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이야기 하기(Narrative Story telling) 모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도덕 이야기 하기(Narrative Story telling) 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으나, 초등학교의 저학년이나 중학년의 경우에는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그림이나 만화로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ICT 전략의 활용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도덕적 사고, 감정, 도덕적 가치의 내면화, 그리고 행동에 대해 책임감과 권위를 가지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다.
사) 해당 ICT의 활용 전략
⑴ 정보안내하기
정보 안내하기는 교사가 대부분의 학습활동을 주도하는 유형이다. 즉, 미리 잘 짜여진 수업처럼 교사가 미리 수업을 계획하여 필요한 단계에서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제공하거나, 미리 개발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제시하거나,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학습자들에게 수업 내용을 안내하는 유형이다. 이러한 면대면 교실 수업뿐만 아니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학습이 가능한 웹 기반 학습(WBI : Web Based Instruction)도 이 유형에 포함된다.
도덕 수업에 참여한 모든 학습자를 대상으로 인지정의행동적 측면의 모든 차시에 정보를 안내할 수 있다. 동기유발 및 도입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게시판 운영 등을 통해 개별적인 상호 작용도 가능하다. 교실 수업뿐만 아니라 방과후 또는 방학 기간 동안 학습을 보충하거나 심화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등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학습 적용이 가능하다.
정보 안내하기 활동은 「수업계획 및 수업준비」→「학습안내」→「학습전개」→ 「학습결과정리 및 평가」의 단계로 진행된다. 그러나 도덕과 수업에서는 이 과정을 따르기보다는 도입이나 동기 유발 자료, 해당 제재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요 예화의 소개 등에 활용되므로 수업의 제재와 목표에 부합되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다.
⑵ 대화방
웹토론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는 대화방이나 대화방 프로그램을 이용한 토론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진행되는 시간적 제약 속의 토론을 벗어나서 인터넷 상에 구축된 토론용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제기된 문제에 대한 열띤 토론을 벌일 수 있는 ICT 활용 전략이다. 원칙적으로 방과후 시간에 토론이 진행되므로, 토론 시간이 제약을 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토론 참가자의 인적 구성에 있어서도 학급과 학교 범위를 벗어나 다양한 토론 파트너를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다. 따라서 컴퓨터 매개 컴뮤니케이션 활용 학습으로서 대화방이나 대화프로그램을 도덕과에 활용하는 방식은 학생들이 자신의 도덕적 경험을 발표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⑶ 웹 게시판 및 그림판을 활용한 서사적 글쓰기 학습 전략
웹 게시판을 활용한 서사적 글쓰기 전략은 채팅이나 게시판, 전자우편 등을 활용하여 어떤 특정한 주제에 대해 허락이 된 참여자들 또는 불특정 다수 누구나가 자신의 의견을 게시할 수 있는 ICT 활용 전략이다. 도덕과의 경우 정의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도덕적 반성의 글을 쓰거나 도덕적 실천 계획을 수립할 경우 결과물을 웹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관련 내용에 대한 학생들간의 상호 공유와 지속적인 실천의지 함양에 유용하다.
웹그림판을 활용한 서사적 글쓰기 전략은 초등학교 저학년 및 중학년의 학생들에게 자신의 도덕적 경험 혹은 반성적 경험을 이야기로 표현하도록 할 경우 일어난 사실을 자세히 표현해 내기가 쉽지 않으므로 그림판 등의 그래픽을 활용하여 자신의 도덕적 경험을 만화, 그림, 캐릭터로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바람직한 가치와 규범을 내면화하고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를 함양하게 하는 전략이다.
■ 웹게시판 및 그림판을 활용한 서사적 글쓰기 학습 전략의 구체적인 내용은 본 절의 ‘나’항을 참조
아) ICT 활용의 기대 효과
스토리 텔링 차원에서 제시되는 이야기는 주로 웹 자료, VOD, CD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몰입이나 감동의 강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또한 대화방을 통해 자신의 유사한 경험을 이야기하고 서로 공유하는 과정은 제한된 40분이라는 시간의 한계를 벗어남으로써 자유롭게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대화방을 이용하면 공개적으로 전체 수업 활동에서 표현하지 못하는 개인적인 이야기를 친한 친구와 사이버 상에서 나눌 수 있으며, 짧은 시간에 많은 학생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어 수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웹 게시판 및 그림판을 활용한 서사적 글쓰기 학습 전략은 학생들이 도덕이야기 만들기에서 문서, 회화, 그림 등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표현함으로써 가치 규범의 내면화와 이에 대한 실천의지 함양에 유용하다.
자) ICT 활용에서의 유의사항
ICT를 도덕이야기 수업에 활용할 경우 교사는 사전에 도덕적 주제에 알맞은 동영상이나 이야기 자료를 확보하여야 한다. 또한 이러한 자료가 교사의 목소리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가에 대한 검토 후에 수업에 투입하여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대화방 이용시 언어 예절을 지키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상대방의 허락 없이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도록 사전에 교육시켜야 한다.
차) 교수학습 모형과의 관련성
네러티브 스토리 텔링 수업 모형에 있어 문제 사태의 제시 단계에서 정보안내 활동이 활용된다. 또한 마지막 단계에서는 유사한 자신의 도덕적 경험 이야기하기에서 그림판 또는 대화방을 활용하게 되며, 도덕 이야기 만들기에서는 웹게시판 및 그림판을 활용한 서사적 글쓰기 학습 전략이 활용된다.
단 계
ICT 활용 전략
문제상황 제시
정보안내 활동
유사한 자신의 도덕적 경험 이야기하기
그림판, 대화방 프로그램 활용
유사한 자신의 도덕적 경험 이야기 만들기
웹게시판 및 그림판을 활용한 서사적 글쓰기 학습 전략 활용
카) 관련 ICT소양
교사는 해당 제재에 맞는 동영상 자료, CD, VOD 등의 자료를 탐색하여 미리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필요한 프레젠테이션 자료, 대화방 구축능력,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는 기술 및 시간을 필요로 한다. 아울러 그림판 활용 능력도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학생들 또한 그림판, 대화방 활용 능력이 필요하다.
참여주체
관련 ICT 소양
교사
VOD, 동영상, PPT 작성 및 제시 능력, 정보수집 지도, 그림판 활용 능력
학생
대화방 또는 대화프로그램 활용 능력, 웹게시판활용 능력, 그림판 활용 능력

키워드

도덕,   이야기,   모형,   Narrative,   Story,   telling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03.05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78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