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 가상현실과 가상공동체의 출현과 윤리적 문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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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가상현실과 가상공동체의 출현배경
1. 정보의 디지털화(Digital化)
2. 가상공간(假想空間, cyberspace)의 등장
1) 가상(假想)이라는 말의 의미
2) 가상공간의 근본의미
3.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의 활성화

III. 가상현실과 가상공동체의 의미와 특성
1. 가상현실(假想現實, virtual reality)의 의미와 특성
2. 가상공동체(virtual community)의 의미와 특성

IV. 가상공간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들
1. 사생활 침해
2. 불건전 정보유통
3. 해커와 바이러스
4.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와 저작권
5. 정보격차

V. 가상현실과 가상공동체에 대한 윤리적 성찰
1. 정보화사회에서 필요한 윤리의 틀
2. 현실과의 괴리
3. 자아의 정체성 형성
4. 개인의 자율성과 책임
5. 인간관계와 공동체의 변화

VI.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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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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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04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7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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