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 아들러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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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리학자 아들러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들어가는 말

II.Alfred Adler의 생애(1870∼1937)

III. 아들러의 사상 및 이론
1.개인심리학 정의
2.인간이해방식
3.주요개념

IV. 프로이드와 아들러의 비교

VI. 나오는 말

본문내용

의식과 무의식을 구분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아들러는 프로이드가 주창한 이론의 중요한 측면과 반대되는 정신분석적 이론을 발전시키게 되었고 즉 프로이드의 이론을 순수하게 계승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이드의 이론에 새로운 이론(약간 상반되는)을 더한 거라 할 수 있다. 아들러와 신프로이드 학파는 성과 공격성 같은 생리적 측면을 프로이드보다 상대적으로 덜 강조하였고,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는 이론을 성립하게 되었다.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반으로 아들러는 우월감에 대한 투쟁에 의해서 본능적으로 아동기의 열등의식을 과잉보호 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이론을 세웠다.
프로이드아들러
1
객관적
주관적
2
이론의 생리학적인 토대
사회심리학적
3
인과론을 강조
목적론을 강조
4
환원주의: 개인은 원초아-자아-초자아, 성본능 대 죽음의 본능, 의식 대 무의식과 같이 서로 상반되는 부분들로 나뉘어진다.
총체주의:개인은 나눌 수 없다. 개인은 통일된 존재이며 모든 부분들(기억, 정서, 행동)은 전체 개인을 위해서 활용된다.
5
개인의 연구는 개인내적, 정신내적인 것에 집중되어 있다.
인간은 단지 대인관계를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그의 환경을 통해 움직이며 환경과 상호작용한다.
6
정신내적 조화를 이루는 것이 심리치료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원초아가 있던 자리에 자아가 있게 된다"
개인의 확장, 자기 실현 및 사회적 관심의 고양이 개인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7
인간은 기본적으로 악하다. 문명화란 인간을 길들이는 것인데, 인간은 그것을 위해 매우 많은 대가를 치르고 있다. 치료를 통해 본능적인 욕구는 승화될 수 있지만 제거될 수 없다.
인간은 선하거나 악한 존재가 아니라, 창조적이고 선택할 수 있는 존재로서 그의 생활 양식 및 직접적인 상황과 그 결말에 대한 그의 평가에 따라 '선하게' 되거나 '악하게 '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치료적 중재를 통해서 인간은 자기 실현을 선택할 수 있다.
8
인간은 본능적인 생활과 문명화 양자의 희생물이다
인간은 선택하는 사람으로서 내적 환경과 외적 환경 모두를 조성할 수 있다. 비록 인간은 자기의 운명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자기에게 일어나는 일을 항상 선택할 수는 없다 할지라도, 그는 언제나 생활의 자극에 대해서 자기가 취할 입장을 선택할 수 있다.
9
아동발달에 대한 프로이드의 기술은 사후 진술적인 것으로써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근거로 하지 않고 성인의 자유연상을 근거로 하였다.
아동은 가정과 학교에서 그리고 가족교육센터에서 직접적으로 연구되었다
10
외디푸스 상황과 그 해결을 강조한다.
가족구도를 강조한다
11
인간은 적이다. 그들은 우리의 경쟁자이므로 우리는 그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동료이다. 그들은 우리와 동등한 사람이며 우리의 협동자이며 인생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12
여성은 남성의 성기를 선망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그러므로 여성은 열등하다.
여성은 우리의 문화 환경에서 과소평가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현재의 문화적인 추세에서 볼 때, 이러한 역할들이 재평가되고 있기는 하지만 남성은 특권, 권리 및 선호된 지위를 아직도 갖고 있다.
13
신경증은 성적인 원인을 갖는다
신경증은 학습의 실패이며, 왜곡된 지각의 산물이다.
14
신경증은 문명의 대가이다.
신경증은 문명의 결핍에 대한 대가이다.
VI. 나오는 말
아들러 이론에서 성격의 사회적 요인에 대한 강조는 집단 내에서 개인을 치료하는 집단치료의 개념을 선도하였다. 따라서 중요한 공헌은 초등교육, 부모교육집단, 결혼상담, 가족상담 등이다. 또한 아들러 이론은 실존 접근 및 행동치료 접근 등 다른 치료법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개인심리학은 성격에 대하여 지나치게 단순한 해석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왔다.그러나 개인심리학은 비판뿐만 아니라 지지도 받고 있다. 아들러는 복잡한 구성개념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는 실제적인 사람이었으며 심오한 학자가 되려는 위도는 전혀 없었다. 프로이트가 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비판을 받았듯이 아들러는 열등감 그리고 성격형성에서 사회적 요인들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비판받아왔다. 그의 방법론은 실험적이기보다는 관찰적이었다. 다른 학자들은 그가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비현실적이었다고 주장하여왔다. 그는 미움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지나치게 낙천적이다. 객관성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아들러가 너무 주관적이라고 주장한다.
현대의 심리학의 견지에서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서, 아들러는 성격 발달에서 사회적 요일들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는 점에 공로가 있다. 그는 양상의 동등성, 아동 양육에서 가족의 중요성과 우리 모두가 추구해야하는 인생 목표의 중요성을 옹호하였다. 그의 심리학은 실용적이고 이해하기가 쉬어 이상심리학, 심리치료, 작업, 교육 그리고 범죄 연구와 범죄 예방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 참 고 문 헌 *
Alfred Adler's Basic Concepts and Implications, Lundin, 1989
A study of organ inferiority and its psychical compensation, Alfred Adler, 1921
The neurotic constitution, Alfred Adler, 1921
The individual psychology of Alfred Adler, H.L. Ansbacher, 1956
Alfred Adler: His influence on psychology today, Mosak, 1973
What life should mean to you, Alfred Adler, 1931
애들러 상담이론, 기본 개념 및 시사점, Robert W. Lundin, 1989
캘빈S.홀 외, 융 심리학 입문 , 범우사 , 1985
C.G.융/C.S.홀/J.야코비 , 융 심리학 해설 , 선영사 , 1997
Hall, Calvin S. 함희준 역,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 배재서관, 1993
캘빈 에스 홀 ,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 배재서관
데이비드 스테포드클라크 , 최창호 역 , 한권으로 읽는 프로이트 , 푸른숲 ,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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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02.16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5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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