자 지출이 옮겨가는 것 등이 지적되는데, 기존의 유럽, 일본, 유럽 시장에서의 음반시장 규모의 감소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게다가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중국 및 동남아시아의 시장도 불법복제의 성행으로 인해 진입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은 공연위주의 초기 진입이 효과적이며, 중국과 같은 곳은 저작권 문제만 해결 된다면 추후에는 무한한 성장력을 가지고 있는 시장임으로 꾸준히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또한 기존의 음반시장의 감소를 대신할 수 있는 대안으로 음원 시장을 생각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디지털 음악의 발전과 모바일을 이용한 음악 서비스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고 노래방, 방송, 영화를 이용한 음원 시장 또한 타 영역의 발전과 함께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음반 판매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업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2음악의 디지털화
음악의 유통 형태가 다양한 형태로 변해가고 있다.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는 한국시장에서 매년 약 25%의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인터넷 스트리밍을 통한 음악 서비스는 매년 70% 정도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미국시장의 경우에도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의 매출이 음반시장의 약 1%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곧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유럽 시장에서도 인터넷을 통한 다운로드 및 모바일을 통한 음악서비스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5개의 Major 회사들의 타겟 시장 또한 이러한 유통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음악산업은 음악이라는 예술을 일반대중에게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음반을 중심으로 발전하며 전통적인 문화상품으로서 기능해 왔다. 음반산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한 업종으로써 시대의 유행이나 흐름에 따라 분야별 흥망이 거듭되지만, 소속 가수들의 안정적인 팬 확보 및 기획력으로 흥행에 성공할 경우, 수익창출 효과는 물론 다른 산업보다 훨씬 큰 고부가가치를 가진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이러한 문화산업으로서의 음악산업은 국경 없는 세계시장에서 각국이 저마다의 대중문화를 지키고 또한 막대한 시장규모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대표적인 분야가 되었다. 1990년대 말부터 영화와 드라마로 시작된 아시아 지역에서의 ‘한류’는 가요와 만화, 게임 등 문화 전반으로 확대되어 국내 기업들의 아시아 시장 진출을 촉발시켰다. HOT, 보아, 동방신기 등 90년대 이후 한국의 대표적인 대중 가수들을 키워낸 SM엔터테인먼트는 국내 가요 시장의 포화와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배경으로 본격적으로 일본과 중국 등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일본과 중국은 각기 다른 시장 환경 및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SM엔터테인먼트는 철저한 현지화라는 기본 원칙 아래 상황에 맞는 효과적이고 융통성 있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하지만 경쟁의 심화와 불법 복제 등으로 인해 가요 산업은 세계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SM엔터테인먼트는 가요 일변도에서 탈피하여 영화와 드라마, 오락프로그램, 공연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 쇼비즈니스를 추구하면서 21세기의 문화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II.세계 음반 시장 분석
1. 세계 음반 산업 현황
세계 4대 메이저 음반회사인 Universal, EMI, Sony BMG, Warner Music이 70%에 육박하는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미국시장과 유럽 시장이 전체 시장의 약 65%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 시장은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시장을 구성하고 있으나 일본이 아시아 전체의 약 40%을 차지하며 세계 2위의 시장규모를 보이고 있다.
2. 세계 음반 산업 경향
2.1음반 시장 감소 추세
IFPI[International Federation of Phonographic Industry]에 따르면, 99년 이후 세계 음반 시장 규모가 급격히 줄어 들어서 2003년 전세계 음악 시장 규모는 205억 달러로 4년 전에 비해 약 21%가 감소했다. 무엇보다 세계 최고의 시장인 미국 시장이 급격히 감소하였고 두 번째 규모인 일본 시장 또한 4년간 약10%정도의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다. 전세계 CD 판매량은 3.4% 하락하였고 DVD 판매량은 작년 판매량을 유지하였지만 가치면에서 4.3% 감소하였다. 이러한 감소의 원인으로 음반 불법복제와 인터넷을 통한 불법 다운로드, 다른 연예 상품들로 인한 경쟁, 그리고 온라인과 모바일로 소비자 지출이 옮겨가는 것 등이 지적되는데, 기존의 유럽, 일본, 유럽 시장에서의 음반시장 규모의 감소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게다가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중국 및 동남아시아의 시장도 불법복제의 성행으로 인해 진입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은 공연위주의 초기 진입이 효과적이며, 중국과 같은 곳은 저작권 문제만 해결 된다면 추후에는 무한한 성장력을 가지고 있는 시장임으로 꾸준히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또한 기존의 음반시장의 감소를 대신할 수 있는 대안으로 음원 시장을 생각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디지털 음악의 발전과 모바일을 이용한 음악 서비스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고 노래방, 방송, 영화를 이용한 음원 시장 또한 타 영역의 발전과 함께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음반 판매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업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2음악의 디지털화
음악의 유통 형태가 다양한 형태로 변해가고 있다.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는 한국시장에서 매년 약 25%의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인터넷 스트리밍을 통한 음악 서비스는 매년 70% 정도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미국시장의 경우에도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의 매출이 음반시장의 약 1%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곧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유럽 시장에서도 인터넷을 통한 다운로드 및 모바일을 통한 음악서비스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5개의 Major 회사들의 타겟 시장 또한 이러한 유통 형태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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