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이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 (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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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이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 (A+리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터넷이란?
(1) 일반적 역사
(2)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의 역사

2. 인터넷에서 대중문화가 형성되고 전파되는 과정

3. 인터넷 이전시대와 이후 시대의 변화
(1) 가족 생활의 변화
(2) 정보 통신의 변화
(3) 매체 환경의 변화
(4) 국제 환경의 변화
(5) 수용자들의 변화
(6) 인터넷의 사회적 제도화로의 변화

4. 장점과 단점 및 폐해

5. 인터넷에서의 대중문화에 관한 쟁점들
(1) 지적 소유권 문제
(2) 개인정보 노출 문제

본문내용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무한 중복적인 관계는 P2P(Peer to Peer)방식의 쌍방향 정보교환에서 특히 잘 나타난다.
하지만 이것이야말로 인터넷의 주요목적인 공익성을 실현하는 길일 수도 있다. 이제까지 등장한 적이 없었던 지적 소유권의 문제도 이러한 공익성에 반하는 제 밥그릇 챙기기에 불과할 수도 있는 것이다. 지적소유권이란 말에서 소유란 개념을 떼어서 생각해 볼 때 우리는 인류공동의 지적산물인 정신과 문화를 어떤 식으로 소유하고 어떤 방법으로 내 것과 내 것이 아닌 것을 구분하겠는가.
저작권이란 말도 문학, 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창작물인 저작물에 대한 배타적 독점적 권리를 말하는데 (주5 네이버 백과사전 -)같은 맥락에서 음원, e-book등의 사용 권리를 공익성에 두느냐 사유재산권 보호에 두느냐 하는 사회적 합의에 불과하다. 2001년 음반사에게 패소한 넵스터의 경우와 VCR을 처음 개발하여 저작권 침해 유발로 기소된 소니의 승소, 이렇다 할 기준이 없어 기각된 우리나라의 소리바다의 경우 모두 상대적인 법의 기준위에서 논의되었다. 책 맨 뒤에 붙어 있는 카피라이트 마크의 뜻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단순히 복제할 수 있는 권리가 저작권을 매매한 출판사에게 있다는 뜻이다. 지금도 우리가 비디오 영상물 첫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그것을 상업적으로 이용하지만 않는다면 개인적 복제는 저작권의 침해가 아니다. 이러한 복사권에 대한 회의와 그에 반하는 공익성을 확대해 볼 때 우리는 리처드 스톨만에 의해 진행되어온 GNU 프로젝트를 상기할 필요가 있다.
GNU란 'GNU is Not Unix' 의 철자를 딴 재귀적 이름이며 소스가 오픈되어있지 않은 유닉스와 완전히 호환되는 스톨만이 개발한 자유 소프트웨어의 이름이기도 하다. (http://www.gnu.org/)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free) 이용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독점 소프트웨어 제도를 견제하고 전 세계의 프로그래머가 공동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다. 그가 말하는 자유(free)라는 말은 영어의 무료의의 뜻이 아니라, 구속되지 않는의 뜻을 지닌다. 따라서 프리 소프트웨어의 사용에다음 네 가지의 자유가 실질적으로 보장된다.
① 목적에 상관없이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는 자유
② 필요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개작할 수 있는 자유
③ 무료 또는 유료로 프로그램을 재배포할 수 있는 자유
④ 개작된 프로그램의 이익을 공동체 전체가 얻을 수 있도록 이를 배포할 수 있는 자유
저작권의 문제에서도 그는 카피레프트(copyleft : copyright와 정 반대되는 개념으로 모든 프로그램은 자유소프트웨어의 이념을 유지해야한다는 운동)운동을 통해 공익성과 사이버 공간 안에서의 자유를 강조한다. 과학은 저작권에 우선해야한다는 그의 말을 떠올려 볼 때, 우리나라 정보통신 산업의 뜨거운 감자인 저작권과 지적 소유권 문제도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 있겠다.
(2) 개인정보 노출 문제
영화 가타카(앤드류 니콜 감독)를 보면 개인의 DNA를 음성적인 네트워크 해킹을 통해 마음대로 열람할 수 있는 매래가 설정된다. 하지만 이것은 결코 미래의 상황이 아니다. 단지 우리에게는 DNA의 구체적 지도가 없을 뿐이지, 그것을 음성적으로 열람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일반 웹사이트의 정보를 합법적으로 이용하려고 할 때, 우리는 회원이 되어야만 하는 경우가 많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우리의 소중한, 때로는 사회생활이나 생명과도 연관되는 정보를 반강제적으로 노출하게 된다. 하지만 이것은 벼룩시장이나 경품정보 이용에 대한 대가로는 너무나 위험하고 또 너무나 순수한 생각이다. 한번 노출된 정보는 웹상에 그대로 있게 되며, 그에 대한 매매나 크랙킹에 대한 법적책임은 그 회사가 망하고 난 뒤에는 어느 누구에게도 물을 수 없다. 실제로 개인정보 침해 신고건수는 과거 2년 동안 2200% 증가해(2002기준) 작년 5만3000여건이 발생했고 인터넷 이용자의 95% 이상이 개인정보 침해를 우려하고 있다고 한다. (주7- 전자신문2003.5.7) 이러한 개인정보 유출 및 침해는 심각한 인권 문제를 가져오게 된다. 현대사회는 개인의 자아정체성이 ID(신분증명, identification)로 증명되는 가운데 이러한 적은 양의 정보가 개인의 신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이 갖는 이러한 문제도 그 효율성도 neis 해킹 툴이 개발되지 않는다는 보장 하에서 이뤄져야 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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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02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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