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Skinner 이론의 초점
2. Skinner 학파 모형의 분석
1) 행동수정의 가치
2) 왜 벌이 행동수정에 사용되지 않는가
3. 스키너의 행동의 유지와 강화 계획
4. 스키너의 실험
1) 스키너의 실험의 전제 조건
2) 학습과정
5. Skinner 학파 모형의 평가
<드라이커스(Dreikurs)>
1. Dreikurs 이론의 초점
2. Dreikurs 이론 중 잘못된 목표로 나타나는 형태(mistaken goal)
3. Dreikurs의 처벌에 대한 관점
4. 드라이커스 이론에 대한 평가
지노트(Ginott) 모형: 적합한 의사소통을 통한 훈육
1. Ginott의 이론 개관
2. Ginott 모형의 분석
1) 적합한 의사소통
2) 부적합한 의사소통
3. Ginott 모형의 평가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1. 사회학습 이론의 전반적 내용
2. 행동주의 학습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의 비교
3. 관찰학습
-관찰학습의 4단계
4. 관찰학습의 적용
5. 영화 코러스를 해 본 훈육이론 (체벌에 대한 두 교사간의 차이와, 반두라의 이론 적용)
결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Skinner 이론의 초점
2. Skinner 학파 모형의 분석
1) 행동수정의 가치
2) 왜 벌이 행동수정에 사용되지 않는가
3. 스키너의 행동의 유지와 강화 계획
4. 스키너의 실험
1) 스키너의 실험의 전제 조건
2) 학습과정
5. Skinner 학파 모형의 평가
<드라이커스(Dreikurs)>
1. Dreikurs 이론의 초점
2. Dreikurs 이론 중 잘못된 목표로 나타나는 형태(mistaken goal)
3. Dreikurs의 처벌에 대한 관점
4. 드라이커스 이론에 대한 평가
지노트(Ginott) 모형: 적합한 의사소통을 통한 훈육
1. Ginott의 이론 개관
2. Ginott 모형의 분석
1) 적합한 의사소통
2) 부적합한 의사소통
3. Ginott 모형의 평가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1. 사회학습 이론의 전반적 내용
2. 행동주의 학습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의 비교
3. 관찰학습
-관찰학습의 4단계
4. 관찰학습의 적용
5. 영화 코러스를 해 본 훈육이론 (체벌에 대한 두 교사간의 차이와, 반두라의 이론 적용)
결론
본문내용
찰의 과정은 주의집중, 운동재생산, 유인 및 동기 유발이다.
① 교사시범: 교수가 학생에게 시범을 보이는 방법으로서 학습자가 숙련된 교사의 시범을 봄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학습자의 간접경험 및 대리경험의 영향과 교사의 숙련성을 접 목시켜 수행과정을 상상하고, 정신연습을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이 과정은 학 습자의 이전 경험이 있을 때 더욱 효과적이다.
② 우수학생의 시범: 우수한 동료 학생의 수행과정을 관찰시키는 방법인데 자기와 능력이 유사한 동료를 관찰함으로써 자신도 과제나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 다.
- 교사시범이나 우수학생의 시범에 사회학습이론을 사용할 때 특히 교사는 자기효능 증 진방법을 통해 대상자가 성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현실적으로 성취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대인관계나 교육을 통한 자신감의 지지와 설득적 의사소통 기술을 적 용할 수 있다.
관찰학습의 문제점
-가장 좋은 모델링 대상인 부모나 교사는 100% 완벽한 존재가 아니므로, 100%의 좋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아동 및 청소년들의 경우, 무의식적인 관찰 학습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을 쉽게 학습한다. (TV나 영화를 통한 폭력성의 모방, 또래 집단에서의 나쁜 모델의 영향)
문제점에 대한 대책
-교사나 부모는 철저히 인위적이라도 아이들에게 100% 훌륭한 모델이 되어야 한다. 행동 하나하나를 아이가 관찰하고 모방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올바른 마음가짐과 행동을 할 때, 이것이 가장 확실한 교육법이라는 것을 항상 상기해야 할 것이다.
-교육은 학교만의 노력이 아니라 가정, 학교, 사회가 연계되어야한다. 요즘처럼 다양한 대중매체가 무방비 상태로 쏟아질 때 어떤 규제를 만들어 걸러진 정보가 아이들에게 수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영화 코러스를 해 본 훈육이론 (체벌에 대한 두 교사간의 차이와, 반두라의 이론 적용)
# 영화 배경
영화는 제 2차대전 직 후 프랑스의 어느 시골 학교를 배경으로 전쟁이 휩쓸고 간 뒤 희망이 무너져 버린 시골 아이들, 그리고 군대처럼 권위를 내세워 다스리는교장 등 갈등이 얽혀있는 이 마을에 부임한 임시직 교사 마티유와 아이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아이들의 닫힌 마음을 음악으로 치유하기로 결심한 마티유는 그동안 음악을 포기했던 그가 다시 노래를 만들고, 합창단을 조직해 이들의 감춰진 재능을 이끌어내기에 이른다.
# 체벌에 대한 두 교사 간의 학습차이
- 교장 ㅣ 군대식의 엄격한 규율과 체벌로 아이들을 통제하려 한다. 학생들의 액션(행동)에는 강력한 리엑션(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오히려 더욱 더 거칠어지고, 반항적인 행동을 보인다. 학생들의 반항과 일탈행위는 교장의 체벌을 통해 더욱 악화된다.
- 마티유 ㅣ 교육에 있어 체벌은 존재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체벌과 처벌보다는 칭찬과 격려를 통해 학생들의 사기를 고양시키고 학업능률을 향상시키는 ‘강화’를 사용한다. 실제로 그의 교육방식에 의해 체벌에 얼룩지고 비뚤게 나가려하는 아이들은 교사에 대한 믿음 과 신뢰를 회복하고 자아 존중감을 갖게 됨으로서 보다 높은 학업 성취도를 보인다.
# 반두라의 이론에 적용
행동의 사회화 과정은 개인의 인지적 특성과 주어진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독특하게 결정된다고 보는 반두라의 개념을 적용해 보면, 영화 속의 천재적인 음성을 타고난 모항주를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는 모델로 볼 수 있다. 학생들은 모항주의 노래를 들으면서, 자극받으며 더욱 자신의 음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영화 속에서의 교사인 마티유 본인이 가장 훌륭한 학생들의 모델이다. 그의 행동과 언어, 표정, 말투에서 묻어나는 따뜻함과 배려는 전쟁으로 부모를 잃은 학생들의 메마른 가슴을 적셔주며, 이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는 가장 강력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 조형(shaping)
부모나 교사가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아이가 보여주지 않을 때 막연히 기다려야 하는가? 전혀 책을 읽지 않은 아동은 책을 읽지 않기 때문에 그 행동에 대한 강화를 받지 못한다. 이런 경우 기대하는 모습의 행동을 기다리지 않고 만들어 나가는 조형의 방법이 필요하다. 조형을 사용하려면 교사는 학생이 학습하기를 바라는 최종목표의 행동을 몇 개의 작은 단계로 나눈 후, 바라는 행동에 근접한 행동들을 계속해서 점진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 책을 단 10분도 읽지 않은 아이에게 처음부터 30분 동안 책을 읽게 할 수는 없다. 처음에는 10분, 다음에는 15분…, 이런 식으로 진행해 나간다. 이때 유의할 점은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말고 아주 작은 단계로 나누어 조금씩 진행해야 된다는 것이다.
결론
지금까지 훈육에 대한 학자들의 훈육이론과 이론이 갖는 함의 그리고 이론의 한계점과 현실적용 사례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앞서 밝혔듯이 훈육이론에 대한 잠정적인 합의는 아직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접근을 통해 학자 나름의 시점을 도입한 이론들이 나오고 있다. 자극(S)-반응(A)을 설명하는 스키너, 이에 덧붙여 사회 문화적 요인을 가미하려했던 반두라, 적합한 의사소통을 통한 훈육모델을 주장한 지노트, 그리고 인간의 소속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던 드라이커스 등 이들 이론가들의 훈육이론은 각자의 영역에서 고유한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다.
이들 각각의 이론들은 비록 다양한 분석틀을 사용하는 등 상이한 차이점을 보이고 있으나, 교육현장에서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인다. 또한 훈육과정에 있어서의 처벌보다는 논리적인 판단에 근거하여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논리적 결과를 중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지며, 훈육의 과정에서 학교생활에 국한되어 초점을 맞추었기 보다는 한 인간의 심리적, 사회적 환경과 나아가 일상생활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 분석을 이끌어 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훈육은 개인이 성장하는 과정에 있어 인격형성이나 사회성의 발전과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① 교사시범: 교수가 학생에게 시범을 보이는 방법으로서 학습자가 숙련된 교사의 시범을 봄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학습자의 간접경험 및 대리경험의 영향과 교사의 숙련성을 접 목시켜 수행과정을 상상하고, 정신연습을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이 과정은 학 습자의 이전 경험이 있을 때 더욱 효과적이다.
② 우수학생의 시범: 우수한 동료 학생의 수행과정을 관찰시키는 방법인데 자기와 능력이 유사한 동료를 관찰함으로써 자신도 과제나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 다.
- 교사시범이나 우수학생의 시범에 사회학습이론을 사용할 때 특히 교사는 자기효능 증 진방법을 통해 대상자가 성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현실적으로 성취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대인관계나 교육을 통한 자신감의 지지와 설득적 의사소통 기술을 적 용할 수 있다.
관찰학습의 문제점
-가장 좋은 모델링 대상인 부모나 교사는 100% 완벽한 존재가 아니므로, 100%의 좋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아동 및 청소년들의 경우, 무의식적인 관찰 학습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을 쉽게 학습한다. (TV나 영화를 통한 폭력성의 모방, 또래 집단에서의 나쁜 모델의 영향)
문제점에 대한 대책
-교사나 부모는 철저히 인위적이라도 아이들에게 100% 훌륭한 모델이 되어야 한다. 행동 하나하나를 아이가 관찰하고 모방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올바른 마음가짐과 행동을 할 때, 이것이 가장 확실한 교육법이라는 것을 항상 상기해야 할 것이다.
-교육은 학교만의 노력이 아니라 가정, 학교, 사회가 연계되어야한다. 요즘처럼 다양한 대중매체가 무방비 상태로 쏟아질 때 어떤 규제를 만들어 걸러진 정보가 아이들에게 수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영화 코러스를 해 본 훈육이론 (체벌에 대한 두 교사간의 차이와, 반두라의 이론 적용)
# 영화 배경
영화는 제 2차대전 직 후 프랑스의 어느 시골 학교를 배경으로 전쟁이 휩쓸고 간 뒤 희망이 무너져 버린 시골 아이들, 그리고 군대처럼 권위를 내세워 다스리는교장 등 갈등이 얽혀있는 이 마을에 부임한 임시직 교사 마티유와 아이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아이들의 닫힌 마음을 음악으로 치유하기로 결심한 마티유는 그동안 음악을 포기했던 그가 다시 노래를 만들고, 합창단을 조직해 이들의 감춰진 재능을 이끌어내기에 이른다.
# 체벌에 대한 두 교사 간의 학습차이
- 교장 ㅣ 군대식의 엄격한 규율과 체벌로 아이들을 통제하려 한다. 학생들의 액션(행동)에는 강력한 리엑션(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오히려 더욱 더 거칠어지고, 반항적인 행동을 보인다. 학생들의 반항과 일탈행위는 교장의 체벌을 통해 더욱 악화된다.
- 마티유 ㅣ 교육에 있어 체벌은 존재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체벌과 처벌보다는 칭찬과 격려를 통해 학생들의 사기를 고양시키고 학업능률을 향상시키는 ‘강화’를 사용한다. 실제로 그의 교육방식에 의해 체벌에 얼룩지고 비뚤게 나가려하는 아이들은 교사에 대한 믿음 과 신뢰를 회복하고 자아 존중감을 갖게 됨으로서 보다 높은 학업 성취도를 보인다.
# 반두라의 이론에 적용
행동의 사회화 과정은 개인의 인지적 특성과 주어진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독특하게 결정된다고 보는 반두라의 개념을 적용해 보면, 영화 속의 천재적인 음성을 타고난 모항주를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는 모델로 볼 수 있다. 학생들은 모항주의 노래를 들으면서, 자극받으며 더욱 자신의 음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영화 속에서의 교사인 마티유 본인이 가장 훌륭한 학생들의 모델이다. 그의 행동과 언어, 표정, 말투에서 묻어나는 따뜻함과 배려는 전쟁으로 부모를 잃은 학생들의 메마른 가슴을 적셔주며, 이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는 가장 강력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 조형(shaping)
부모나 교사가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아이가 보여주지 않을 때 막연히 기다려야 하는가? 전혀 책을 읽지 않은 아동은 책을 읽지 않기 때문에 그 행동에 대한 강화를 받지 못한다. 이런 경우 기대하는 모습의 행동을 기다리지 않고 만들어 나가는 조형의 방법이 필요하다. 조형을 사용하려면 교사는 학생이 학습하기를 바라는 최종목표의 행동을 몇 개의 작은 단계로 나눈 후, 바라는 행동에 근접한 행동들을 계속해서 점진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 책을 단 10분도 읽지 않은 아이에게 처음부터 30분 동안 책을 읽게 할 수는 없다. 처음에는 10분, 다음에는 15분…, 이런 식으로 진행해 나간다. 이때 유의할 점은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말고 아주 작은 단계로 나누어 조금씩 진행해야 된다는 것이다.
결론
지금까지 훈육에 대한 학자들의 훈육이론과 이론이 갖는 함의 그리고 이론의 한계점과 현실적용 사례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앞서 밝혔듯이 훈육이론에 대한 잠정적인 합의는 아직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접근을 통해 학자 나름의 시점을 도입한 이론들이 나오고 있다. 자극(S)-반응(A)을 설명하는 스키너, 이에 덧붙여 사회 문화적 요인을 가미하려했던 반두라, 적합한 의사소통을 통한 훈육모델을 주장한 지노트, 그리고 인간의 소속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던 드라이커스 등 이들 이론가들의 훈육이론은 각자의 영역에서 고유한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다.
이들 각각의 이론들은 비록 다양한 분석틀을 사용하는 등 상이한 차이점을 보이고 있으나, 교육현장에서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인다. 또한 훈육과정에 있어서의 처벌보다는 논리적인 판단에 근거하여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논리적 결과를 중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지며, 훈육의 과정에서 학교생활에 국한되어 초점을 맞추었기 보다는 한 인간의 심리적, 사회적 환경과 나아가 일상생활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 분석을 이끌어 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훈육은 개인이 성장하는 과정에 있어 인격형성이나 사회성의 발전과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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