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서양 근대(19세기) 문예 사조의 변천
2. 서양 현대(20세기) 문예사조의 변천
3. 19세기 문예사조와 20세기 문예사조 흐름의 특징
Ⅲ. 결 론
Ⅱ. 본 론
1. 서양 근대(19세기) 문예 사조의 변천
2. 서양 현대(20세기) 문예사조의 변천
3. 19세기 문예사조와 20세기 문예사조 흐름의 특징
Ⅲ. 결 론
본문내용
는 계몽주의가 강하였다. 이광수, 최남선의 작품과 신체시, 창가, 신소설 등이 이 유형에 속한다. 1910년대 말부터 1920년대의 퇴폐적이고 감상적인 낭만주의를 극복하기 위해 모더니즘이 등장하였다. 모더니즘은 감정의 무분별한 표출을 억제하고 문명비평과 개인의 소외를 주제로 다루었다. 6 25전쟁이후부터는 전쟁으로 인한 인간의 실존적 위기와 그 대안으로 휴머니즘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예사조의 형성과 발전의 서구의 문예사조의 영향을 받았으며, 한국적으로 수용되었다는 점에서 서구문예사조의 흐름과 분명히 구별되어야 하나, 21세기와 같은 현대에는 세게화 정보화에 따라 다양한 문예사조가 형성되고 발전됨에 한국도 한 몫을 하고 있다는 점은 자명한 사실이다. 현대에는 다만 한가지의 사조만이 전 세계를 풍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예사조가 동시 다발적으로 형성되고 발전되어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 참 고 자 료 >
엄창섭. 문예사조론. 홍익출판사. 2001.
김은철 외. 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2003.
네이버 검색, 블로그 http://blog.naver.com/sueun6186?Redirect=Log&logNo=70004806608
그러나 이러한 문예사조의 형성과 발전의 서구의 문예사조의 영향을 받았으며, 한국적으로 수용되었다는 점에서 서구문예사조의 흐름과 분명히 구별되어야 하나, 21세기와 같은 현대에는 세게화 정보화에 따라 다양한 문예사조가 형성되고 발전됨에 한국도 한 몫을 하고 있다는 점은 자명한 사실이다. 현대에는 다만 한가지의 사조만이 전 세계를 풍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예사조가 동시 다발적으로 형성되고 발전되어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 참 고 자 료 >
엄창섭. 문예사조론. 홍익출판사. 2001.
김은철 외. 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2003.
네이버 검색, 블로그 http://blog.naver.com/sueun6186?Redirect=Log&logNo=70004806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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