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에 있어서 불교사회복지의 역할(배경, 형성,역할, 과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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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민사회에 있어서 불교사회복지의 역할(배경, 형성,역할, 과제 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언

Ⅱ. 시민사회의 이론적 배경
1. 시민사회의 의미
2. 한국 시민사회의 형성

Ⅲ. 시민사회에 있어서 불교사회복지의 역할
1. 종교사회복지의 기능과 역할
2. 불교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
3. 불교사회복지와 NGO활동

Ⅳ. 결 어

본문내용

지주민들과 긴밀하고 원활한 교류가 가능하며 교통은 편리하나 경제적으로 매우 낙후되어 많은 실업자들과 불우청소년 계층이 거주하고 있다.
시민참여 활동:컴퓨터 교육은 현지인이 강사로 활동중이며, 한국인 매니저가 파견되어 센터관리와 직업교육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컴퓨터 교육생은 월 60명이고, 향후 불교계의 인력을 국제자원봉사자로 파견하여 저소득층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③ 북한동포 지원사업:진각복지재단은 1999년 겨울 조선불교도 연맹으로부터 공식적으로 북한동포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솜옷 및 식용유 등의 생필품 지원을 요청해 왔다. 이에 재단은 각 산하시설, 신행단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해 겨울 두 차례에 걸쳐 북한동포돕기 운동을 추진하게 되었다. 지원내역으로는 헌옷성금모으기를 통해 1억여원 상당을 지원하였으며, 지속적으로 북한동포돕기 운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지금까지 불교계의 NGO 사회복지활동 사례와 사회복지의 NGO활동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불교사회복지가 시설위탁에 치중해 있는 반면 NGO는 어린이노인노숙자빈민 등의 소외된 자들을 위한 사회복지활동 프로그램을 늘려가고 있으며 지원을 받고 있는 곳도 있다. 이와 같이 점차 사회복지와 NGO의 경계가 없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회복지 프로그램만을 가지고 사회적 이슈들을 모두 해결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환경이나 소비자문제, 인권이나 반핵 평화문제 등의 사회문제에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는 NGO와의 공조체제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공동의 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서구는 복지국가의 위기를 극복하는 전략으로 복지다원주의(welfare pluralism)를 추진해 왔고, 그 핵심은 제3섹터의 활용에 있다. 복지다원주의 전략에는 두 가지가 내포되어 있는데, 하나는 공공복지의 제공자로서 국가의 독점적인 지위를 포기하는 것으로, 정부가 아닌 제3섹터, 재정이 아닌 자원봉사자라는 정책대안인 것이다. 또 하나는 국가가 공공복지의 독점적인 공급자의 입장을 포기하고 제3섹터를 포함한 비정부 민간영역에 새로운 공급자를 파트너로 하여 이들의 경쟁체제를 정부가 재정면에서 규제하고 감독하는 입장으로 정책을 변혁하는 것으로, 정부와 제3섹터 기관들과 프로젝트 계약관계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복지다원주의를 도입한 배경에는, 국가에서 저비용으로 복지를 공급하는 생산자에게 용역을 주는 복지 생산양식이고, 복지 공급자간의 경쟁이 복지 소비자 중심의 공급으로 발전된다는 논리이며, 정부책임의 중앙집중화 정책에 부합되는 것이고, 시민이 복지의 공동생산자라는 인식의 변화이다. 즉 복지다원주의가 제3섹터의 중요성에 기초해서 국가와 시장의 기능을 대신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인데, 현대 복지국가의 이론적 기초를 정립시켰던 비버리지(Beveridge)는 제3섹터와 자원봉사의 사회적 가치를 크게 인정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시민사회의 성장과 함께 정부가 재정능력은 줄어들고 작은 정부를 만들게 되면 앞으로는 민간의 자원을 가지고 시민이 참여하는 복지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회복지가 마켓(market)의 시대로 도래하게 되면 NGO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비영리부문이 경쟁의 시대로 접어들게 되면 사회복지나 NGO의 목표를 대상자들의 권한강화에 두어서 선택권을 갖도록 할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서비스와 프로그램의 개발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현대 후기산업사회의 특징 중의 하나가 영리부문과 비영리부문의 경계가 없어지는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법인과 NGO의 경계가 없어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시민단체와 사회복지단체의 미묘한 차이점을 고려하여 시민단체는 NGO, 그리고 사회복지단체는 NPO로 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시민단체들은 정부에 대한 견제의 성격이 강하고, 사회복지단체들은 정부에 대한 견제보다는 비영리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점을 인정하는 것이 보다 현실에 부합하는 개념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시민사회단체 중에서 복지서비스를 시행하는 단체가 늘어가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 시민사회단체의 발전방향은 복지, 환경이 될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따라서 민간사회복지와 시민단체가 연대해서 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하고 시민사회에서 시민의 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공동의 대처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Ⅳ. 결 어
지금까지 시민사회의 이론적 고찰과 더불어 시민사회에 있어서 불교사회복지의 역할을 고찰해 보았다. 시민사회에 있어서 종교사회복지의 역할은 21세기 종교사회복지의 정체성과 방향설정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종교사회복지는 복지사회를 지향하면서 많은 기여를 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정이다.
이러한 역기능적인 요소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자선성과 비과학적인 이미지를 극복하고 사회복지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새로운 실천방법론을 모색해야 하며, 종교사회복지의 정체성(identity)이나 위상을 확립해야 하고, 나아가서 국가나 사회복지제도와의 관계나 역할을 설정해야 한다.
국가의 위탁사업에 치중하는 것에서 탈피하여 국가의 하청사업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하며, 자체적으로 인적물적자원을 조직하고 자율성이 확보되도록 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그 대안으로 종교계 내에서는 공동체운동, 의식화운동이 전개되어야 하는데,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로 사회적 이슈에 대한 방향이나 정책을 제시하고,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등을 고려해서 제도적 시행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지역사회복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위원회와의 연계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특히 종교계의 사회복지와 NGO의 연대를 통해 종교계 사회복지 자원을 조직화하고 체계화해서 복지사회에 기여할 수 있게 해야 하는데, 인적물적자원을 개교회나 사찰만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시설과 연계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국가, 민간사회복지 특히 종교사회복지, 그리고 시민사회단체가 역량을 총결집해서 복지국가를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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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06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1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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