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ONY를 다시 일으킨 Playstation의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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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소니 및 Playstation의 소개

3. PS1의 성공 전략과 요인

4. PS1의 위기와 대안으로서의 PS2

5. Playstation2

6. Playstation2 및 타제품과의 비교, 분석

7. Playstation2의 STP전략

8. PS2의 성공 전략

9. 나의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고 했다. 하지만 회사의 임원진들은 그러한 생각도 모르고 미리 말하지 않았던 것에 대해서 그가 일을 저지르려는 것으로 알았다. 또한 닌텐도사에서는 쿠타라기 켄과 계약한 자기카트리지의 단점 보완을 하지 않았다. 자기카트리지로서 그들은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쿠타라기 켄은 이러한 자신의 프로젝트진행이 허락되지 않으면 회사를 나가겠다고 했다. 결국 그의 프로젝트가 회사에서 받아들여지고, 쿠타라기 켄은 칩기술이 단순한 게임을 넘어서 소니를 보다 넓은 곳으로 이끈다고 생각해서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라고 새로운 프로젝트 그룹 이름을 지었고 결국 그 이름으로 소니에서 독립적인 회사가 되었다. 결국 자기카트리지가 아닌 CD를 이용한 훨씬 더 질이 높은 게임기인 Playstation을 창조해 내었다. 닌텐도가 그 자기카트리지의 보완에 대한 계약을 파기한 것이 결국에는 SONY에 이러한 엄청난 부를 창출 할 수 있게 해준 것이다. 또한 쿠타라기 켄은 평사원이 아닌 SCEI의 사장으로서 PS, PS2의 계속적인 성공을 이끌었다. 쿠타라기 켄 SCEI 사장은 “현재까지 SCEI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소니답다’라는 소니의 색깔에서 벗어나 있었기 때문이며, 완전 자회사가 된다고 해도 변함없이 소니의 색깔을 거부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어떤 상품이 “∼답다”라고 평가받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말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 다음 단계는 소비자에게 싫증을 주는 것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플레이스테이션이 성공한 데에는 사장을 비롯한 사원들의 자유분방함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보았을 때 소수의 혁명가가 있어야 회사, 더 나아가서 기술이 진보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혁신을 한다는 것은 곧 도전이며 그 혁신을 추구함에 있어서 리스크는 정말 크다. 하지만 그 리스크에 맞서지 않으면 혁신을 할 수 없으며, 혁신을 하지 않으면 혁신을 하는 다른 경쟁자에게 밀릴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로 그 예가 닌텐도사 인 것이다. 원래는 비디오 게임기 업계에서 가장 잘 나가던 회사였음에도 불구하고 비디오 게임기에 대해서 처음 진입하였던 소니의 Playstation에 완패를 당하게 된 것이다.
Playstation이라는 게임기의 탄생과정과 그 성공을 통해 많은 점을 알 수 있었다. 자사의 제품이 한창 수익을 내고 있다는 것에 만족하여 현실에 안주하면서 기술 개발에 힘을 쏟지 않으면 나중에는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라는 속담처럼 자신들 보다 훨씬 좋은 기술을 가지고 나온 제품에 뒤처지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제품이 가장 잘 팔리고 있을 때가 그 다음을 준비하는 때라는 말이 맞는 것 같다. PS2가 나왔을 때도 그 반응은 엄청났다. 사람들은 PS2의 기능이 월등히 뛰어나서 그 내부의 핵심 칩을 이용해 핵미사일의 유도장치를 만들 수 있다는 말까지 나돌았을 정도였다. 또한 아직 DVD플레이어가 거의 보급되지 않았을 때 DVD플레이어 한 대 값으로 게임기 기능까지 같이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PS2를 사는 사람들도 많이 있었다. 이만큼 PS2를 개발하는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이 있었던 것이다. 또한 DVD를 읽어낼 수 있기 때문에 게임도 DVD디스크로 만들어 낼 수 있었다. DVD디스크의 용량은 4기가가량이 되었기 때문에 CD와는 차원이 다른 그래픽에 훨씬 많은 용량의 게임을 디스크 하나에 모두 넣을 수 있었던 것이다. 아무도 상상할 수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직 상용화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매우 충격적인 것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미리 준비했기에 가능했고, 먼저 출시했기에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해 많은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었다. 시장을 선점하였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그 이미지를 쉽게 구축할 수 있었고, 광고비를 줄일 수 있었다.게다가 총 생산대수가 많아져서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어서 비용을 최소화하여 원가를 절감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해 가격 면에서도 경쟁력을 갖추어 타사가 쫓아오지 못하게 할 수 있는 공격적인 가격으로 마케팅 할 수 있었다.
이 사례 뿐 만 아니라 다른 대부분의 성공사례를 통해서 어떤 한 부분 이상의 혁신이 있었다는 것을 알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통의 혁신을 꾀한 비타500의 성공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기술은 갈수록 진보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보다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차별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그 차별화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혁신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10. 참고자료 및 조사 사이트
-꿀벌과게릴라(세종서적, 2004)p.257~269
-제2차 디지털 전쟁: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씨엔씨미디어, 2000) 7장(p.241~300)
-www.playstation.co.kr
-www.sony.co.kr
-루리웹: http://ruliweb.dreamwiz.com
-http://kldp.org/node/67685
http://joynews.inews24.com/home/view/joynews_view.php?g_menu=340300&g_serial=112323
http://www.chosun.com/w21data/html/news/200401/200401070220.html
http://joynews.inews24.com/home/view/joynews_view.php?g_menu=340300&g_serial=146071
http://segero.hufs.ac.kr/scripts/article_view.asp?JNAME=IANR&ISSUEID=74&SECID=021
- 목 차
1. Introduction
2. 소니 및 Playstation의 소개
3. PS1의 성공 전략과 요인
4. PS1의 위기와 대안으로서의 PS2
5. Playstation2
6. Playstation2 및 타제품과의 비교, 분석
7. Playstation2의 STP전략
8. PS2의 성공 전략
9. 나의 결론 및 시사점
10. 참고자료 및 조사 사이트

키워드

소니,   sony,   플레이스테이션,   플스,   ps2,   ps3,   콘솔,   엑스박스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7.02.21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5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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