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는 이성과 과학의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종교의 비과학성을 비판할 수 있지만 지금의 시대적 흐름이 절대적으로 옳은 것이라고 단정지을 수도 없을 것이다.
결론
앞서 서론에서 살펴본 예들은 종교적 근본주의에 충실한 사람들이 신의 존재와 그 교리에 절대적인 가치를 부여하고 믿고 있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나에게 길거리 전도를 시킨다면 나는 부끄러움 때문에 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길을 걷다보면 수많은 거리 전도사분들을 만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신의 존재나 교리의 절대성은 논리적으로 파악할 수 없지만 수많은 사람들의 절대적인 믿음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논리성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종교를 논리의 관점으로만 바라보게 된다면 종교생활을 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을 부정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지도 모른다. 반대로 종교를 믿음의 관점에서만 바라보고 논리를 결여한다면 극단적인 믿음으로 인한 광신(狂信)의 상태로 빠져들어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종교적 근본주의와 과학적 합리주의 사이에 타협을 시도해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
앞서 서론에서 살펴본 예들은 종교적 근본주의에 충실한 사람들이 신의 존재와 그 교리에 절대적인 가치를 부여하고 믿고 있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나에게 길거리 전도를 시킨다면 나는 부끄러움 때문에 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길을 걷다보면 수많은 거리 전도사분들을 만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신의 존재나 교리의 절대성은 논리적으로 파악할 수 없지만 수많은 사람들의 절대적인 믿음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논리성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종교를 논리의 관점으로만 바라보게 된다면 종교생활을 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을 부정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지도 모른다. 반대로 종교를 믿음의 관점에서만 바라보고 논리를 결여한다면 극단적인 믿음으로 인한 광신(狂信)의 상태로 빠져들어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종교적 근본주의와 과학적 합리주의 사이에 타협을 시도해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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