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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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용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글머리에

Ⅱ. 수용이론의 등장 배경

Ⅲ. 이저의 독서 이론

Ⅳ. 로젠블래트의 거래 이론

Ⅴ. 반응 중심 문학 수업
1. 반응 중심 접근법의 수업원리 및 모형
2. 반응 중심 수업의 제한점과 독자반응비평의 한계

Ⅵ. 맺음말

본문내용

관철되는 것이다. S.J. Schmidt, H. Haumptmeier, 차봉희 역, 구성주의 문예학, 민음사, 1995, 198쪽.
문학의 감상이란 결국 독자의 경험, 인식의 깊이와 직결되어 있다고 본다. 이 점에 대한 인지와 고려가 있어야 문학교육은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수업 모형에서 제안하는 다양한 활동은 교사 중심의 수동적인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생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문학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준다. 학생의 반응의 다양성과 임의성을 인정해 주어 열린 해석과 그로 인한 다양한 구체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구안되어 있다.
독자반응비평은 수사학적기호학적 현상학적 유형에서부터 정신분석적 해석학적 사회 역사적 페미니즘적 유형에 이르는 다양하고 방대한 방법론을 시도했지만 텍스트 중심비평이나 원형규칙비평, 주제중심비평 등은 수용할 수 없었다. 이러한 다원론적 접근에도 불구하고 독자 반응비평은 미국의 다원론자들로부터 비판을 면치 못했다. 그 이유는 독자반응비평이 개개인의 독자에게 비평의 특권을 부여하기 때문에 각각의 독자가 그 나름의 유일하고도 타당한 해석을 얻게 된다는 것이었다.
독자반응비평은 그 형성기 동안 교실에서의 학생들의 권리를 옹호하면서 교사의 형식적인 가치평가를 지양시켰다. 교사로부터 학생으로, 지식으로부터 경험으로, 냉담한 학문에서 개인 자신의 발전으로 이르는 교육상의 폭넓은 변화가 일어났다. 그러나 작품을 미적으로 평가하고 판단할 만한 보상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최동호편저, 위의 책, 222쪽.
Ⅵ. 맺음말
우리의 문학 교육은 개인의 인상에 근거를 둔 주관적인 비평 양식을 벗어나 신비평을 도입함으로써 텍스트 중심의 문학 교육이 전개되어, 문학 지식을 바탕으로 한 객관적인 작품 분석으로 작품의 해석과 감상 방법의 수준 향상은 가져왔지만 독서 과정에서 혹은 문학수업 과정에서 독자의 반응, 상상력은 무시되어 왔다.
수용이론(또는 독자 반응 이론)은 독자를 회복시켜 독자가 작가와 함께 능동적으로 의미를 완성하는, 존재임을 인정한 것이다. 나아가 수용미학은 문학 작품의 역사성과 예술성이 작품 체험 속에 내재해 있다는 통찰 하에 문학 텍스트의 이해의 기준을 수용자의 심미적 경험에 두고 문학 작품의 역사적, 심미적 연관성을 성찰하여 작품의 예술성을 해명하고자 한다 박영목 외,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1999, 33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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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독자 반응 이론의 줄기인 반응 중심 문학 교육 이론은 문학 교실에서의 실베 독자를 상정하여 전개한 이론이므로 문학 교육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독자(교육현장에서의 학생)가 직접 자신의 감상(반응)을 표현하고, 또한 그것이 주가 되는 수업은 분명히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신비평이론에 기초를 둔 작품 분석, 해석 위주의 수업과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 기존의 문학 수업은 학생이 배제되어, 교사의 권위적 해석만 일방통행하는 식이었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로 학생들은 따분해 할 수 밖에 없었다. 반응 중심의 수업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전제되는 것일 뿐 아니라 학생들이 텍스트를 의미화 하는 기존과는 다른 획기적인 수업이므로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다만 학생들은 문학작품을 해석해 내는 이상적 독자가 아니므로 교사나 비평가 등의 매개자가 개입하여 도움을 주어야 할 때가 있을 텐데 이 때에도 해석에 도움을 줄 정도만의 소극적인 것이어야 할 것이다. *
<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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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인환 외 공저, 문학 교수 학습 방법론, 삼지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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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H. 에이브럼즈, 한기욱 역, 텍스트로 부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세계의 문학, 1989년가을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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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호, 영향과 수용의 상호소통, 문학사상, 1992년 3월호.
이태동, 서 있는 여자의 갈등, 문학사상, 1992년 3월호.
차봉희 편저, 수용미학, 문학과 지성사, 1985.
최동호 편저, 새로운 비평 논리를 찾아서, 나남, 1990.
Chris Lang, A BRIEF HISTORY OF LITERARY THEORY III. (인터넷 자료)
페터 V. 지마리, 허창운역, 문예미학, 을유문화사, 1993.
홍성호, 수용미학과 독서사회학, 문학과 교육, 1998년 겨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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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7.02.07
  • 저작시기200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2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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