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시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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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문제의 제기)

Ⅱ. 기업의 세계화와 기업문화의 관계 및 연구동향

Ⅲ. 교차문화의 관리

Ⅳ. 교차문화에 관한 기존의 연구

Ⅴ. 세계적 기업문화의 형성을 위한 전략

Ⅵ. 결 언

본문내용

외국에서 사용되는 언어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고, 그 나라 사람들의 태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그 나라 사람들을 동기부여하는 욕구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⑤ 금후 특히 대기업이 번영을 향유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기업이 계속적으로 세계적인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기업문화의 창조에 있는데 이때의 세계적 기업문화 형성의 주체는 인간이며 특히 조직내의 관리자이다.
한편 의사소통이 교차문화의 관리에서 중요하며 국제적 사업의 성공은 효과적인 교차문화의 의사소통에 달렸다는 관점에 서 있는 해르코트 등은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교차문화의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적인 지침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제시하므로써 세계적 기업문화의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① 지침 1: 의사소통의 기반과 원칙에 관해 재검토하라. KISS(Keep it short and simple)의 원칙은 매우 교차문화의 의사소통에서도 중요하다.
② 지침 2: 자신의 문화를 분석하라. 다른 문화를 지닌 사람들이 자신의 문화를 어떻게 보는가를 그리고 자신이 다른 문화를 이해함은 교차문화의 의사소통에서 결정적인 성공요인이다. '문화적 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의 관점에서 상이한 문화는 선과 악에 관한 상이한 표준을 지니고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③ 지침 3: 다른 문화에 선입감을 갖지 말고 개방적이고 이를 받아들일 능력을 개발하라. 그렇지 못하면 실패한다.
④ 지침 4: 다른 문화에 관해 최대한 배우고 배운 바를 응용하라. 이는 핵심적인 지침인데 이 때 학습의 대상은 무엇보다도 그 문화의 언어와 사람들이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효과적인 세계적 기업문화의 창조를 위해서는 비록 효과적인 多文化를 위한 방법에는 公式이 없으나 그의 주체는 어디까지나 사람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외국에 파견되는 사람들(expatriates)의 선발과 교육이 중요하며 이들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가는 성공과 실패에 연결되고 또한 바로 이들이 變革의 主役(agent of change)이므로 이질적 문화에 직면하게 되면 새로운 문화의 創造보다는 기존 문화의 破壞를 선행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일찍이 슘페터(J.A.Schumpeter)에 의해서 제기된 개념인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 때의 '창조적 파괴'는 과거의 진리를 부정하는 성질의 것이며 환경의 변화에 따라 현금까지의 개념을 부정하는 성질의 것으로써 기업의 再生을 위해 現象의 창조적 파괴와 경영패러다임(management paradigm)의 전환 및 혁명을 통해 새로운 피러다임을 확립해야 한다.
'anyone', 'anywhere', 'anytime' 그리고 'anyway' 등의 네 가지 any가 적용되는 오늘날의 세계화시대는 핸디(C.Handy)가 [The Age of Paradox(1994)]에서 말하듯이 '패러독스의 정글'이라고 부르리만큼 복잡하고 미묘하기 때문에 이제 낡고 구태의연한 종래의 경영패러다임으로는 세계화시대의 경제전쟁에서 더 이상 승리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조직의 구성원 모두가 意識革命을 통해 경영의 틀 자체를 근본적으로 재구성(reengineering, restructuring)하려는 범세계적인 마음가짐(mind)이 필요하게 된다. 경영의 세계화는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기업내 모든 구성원들의 마음가짐의 세계화를 통해 시작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종래의 고정적인 경영패러다임을 새롭게 바라고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세계적 경영은 이같은 패러다임의 전환에서 시작되며 종래의 국내지향적이고 내부지향적인 전통적인 기업문화로는 더이상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고 더 이상 오늘날의 현실에 적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문화는 바로 세계적인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원천이므로 이의 전환이 중요하며 바로 지금이 이의 결정적인 순간이다.
Ⅵ. 결 언
오늘날 우리는 수 없이 많은 문화가 병존하는 세계에 살고 있다.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이같은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 조만간 우리가 맞이하게 되는 21세기는 문화간의 대립과 마찰의 시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공산주의의 붕괴에 따라 同質的이게 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자본주의진영 사이에도 제도의 차이가 있고 세계경제가 민족주의의 대립.분쟁의 무대가 될 것이라는 조심스런 관측도 등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래에 와서 많은 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문화를 내재하게 되는 다국적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들 기업이 국제경제의 주역으로서의 책임을 수행한다면 교차문화의 시너지관리에 의해 민족간 대립의 주된 원인이 되는 문화의 차이(다양성)가 생산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제도로서의 다국적 기업이 20세기말에 대두된 역사적인 의의는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하겠다.
기업은 본질적으로 변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환경적응업일 뿐만 아니라 성장과 발전을 위해 환경을 창조해야 하는 환경창조업이다. 과거의 환경에 적합하여 번영을 누린 기업도 미래의 환경에 반드시 적합한 것이라고 할 수 없으므로 더 이상 번영을 보장받을 수 없다.
제2의 천성이 되어가고 있고 하나의 목표가 아니라 지상명령인 세계화를 계기로 지각적인 환경변화에 직면한 오늘날의 모든 기업이 문화의 뿌리를 달리하는 하나의 지구촌에서 생존하고 더욱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제5의 자원으로 등장한 기업문화를 잘 관리해야 하며 세계화에 적합한 새로운 '제3의 문화'를 창조하여야 한다. 세계적 문화의 형성(창조)이 그리고 이에의 변혁이 21세기 경제의 성공에 이르는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존 기업문화의 창조적 파괴를 통한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에로의 전환이 시대적으로 요청되어 기업의 새로운 중요한 연구과제가 된다. 이같은 연구과제의 해결에 성공하는 기업은 흥하고 그렇지 못하는 기업은 망하게 됨은 진리이다.
이 같은 전제에서 기업의 세계화와 이에 따른 교차문화의 관계에 관해 다각적으로 살펴 보았거니와 금후의 세계적 기업의 성공에 관한 현금까지의 연구는 학계에서나 실무계에서나 거의 미진한 상태이므로 이에 관한 연구는 금후의 본격적인 과제가 된다.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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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25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6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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