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양귀자의 삶
Ⅲ. 양귀자의 작품 분석
1. 귀머거리 새 - 유황불, 얼룩, 녹
2. 원미동 사람들 - 멀고 아름다운 동네, 원미동 시인, 비오는 날이면 가리봉동에 가야 한다, 한계령, 지하생활자, 찻집 여자
3. 1980년대 후반의 소설 - 슬픔도 힘이 된다, 천마총 가는 길, 숨은 꽃
Ⅳ. 결론
Ⅱ. 양귀자의 삶
Ⅲ. 양귀자의 작품 분석
1. 귀머거리 새 - 유황불, 얼룩, 녹
2. 원미동 사람들 - 멀고 아름다운 동네, 원미동 시인, 비오는 날이면 가리봉동에 가야 한다, 한계령, 지하생활자, 찻집 여자
3. 1980년대 후반의 소설 - 슬픔도 힘이 된다, 천마총 가는 길, 숨은 꽃
Ⅳ. 결론
본문내용
잠복해 있는, 그러나 그 맹목의 삶 속에서 마치 공기처럼, 혹은 신체의 일부처럼 우리에게 익숙해져 있는 그 폐허의 모습들은 집요하게 환기시켜 줌으로써 우리를 종종 무기력하고 참담한 자기 확인에의 순간 속으로 밀어 넣는다. 양귀자의 소설을 읽으면서, 헛된 희망의 힘으로 버티며 끊임없이 하루하루의 삶을 견디어 내고자하는 우리들을 둘러싸고 있는 것이 다만 서서히, 혹은 예기치 않은 어느 순간 느닷없이 절망과 좌절의 은밀하고 음험한 칼끝을 들이대는, 그럼으로써 그 견디어 내고자 하는 우리의 마지막 안간힘마저도 소진시키고야마는 이 적대적이고 비정한 삶의 현실이라는 사실을 확인하는 일은 끔찍하기만 하다. 양귀자의 소설에서 실낱같은 희망을 꿈꾸는 일은 곧 고통의 연대에 다름 아니다. 고통 받는 자만이 타인의 고통을 이해하고 고통으로 무너져 본 적이 있는 자만이 그 고통의 연대에 의해 솟아나는 진정한 희망의 전언에 귀 기울일 수 있다는 믿음, 그 믿음은 곧 슬픔의 힘에 대한 믿음에 다름 아니다. 희망은 고통과 고통이 서로 얽히고 껴안으며 힘겹고 힘겹게 서로를 향해서 열리는 그 슬픔의 소통 공간 속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라고 양귀자의 소설들은 말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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