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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시장현황 및 전망
(1) 국내시장 현황
(2) 해외시장 현황
(3) 국내 이슈
(4) 국내외 정책 현황
2) 기술 및 표준화
(1) 이러닝 발전과정과 기술,서비스
(2) 표준화 필요성
(3) 표준화 활동
3) 기술 및 산업의 발전방향
(1) 산업의 발전 방향
(2) 기술의 발전 방향
4) 비즈니스 모델
(1) Contents Hub
(2) 추진전략
3. 결 론
2. 본 론
1) 시장현황 및 전망
(1) 국내시장 현황
(2) 해외시장 현황
(3) 국내 이슈
(4) 국내외 정책 현황
2) 기술 및 표준화
(1) 이러닝 발전과정과 기술,서비스
(2) 표준화 필요성
(3) 표준화 활동
3) 기술 및 산업의 발전방향
(1) 산업의 발전 방향
(2) 기술의 발전 방향
4) 비즈니스 모델
(1) Contents Hub
(2) 추진전략
3. 결 론
본문내용
이러닝의 정의
이러닝 : 전자적인 기술(e) + 교육 (Learning)
이러닝 산업 발전법 제2조
- "이러닝이란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 방송 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
교육 공학적 관점
-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와 방법을 주도하는 교육 훈련 방법"
- "네트워크를 기반환경으로 하여 디지털화된 학습 콘텐츠를 학습자의 인지구조로 재구조화 하는 일련의 학습 활동"
산업적인 관점
-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분야의 e비즈니스"
- "조직 차원에서 지식을 공유, 학습하기 위한 웹 기반의 지식 경영 시스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학습
-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수준별 맞춤학습을 할 수 있는 체제
이러닝의 장점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개인의 수준이나 능력에 따라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최신의 경향 및 이론 변화를 신속히 반영할 수 있다.
주입식 아니라 자기학습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흥미로운 멀티미디어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의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종업원 교육을 할 수 있다.
평생교육 개념이 정착되고 입법화되었다.
<중략>
이러닝 : 전자적인 기술(e) + 교육 (Learning)
이러닝 산업 발전법 제2조
- "이러닝이란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 방송 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
교육 공학적 관점
-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와 방법을 주도하는 교육 훈련 방법"
- "네트워크를 기반환경으로 하여 디지털화된 학습 콘텐츠를 학습자의 인지구조로 재구조화 하는 일련의 학습 활동"
산업적인 관점
-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분야의 e비즈니스"
- "조직 차원에서 지식을 공유, 학습하기 위한 웹 기반의 지식 경영 시스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학습
-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수준별 맞춤학습을 할 수 있는 체제
이러닝의 장점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개인의 수준이나 능력에 따라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최신의 경향 및 이론 변화를 신속히 반영할 수 있다.
주입식 아니라 자기학습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흥미로운 멀티미디어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의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종업원 교육을 할 수 있다.
평생교육 개념이 정착되고 입법화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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