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서양 정치학 역사 -
1. 고대의 정치
2. 중세의 정치
3. 절대 주의 시대 (근세 - 근대의 제 1단계)
4. 근대자유주의 (근대의 제 2단계)
5. 현대 민주주의
- 한국 정치학 역사 -
1. 해방 전
2. 1950년대
3. 1960년대
4. 1970년대
5. 1980년대 - 1990년대
Ⅲ. 결론
Ⅱ. 본론
- 서양 정치학 역사 -
1. 고대의 정치
2. 중세의 정치
3. 절대 주의 시대 (근세 - 근대의 제 1단계)
4. 근대자유주의 (근대의 제 2단계)
5. 현대 민주주의
- 한국 정치학 역사 -
1. 해방 전
2. 1950년대
3. 1960년대
4. 1970년대
5. 1980년대 - 1990년대
Ⅲ. 결론
본문내용
것, 곧 종교· 경제· 윤리 등을 포함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인간과 인간사이의 관계는 정치적 상호작용이라 생각되었으며, 인간답게 사는 것이란 정치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중세 시대로 넘어오며 정치의 개념은 인간이 중심이 아닌 신 중심의 신정정치로 변하게 된다.
국가는 종교에 포함되는 부분적인 개념이며, 권력은 신이 가지고 있는 본원적인 힘이라는 생각이 중세 시대의 사람들을 지배했었다. 그러면서 국가보다 신을 모시는 교황의 세력이 성장했으며, 국왕은 교황에게 복종해야 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 같은 중세 시대의 모습은 그 당시의 기독교적 사상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절대 주의 시대에는 중세시대와 다르게 절대 왕정시대가 펼쳐진다.
국가는 교회에서 벗어나 자주적으로 변하고 정치가 세속적인 권력의 표현으로 현실화가 되기 시작한다. 이에 따라 주권자는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로 신민은 그 권력에 절대적으로 복종해야 하며, 정치적인 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팽배하게 된다.
근대 자유주의 시대에는 시민혁명이 발생하며, 절대주의 체제가 무너지게 된다.
그에 따라 상공업의 발전으로 성장한 시민계급들이 자신들의 재산과 자유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그에 따라 자유주의 정치관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정치관이 발달하며 제도적 장치를 설치하는데 정치학의 초점이 맞춰지게 된다. 하지만 점점 시간이 흐를수록 이들의 정치는 처음의 의도와 다르게 악한 모습으로 바뀌어 가는 부작용을 보여줬다.
현대 민주주의에는 정치의 중심이 인간으로 바뀌면서 정치의 개념이 인간 활동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는 보편적인 성질을 갖는 것으로 고대 그리스의 정치관과 유사하게 돌아가게 된다. 또한 인간의 순수한 사적인 활동을 제외한 모든 활동을 정치라고 보는 개념이 생겨나며 보다 넓은 정치의 개념을 가지게 된다.
한국의 정치학은 그 역사가 짧지만 급속하게 발전한 특성이 있다.
해방 후 경제와 민주주의가 급격하게 발전한 역사적인 배경과 함께 정치학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성립된 것이다.
50년대의 정치학은 주로 일본과 독일의 영향을 받았다. 또 정치학을 공부한 사람들이 턱없이 부족하다보니 진정한 정치학이라는 것이 시작되지 못했다.
60년대에 들어선 한층 나아지는데, 미국의 과학적 정치학이 도입되며, 종전까지의 정치학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된다.
70년대에 이르러선 한국정치학자들이 한국정치에 대해 관심이 높아진다. 이 시기를 한국정치학의 주체적 정립기로 볼 수 있는데, 정치와 정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연구가 활발하게 펼쳐지기 시작한다.
80-90년대엔 80년대의 군사정변과 제 5공화국의 출범, 자유화 정책의 추진 그리고 90년대의 지방자치제 실시에 따라 국민들의 정치의식이 많이 변하고, 그에 발맞춰 대학의 정치학과 설치와 많은 연구소들이 설치되게 된다.
** 참고문헌 **
- 이정식 外,「정치학」, 大旺社, 1993.8.18
- 김우태 外, 「정치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8.2.25
- 한국 정치학회 소식, 24권, 5호, p7-p8 (2000.01)
그리고 인간과 인간사이의 관계는 정치적 상호작용이라 생각되었으며, 인간답게 사는 것이란 정치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중세 시대로 넘어오며 정치의 개념은 인간이 중심이 아닌 신 중심의 신정정치로 변하게 된다.
국가는 종교에 포함되는 부분적인 개념이며, 권력은 신이 가지고 있는 본원적인 힘이라는 생각이 중세 시대의 사람들을 지배했었다. 그러면서 국가보다 신을 모시는 교황의 세력이 성장했으며, 국왕은 교황에게 복종해야 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 같은 중세 시대의 모습은 그 당시의 기독교적 사상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절대 주의 시대에는 중세시대와 다르게 절대 왕정시대가 펼쳐진다.
국가는 교회에서 벗어나 자주적으로 변하고 정치가 세속적인 권력의 표현으로 현실화가 되기 시작한다. 이에 따라 주권자는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로 신민은 그 권력에 절대적으로 복종해야 하며, 정치적인 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팽배하게 된다.
근대 자유주의 시대에는 시민혁명이 발생하며, 절대주의 체제가 무너지게 된다.
그에 따라 상공업의 발전으로 성장한 시민계급들이 자신들의 재산과 자유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그에 따라 자유주의 정치관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정치관이 발달하며 제도적 장치를 설치하는데 정치학의 초점이 맞춰지게 된다. 하지만 점점 시간이 흐를수록 이들의 정치는 처음의 의도와 다르게 악한 모습으로 바뀌어 가는 부작용을 보여줬다.
현대 민주주의에는 정치의 중심이 인간으로 바뀌면서 정치의 개념이 인간 활동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는 보편적인 성질을 갖는 것으로 고대 그리스의 정치관과 유사하게 돌아가게 된다. 또한 인간의 순수한 사적인 활동을 제외한 모든 활동을 정치라고 보는 개념이 생겨나며 보다 넓은 정치의 개념을 가지게 된다.
한국의 정치학은 그 역사가 짧지만 급속하게 발전한 특성이 있다.
해방 후 경제와 민주주의가 급격하게 발전한 역사적인 배경과 함께 정치학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성립된 것이다.
50년대의 정치학은 주로 일본과 독일의 영향을 받았다. 또 정치학을 공부한 사람들이 턱없이 부족하다보니 진정한 정치학이라는 것이 시작되지 못했다.
60년대에 들어선 한층 나아지는데, 미국의 과학적 정치학이 도입되며, 종전까지의 정치학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된다.
70년대에 이르러선 한국정치학자들이 한국정치에 대해 관심이 높아진다. 이 시기를 한국정치학의 주체적 정립기로 볼 수 있는데, 정치와 정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연구가 활발하게 펼쳐지기 시작한다.
80-90년대엔 80년대의 군사정변과 제 5공화국의 출범, 자유화 정책의 추진 그리고 90년대의 지방자치제 실시에 따라 국민들의 정치의식이 많이 변하고, 그에 발맞춰 대학의 정치학과 설치와 많은 연구소들이 설치되게 된다.
** 참고문헌 **
- 이정식 外,「정치학」, 大旺社, 1993.8.18
- 김우태 外, 「정치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8.2.25
- 한국 정치학회 소식, 24권, 5호, p7-p8 (20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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