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여성의 진출과 승진과 그리고 참여
3. 미국 사회 각부분야에서 여성의 진출과 현실
기업의 경우
자료의 검토 및 정리
4. 한국 사회 각부분야에서 여성의 진출과 현실
5. 우리들이 지닌 성역할 고정관념
6. 성역할 고정관념과 전통적 리더쉽상
ⓛ 역할의 개념
② 남녀 성역할의 고정관념
③ 전통적 리더쉽상
④ 남성 위주의 사회가 우리 사회에 가져온 문제점
⑤ 남성과 여성 리더에 대한 고정관념
7. 기독교적 고찰
구약에서 나타나는 여성
신약에 나타나는 여성
8. 대안으로서의 양성성
9. 양성성의 실현 방안
10.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할상
11. 문제는 문화이다. (부제: 어디에도 없는? 어느 곳에도 존재하는?)
① 산업구조와 특성의 변화
② 효율성과 정당성을 저해하는 시장과 시스템
③ 차별적인 문화시스템안의 여성과 좌절의 비효율
④ no where but everywhere
⑤ 결국 평등인가
⑥ 무엇이 평등인가?
⑦ 기회의 평등(형식적 평등)과 실질적 평등
⑧ 여성문제 안에서 평등의 모습 - 조건의 평등과 결과의 평등
12. 맺는 글
2. 여성의 진출과 승진과 그리고 참여
3. 미국 사회 각부분야에서 여성의 진출과 현실
기업의 경우
자료의 검토 및 정리
4. 한국 사회 각부분야에서 여성의 진출과 현실
5. 우리들이 지닌 성역할 고정관념
6. 성역할 고정관념과 전통적 리더쉽상
ⓛ 역할의 개념
② 남녀 성역할의 고정관념
③ 전통적 리더쉽상
④ 남성 위주의 사회가 우리 사회에 가져온 문제점
⑤ 남성과 여성 리더에 대한 고정관념
7. 기독교적 고찰
구약에서 나타나는 여성
신약에 나타나는 여성
8. 대안으로서의 양성성
9. 양성성의 실현 방안
10.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할상
11. 문제는 문화이다. (부제: 어디에도 없는? 어느 곳에도 존재하는?)
① 산업구조와 특성의 변화
② 효율성과 정당성을 저해하는 시장과 시스템
③ 차별적인 문화시스템안의 여성과 좌절의 비효율
④ no where but everywhere
⑤ 결국 평등인가
⑥ 무엇이 평등인가?
⑦ 기회의 평등(형식적 평등)과 실질적 평등
⑧ 여성문제 안에서 평등의 모습 - 조건의 평등과 결과의 평등
12. 맺는 글
본문내용
히 평등에 대해 말할 때 절대적 평등에 대한 강조는 사회의 효율성을 떨어뜨려 사회발전을 저해하고 인간본성에 역행하는 위험한 것이고, 기회에 있어서의 평등이 중요한 것이라고 솔직히 나는 생각해왔다. 적어도 내 짧은 생각 내에서 분명히 그러했다
그러나 이 기회의 평등이라는 개념과 사상이 근대초기의 어쩌면 구식의 평등사상일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⑦ 기회의 평등(형식적 평등)과 실질적 평등
㉠ 기회의 평등이란?
인간은 절대평등하므로 개개인의 상황과 능력의 차이가 있도라고 법률과 제도상이 취급에 있어서 한 객체의 사람으로써 절대평등하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기회의 평등이야말로 다양한 사회의 다양한 색깔의 인간에게 평등이라는 이유로 맞지 않는 평등의 틀을 씌울수 있는 위험한 생각이라는 것이 경험으로 얻어낸 기회의 평등에 대한 오늘날의 시각이다.
㉡ 실질적 평등이란?
조건이 동등한 자는 동등하게 다른사람은 다르게 취급하는 것이 더 자연(natural)스럽고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사람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잘할 수 있는것. 못하는 것.이외의 수많은 분석의 잣대로 들여다 볼때 서로 다를 수 있는 각각의 세계를 지닌 객체이다. 앞에서 기회의 평등이 평등이란 틀안에서 서로다른 인간을 평등하게 들여다보는 것은 어쩌면 무언가 자연스럽지 못하고 잘못된 평등이라는 가면을쓰고 강요한부분도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비판하며 나온 것이다.이러한 실질적 평등을 구현하고자 하는 사상은 오늘날 전세계 전반에 법으로 규정되기에 이르렀다
⑧ 여성문제 안에서 평등의 모습 - 조건의 평등과 결과의 평등
㉠ 조건의 평등이란 무엇인가?
조건의 평등은 여성이 남성과 같이 동일한 여건을 갖추고 출발점을 같이 할수 있도록 보장하려는 평등의 해석이다. 어쩌보면 실질적평등의 여성학 내에서의 또다른 모습일수 있다. 즉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차별적 문화와 규범이 차별적 스타트선을 만들며 설사 비슷한 스타트를 하더라고 그 과정과 도착점은 남성과 다를수박에 없는 상황에서 차별적 문화와 규범을 없애고자하는 조건의 평등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조건의 평등 역시 실질적인 평등이 되기에는 한계적인 면이 있다는 지적이 있다. 문화적으로 뿌리깊은 남성위주와 성차별적 규범들을 주건의 평등으로 변화시키기에는 그시간과 속도가 너무 느리다고 생각한 것이다
㉡ 결과의 평등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경기불황이 빨리 끝나길 바라며 경기가 안정적으로 발전해감에 따라 실업의 문제와 인플레이션 나아가 우리삶의 질이 나아지길 바란다.1930년대 미국의 극심한 경기불황으로 적극적인 시장개입과 시장방관으로각계의 의견이 분분할 때 존메이냐드 케인즈는 “장기적으로 볼때 불황은 가고 안정기가 올수 있다. 그러나 장기에 우리는 모두 죽고 없을지 모른다”라는 사회문제의 변화속도계가 10kmf로 거북이 운행을 해 모든사람에게 고통과 불편을 줄때 힘껏 엑셀레이터를 밟을 것을 독려하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현재 각국의 실정법은 기회의 평등과 함께 더욱 진보적이고 적극적인 평등사상또한 지향하고 있다 너무나 오랫동안 지속되온 인종, 성, 사회적 계층에 있어의 차별의 역사의 변화속도의 악셀레이터를 좀더 힘껏밟아보려고자 하는 취지의 평등사상입니다
즉 현재의 차별을 없애고 실질적인 평등을 이루기 위해 잠정적인 우대조치와 복지 측면에서의 배려를 할 것을 요구하는 결과의 평등사상입니다.이는 여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affirmative action(적극적 우대조치) 할당제등으로 시행되어지고 있다. 이들 조치들은 정치, 고용등에서 누적된 차별적 조건을 극복하기 위한 한시적인 조치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12. 맺는 글
내가 가끔 떠올리는 말중에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라는 말이 있다. 내가 답을 내지 못하고 되물어보지만 여전히 알수 없고 풀리지 않는 수 많은 문제들. 예를 들어 내가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어떤 선택들을 하여야 하나? 공부고 머고 다 귀찮고 한 빌딩 몇 개만 있으면 임대료 받으면서 행복하게 얼마든지 살수있을텐데..라는 망상도 하기도 하고,, 이럴때 내가 가끔 떠올리는 것이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라는 말이다. 이런 고민들속에 과연 진리라는 것이 있다면 나를 붙잡는 수많은 내안의 욕망과 부자유부터 좀더 자유로워질수 있게 할까 하는 생각에서이다다(결코 자유로워질수 없을거라는 예상을 해본다)
요즈음이 올해 졸업생들이 입사하고 취직한뒤 6개월쯤 지난 시기이다. 군대를 갇다온 나에게는 이미 졸업한, 성이 여자인 친구들이 몇 있다. 그들나름대로는 비교적 차별이 적다고 여겨지는 분야에 진출했는데, 그중 일부는 6개월을 채 못버티고 그만두고 다른시험을 준비하는 친구들도 있다. 다는 아니지만 또 그중 일부가 직장내에서 보이지 않게 하지만 느껴지는 남성위주의 권위적인 직장문화를 사직사유중 비중있는 부분으로 말한다.또 여자로서 부딪히는 성취의 한계에 대해서도 푸념으로 말하기도 한다. 이런 나의 성이 여자인 친구들도 생활하면서 머리로만 들었던 문제들에 대해 부딪치면서 무엇이 나를 자유케 할수 있을까라는 나와 비슷한 자문자답을 하고 있을지 모다.
이런 고민속에 사람은 성숙해 나가고 자신의 세계관을 형성해 나가는 것이라고 누군가는 말하고 나또한 동의한다. 그러나 이러한 고민의 문제의 대상이 비합리적이고 비자연적이며 비도덕적인 이유로 존재하는, 자신이 바꿀수 없는 대상일때 인간은 좌절하며 분노한다
어쩌면 인간의 본성의 어두운면의 발로이기에 차별은 긴 인간의 역사와 함께 해왔다.
차별은 인간의 어두운 심성의 발로이기도 하고 한정된 사회자원의 독점을 위한 정치권력의 수단이기도 했다. 특히 인종, 성, 사회적 계급에 대한 인간의 인간에 대한 차별은 그 차별이 없어져야 좀더 인간적이고 자연스러운 사회로 갈수 있는 차원의 문제이구나 하는 이야기가 경제적으로 윤리적으로 논리적인 설득력을 갖는다는 것이 이 보고서에 조금이나마 실려 있다고 생각하면서 89년 개정되기로 했던 가족법의 호적법항이 2003년 개정되는 지금의 변화의 속도계는 너무 늦지 않 생각해 본다. 장기적으로 우리모두는 죽고 없지 안냐는 누군가의 말에 무게가 실려서 다가온다
그러나 이 기회의 평등이라는 개념과 사상이 근대초기의 어쩌면 구식의 평등사상일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⑦ 기회의 평등(형식적 평등)과 실질적 평등
㉠ 기회의 평등이란?
인간은 절대평등하므로 개개인의 상황과 능력의 차이가 있도라고 법률과 제도상이 취급에 있어서 한 객체의 사람으로써 절대평등하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기회의 평등이야말로 다양한 사회의 다양한 색깔의 인간에게 평등이라는 이유로 맞지 않는 평등의 틀을 씌울수 있는 위험한 생각이라는 것이 경험으로 얻어낸 기회의 평등에 대한 오늘날의 시각이다.
㉡ 실질적 평등이란?
조건이 동등한 자는 동등하게 다른사람은 다르게 취급하는 것이 더 자연(natural)스럽고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사람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잘할 수 있는것. 못하는 것.이외의 수많은 분석의 잣대로 들여다 볼때 서로 다를 수 있는 각각의 세계를 지닌 객체이다. 앞에서 기회의 평등이 평등이란 틀안에서 서로다른 인간을 평등하게 들여다보는 것은 어쩌면 무언가 자연스럽지 못하고 잘못된 평등이라는 가면을쓰고 강요한부분도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비판하며 나온 것이다.이러한 실질적 평등을 구현하고자 하는 사상은 오늘날 전세계 전반에 법으로 규정되기에 이르렀다
⑧ 여성문제 안에서 평등의 모습 - 조건의 평등과 결과의 평등
㉠ 조건의 평등이란 무엇인가?
조건의 평등은 여성이 남성과 같이 동일한 여건을 갖추고 출발점을 같이 할수 있도록 보장하려는 평등의 해석이다. 어쩌보면 실질적평등의 여성학 내에서의 또다른 모습일수 있다. 즉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차별적 문화와 규범이 차별적 스타트선을 만들며 설사 비슷한 스타트를 하더라고 그 과정과 도착점은 남성과 다를수박에 없는 상황에서 차별적 문화와 규범을 없애고자하는 조건의 평등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조건의 평등 역시 실질적인 평등이 되기에는 한계적인 면이 있다는 지적이 있다. 문화적으로 뿌리깊은 남성위주와 성차별적 규범들을 주건의 평등으로 변화시키기에는 그시간과 속도가 너무 느리다고 생각한 것이다
㉡ 결과의 평등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경기불황이 빨리 끝나길 바라며 경기가 안정적으로 발전해감에 따라 실업의 문제와 인플레이션 나아가 우리삶의 질이 나아지길 바란다.1930년대 미국의 극심한 경기불황으로 적극적인 시장개입과 시장방관으로각계의 의견이 분분할 때 존메이냐드 케인즈는 “장기적으로 볼때 불황은 가고 안정기가 올수 있다. 그러나 장기에 우리는 모두 죽고 없을지 모른다”라는 사회문제의 변화속도계가 10kmf로 거북이 운행을 해 모든사람에게 고통과 불편을 줄때 힘껏 엑셀레이터를 밟을 것을 독려하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현재 각국의 실정법은 기회의 평등과 함께 더욱 진보적이고 적극적인 평등사상또한 지향하고 있다 너무나 오랫동안 지속되온 인종, 성, 사회적 계층에 있어의 차별의 역사의 변화속도의 악셀레이터를 좀더 힘껏밟아보려고자 하는 취지의 평등사상입니다
즉 현재의 차별을 없애고 실질적인 평등을 이루기 위해 잠정적인 우대조치와 복지 측면에서의 배려를 할 것을 요구하는 결과의 평등사상입니다.이는 여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affirmative action(적극적 우대조치) 할당제등으로 시행되어지고 있다. 이들 조치들은 정치, 고용등에서 누적된 차별적 조건을 극복하기 위한 한시적인 조치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12. 맺는 글
내가 가끔 떠올리는 말중에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라는 말이 있다. 내가 답을 내지 못하고 되물어보지만 여전히 알수 없고 풀리지 않는 수 많은 문제들. 예를 들어 내가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어떤 선택들을 하여야 하나? 공부고 머고 다 귀찮고 한 빌딩 몇 개만 있으면 임대료 받으면서 행복하게 얼마든지 살수있을텐데..라는 망상도 하기도 하고,, 이럴때 내가 가끔 떠올리는 것이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라는 말이다. 이런 고민들속에 과연 진리라는 것이 있다면 나를 붙잡는 수많은 내안의 욕망과 부자유부터 좀더 자유로워질수 있게 할까 하는 생각에서이다다(결코 자유로워질수 없을거라는 예상을 해본다)
요즈음이 올해 졸업생들이 입사하고 취직한뒤 6개월쯤 지난 시기이다. 군대를 갇다온 나에게는 이미 졸업한, 성이 여자인 친구들이 몇 있다. 그들나름대로는 비교적 차별이 적다고 여겨지는 분야에 진출했는데, 그중 일부는 6개월을 채 못버티고 그만두고 다른시험을 준비하는 친구들도 있다. 다는 아니지만 또 그중 일부가 직장내에서 보이지 않게 하지만 느껴지는 남성위주의 권위적인 직장문화를 사직사유중 비중있는 부분으로 말한다.또 여자로서 부딪히는 성취의 한계에 대해서도 푸념으로 말하기도 한다. 이런 나의 성이 여자인 친구들도 생활하면서 머리로만 들었던 문제들에 대해 부딪치면서 무엇이 나를 자유케 할수 있을까라는 나와 비슷한 자문자답을 하고 있을지 모다.
이런 고민속에 사람은 성숙해 나가고 자신의 세계관을 형성해 나가는 것이라고 누군가는 말하고 나또한 동의한다. 그러나 이러한 고민의 문제의 대상이 비합리적이고 비자연적이며 비도덕적인 이유로 존재하는, 자신이 바꿀수 없는 대상일때 인간은 좌절하며 분노한다
어쩌면 인간의 본성의 어두운면의 발로이기에 차별은 긴 인간의 역사와 함께 해왔다.
차별은 인간의 어두운 심성의 발로이기도 하고 한정된 사회자원의 독점을 위한 정치권력의 수단이기도 했다. 특히 인종, 성, 사회적 계급에 대한 인간의 인간에 대한 차별은 그 차별이 없어져야 좀더 인간적이고 자연스러운 사회로 갈수 있는 차원의 문제이구나 하는 이야기가 경제적으로 윤리적으로 논리적인 설득력을 갖는다는 것이 이 보고서에 조금이나마 실려 있다고 생각하면서 89년 개정되기로 했던 가족법의 호적법항이 2003년 개정되는 지금의 변화의 속도계는 너무 늦지 않 생각해 본다. 장기적으로 우리모두는 죽고 없지 안냐는 누군가의 말에 무게가 실려서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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