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상) 5~8단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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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5.능동적인 의사 소통
1)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2)구운몽

6.노래의 아름다움
1)청산별곡
2)어부사시사
3)진달래꽃

7.생각하는 힘
1)장마
2)기미 독립 선언서

8.언어와 세계
1)동국신속삼강행실도
2)삼대

본문내용

통한 내용의 구체화 : 중심 생각과 관련되는 내용을 계속적으로 이어나가는 방식으로 내용 구조도를 그려 봄으로써, 글 쓸 내용을 구체화할 수도 있다.
-유형화를 통한 주제의 구체화 : 구체화된 내용을 관련되는 것끼리 유형별로 분류하거나 구분하여
주제를 구체화할 수 있다.
-취사선택을 통한 독창성의 확보 : 내용이나 주제 중에서 흔히 다루어지는 것이나 누구나 생각할 수 있을 만한 것을 지워서 독창적이고 참신한 생각을 골라 낼 수 있다.
㉮내용 생성하기
내용 생성하기 단계에서는 창의적 사고 활동이 필수이다.
내용 생성하기 단계에서의 창조적이고도 체계적인 사고 작용을 활성화 하기 위해 브레인스토밍을 실 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브레인스토밍을 할 경우 유의할 점은 첫째, 주어진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생 각을 전개해 나가되 완벽한 생각을 이끌어 내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둘째, 브레인스토밍을 하 는 과정에서는 자신이 적어 놓은 생각을 정교하게 다듬거나 순서에 맞게 조정하는 데 시간을 허비해서 는 안 된다. 셋째, 브레인스토밍은 자유 연상과는 달리 목표 지향적인 사고 활동이므로 브레인스토밍의 과정에서 필자는 자신의 생각이 문제의 핵심에서 벗어나지 않는지를 계속 점검해야 한다. 브레인스토 밍 과정이 끝나면 구두 작문을 해 보는 것도 효과적인 글쓰기의 방법이다.
내용 생성하기 단계에서의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를 전개해 나가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은, 계획하기 단계에서 설정한 여러 가지 주요 문제 또는 중심 내용에 관한 세부 사항을 체계적으로 탐색 해내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의 원리, 문제 분석의 원리, 유추의 원리 등을 적용할 수 있다.
3)정리하기
말하기와 글쓰기에서 상황의 중요성 알기
내용 생성을 위한 준비 과정 알기
내용 생성의 구체적 방법 알기
8. 언어와 세계
1)단원의 학습목표
언어와 사고, 문화, 사회의 관계를 안다.
10-국지-(1) 언오와 주변 세계의 관계를 안다.
문학 작품에 드러난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문학작품을 수용할 때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10-문-(5) 작품에 드러난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2) 알아두기
동국신속삼강행실도
①언어와 주변 세계의 상호 관계
-언어와 사고 : 인간은 언어로 사고하고, 언어는 인간의 사고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언어와 사회 : 사회의 구성원들은 언어로 의사 소통을 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기 때문에 언어에는 사 회의 모습이 반영되어 있다. 지방마다 서로 다른 방언을 쓰기도 하고 같은 지역에서도 사회적 신분이나 학력, 연령, 직업 등에 따라 사용하는 언어에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언어와 문화 : 언어는 언어 공동체의 다양한 문화를 반영하기도 하고, 이를 보존 계승하기도 한다. 또 언어 자체가 문화이면서 다른 문화 양식을 창조하는 바탕이 되기도 한다.
삼대
①작품과 사회적 문화적 상황
-현실 반영의 측면에서 : 문학 작품 속의 세계는 작가의 눈으로 바라본 특정한 시대의 현실이라고 할 수 있다. 작품에는 그 시대의 삶의 방식과 조건이 반영되어 있으므로, 이를 잘 파악하면 작품 수용에 도움이 된다.
-창작 동기의 측면에서 : 문학 작품은 작가가 자신이 몸담고 있는 현실 세계를 나름대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나 주장을 담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창작 동기가 현실 세계에서 촉발되었으므로, 작품 속에는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상황이 개입될 수밖에 없다.
②풍속과 사회적 문화적 상황
문학 작품은 작가의 일방적인 주장이나 상상의 결과물이 아니다.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기 위해서는 반 드시 어떤 대상을 가져와야 한다. 이 경우 인물을 작가가 창조하지만 그 인물이 활동하는 시공간의 배 경은 개관적일 수밖에 없다. 독자는 이 풍속을 통해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보다 실감나게 파악할 수 있다. 작품을 통해 특정한 시대의 풍속을 볼 수 있고, 반대로 풍속을 미리 조사하고 작품을 보면 작품의 수용이 보다 정확해진다.
㉮작품과 현실 세계의 관계
작가, 작품, 독자 사이에는 다른 여러 맥락이 동시에 개입하고 있다. 작품을 매개로 작가는 독자와 대 화를 나누지만 작품은 단순히 작가의 발화만은 아니다. 작가와 독자가 관계 맺고 있는 세계를 비롯하 여 관습, 사상, 종교 등 수많은 요소들이 작품과 관련을 맺고 있다.
작중 현실과 관련되는 작품의 외적 세계를 들 수 있다. 작품은 일차적으로 작품 외적 세계에 대한 기 록의 성격을 갖는다. 기록은 재현에 가깝다.
기록의 단계를 넘어 한 시대의 삶의 특징을 사실적으로 그려 내거나, 그 시대 또는 사회 구성원의 삶 의 틀을 정확하게 포착하여 그려 내는 경우에는 이를 반영이라 한다. 반영은 인간의 삶을 규정하는 법 칙성을 그려 내는 쪽이라 할 수 있다.
독자는 이러한 문학의 현실 반영을 통하여 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여러 경로로 도달한 현실 체험이나 인식을 넘어서는 경지에까지 나아갈 수 있다. 문학은 현실의 반영을 통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현실에 대한 학문적 인식이 도달할 수 있는 객관적 진실을 역동적으로 실감하게 하는 것이다.
반영을 확장된 의미로 사용한다면 작품 속에 들어 있는 사상, 종교 등도 그 대상이 된다. 이들은 단순 히 작품의 요소로만 기능하지 않고 주제의 구현이나 현실의 문학적 반영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
이상에서 보듯 문학의 사회적 맥락은 복합적이다. 아울러 학교 교육에서 문학 교육이라는 제도도 있 다. 이것은 의미의 생산, 전파 확대, 재생산의 구조를 갖고 있어서 소통의 맥락이라 할 수 있다. 작가의 창작이 의미의 생산이라면 유통이나 교육은 전파 확대라 할 수 있고, 수용은 의미의 재생산
문학은 작가의 창조이지만 그 속에는 현실의 반영을 비롯하여 풍속, 사상 등의 관여가 있다는 것은 문학을 제대로 향유하는 길이 복합적이어야 함을 말한다. 즉 문학의 향유는 단순히 작품 문면의 이해 나 감수성의 문제가 아니라 독자의 삶의 총체와 관련이 있는 것이다.
3)정리하기
언어와 주변 세계의 상호 작용 알기
문학 작품과 사회적 문화적 상황의 관계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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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28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6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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