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산업] 디지털 영상산업과 방송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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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산업] 디지털 영상산업과 방송콘텐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디지털 시대의 개막
-아날로그 방송에서 디지털 방송으로

2. 방송의 디지털화와 방송 패러다임의 변화
-디지털화로 인한 방송의 변화

3. 디지털 방송이란 -방송 특징

4. 방송 플랫폼의 디지털화
1)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화
2) 케이블 텔레비전의 디지털화
3) 디지털 위성 방송
4) DMB
5) 방송 포털

5.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산업구조 변화

6.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 콘텐츠의 변화

7. 국내 방송 콘텐츠 현황

8. 방송 콘텐츠 유통
1) 유통구조
2) 활성화방안

9.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전략
1) 기업차원
2) 정부차원

10,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나 유통되지 않는 방송사 보유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해당 방송사 프로그램 담당자만 알고 있게 되는 맹점이 있다. 정보의 공유 없이 이런 보유 프로그램 즉, 인프라가 각 방송사 창고에만 고여 있는 한 국내 방송영상시장 특히 유통시장의 발전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현재 방송 프로그램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방송사 등이 각각 보유하고 있는 방송 프로그램에 관한 관리정보, 사용조건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 없어서 방송사나 제작사에게 개별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여야 하여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집중한 효율적 DB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iv) 기타의 지원정책
해외수출용 전략상품의 제작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하는 데, 현재 시행 중인 국제마켓 참가비나 수출용 상품의 M&E 등 재가공 관련비용을 지원하는 정책은 지속적으로 확대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해외 수출용 프로그램의 시나리오를 공모하여 선정된 우수 작품에 대해서는 제작비를 先지원하고 수출 성사 후 원금을 회수하는 방식도 있을 수 있다. 문화수출 유공자에 대한 포상을 강화함으로써 수출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도 하나의 아이디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영화나 드라마 같은 문화적 상품의 수출상담이 이루어지는 국제마켓을 국내에 설치하여 육성해 나가는 일도 시급한 과제로 이 점에서는 얼마 전 부산에서 개최된 바 있는 BCWW 국제마켓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을 확대하여 명실상부한 국제마켓으로 육성해 나가는 것도 지름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매체.다채널화 혹은 글로벌화한다는 것은 한편으론 그 동안 우리가 의지해온 보호막으로서의 울타리가 제거된다는 당혹감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에게 더 큰 시장이 열리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따라서 국가간 경계나 장벽이 붕괴되는 지금의 시대상황이 우리가 마음먹기에 따라서는 오히려 보다 넓은 세계시장으로 나아가게 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글로벌 시대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세계로 눈을 돌리는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마음이 급하다고 대충대충 베끼고 흉내 내기로 때우는 날림공사를 한다면 세계시장은 영원한 난공불락의 영역으로 굳어질 지도 모른다. 지금부터라도 10년 후를 내다보고 큰 그림을 함께 그려가야 할 것이다.
10. 결 론
뉴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레 콘텐츠 업계에서 또한 기대가 상당히 크다. 2005년에 위성, 지상파DMB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해 디지털 케이블TV의 데이터방송, IP-TV, TV Portal, WiBro, HSDPA 등 줄줄이 서비스 상용화를 기다리고 있는 뉴미디어 플랫폼이 많지만 정작 콘텐츠 업계에 혜택이 올 수 있는 부분이 없다.
세계적으로 통신과 방송이 융합되고 유통채널이 멀티 확장 되어가면서 디지털 콘텐츠가 주도하는 산업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정작 국내에서는 콘텐츠 산업의 발전을 유도하는 지속적인 정책과 대기업의 열악한 콘텐츠 업계에 대한 자금 지원책등이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일부 업체들에 대한 콘텐츠 개발 지원 등이 있다고 할 수 있지만 그것으로 전체의 콘텐츠 산업에 대한 성장 동력원이 될 수 없다.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장기적 투자의 연속성은 유통 채널 확장으로 소비자들의 노출 증가 되면 흥행 리스크 완화로 콘텐츠 업체의 수익 구조 개선이 유발되며 또한 콘텐츠 업체의 수익구조 개선으로 고품질 콘텐츠에의 재투자 유발을 일으킴으로써 콘텐츠의 가치 상승을 가져 올 수 있는 바람직한 연속성의 그림을 그릴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기적인 바람직한 그림은 콘텐츠에 대한 개발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졌을 때에만 가능한 것이다. 뉴미디어 플랫폼에서의 콘텐츠 성공조건은 높은 전송속도, 저렴한 이용/단말요금, 차별화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공에 있다.
이러한 성공조건은 콘텐츠 업계의 노력만이 이루어 낼 수 있는 부분이 아닌 플랫폼 사업자와 하드웨어 사업자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때에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다. 뉴미디어 콘텐츠는 컨버전스의 위협요인을 최대한 제거시키고, 광고에 대한 수익 불확실성 측면이 강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기회 요인적 측면에서 고품질의 콘텐츠가 되어야 한다. 아울러 다양한 단말기 보급은 결국 핵심 부가서비스, 즉 뉴미디어 콘텐츠에 수급과 요금 제도로 연결되며, 기존 킬러 콘텐츠 개념이 아닌 보다 확장된 개념의 데이터 +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이 예상된다. 특히 차별화된 콘텐츠를 가진 뉴미디어 플랫폼만이 사업자에게 수익을 얻으면서 생존할 수 있는 만큼, 뉴미디어 콘텐츠가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냐가 향후 주요한 관건이다. 뉴미디어 콘텐츠는 결국 플랫폼 사업자와 하드웨어 사업자, 콘텐츠 사업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며 플랫폼 사업자와 하드웨어 사업자는 이러한 경쟁력 있는 뉴미디어 콘텐츠 생산을 위해 콘텐츠 업계에 다각적인 지원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콘텐츠 업계의 인큐베이팅 지원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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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경제학 만나기, 한국문화경제학회, 김영사, 2001
전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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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01
  • 저작시기20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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