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1. 서론:
서양미술 이해에 있어 예수의 의미
2. 본론
1)예수는 누구인가?
2)예수의 탄생, 유년기:
탄생, 성전에 봉헌, 이집트로의 피신
3)예수의 청년기: 세례, 시험, 기적, 최후의 만찬
4)예수의 죽음과 부활
5)시대에 따른 예수의 모습 변화
3. 결론
1. 서론:
서양미술 이해에 있어 예수의 의미
2. 본론
1)예수는 누구인가?
2)예수의 탄생, 유년기:
탄생, 성전에 봉헌, 이집트로의 피신
3)예수의 청년기: 세례, 시험, 기적, 최후의 만찬
4)예수의 죽음과 부활
5)시대에 따른 예수의 모습 변화
3. 결론
본문내용
, 놀라는 사람들의 과장된 움직임이 강조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구도는 바로크의 특징인 대각선 구도로, 이 그림의 장면은 떠들썩한 혼란의 상태로 그려져 있습니다.
5)시대에 따른 예수의 모습 변화
마지막으로, 저희 조에서는 고대에서 현대까지, 예수의 전신이나 반신이 아닌, 예수님의 얼굴만 나온 것들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먼저, 왼쪽은 중세인들이 예수의 얼굴이라고 믿었던 <베로니카>입니다. 베로니카는 천을 뜻하구요, 오른쪽은 중세인들이 예수의 얼굴이라고 믿었던 <만다리온>이콘화입니다. 만다리온은 천, 옷감이란 뜻과 함께 인간의 손으로 만들어 지지 않은 것을 뜻합니다. 이것은 알려지기는 앞의 것보다 후대인 <튜린의 성 수의>인데요,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예수님의 시신을 쌌던 것으로 믿어지는 수의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진짜 수의인지는 현재까지 밝혀지지 않았고 성경본문과 비교해보면 매우 회의적이라고 합니다.
다음 그림은 엘 그레코의이며, 옆의 그림은 렘브란트 <예수님의 머리>입니다. 밑의 그림은 루오의 <성스러운 용모>인데요, 루오는 20세기 화가에 속하지만 함께 넣어봤습니다.
그 다음은 <<조선일보>> 2001년 4월 27일 11면에 나온 '이것이 예수님 얼굴' 기사의 그림입니다. 이는 예수 당시의 유대인의 두개골을 통해 추측하여 그려본 예수의 모습니다. 예수의 실제 두개골을 토대로 그린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완벽한 예수의 얼굴은 아닙니다. 그러나 예수의 모습을 추정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며, 예수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관점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국의 BBC TV 프로그램 제작자는, 이것이 예수의 실제 두개골을 토대로 그린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수의 실제 얼굴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본 것처럼, 예수의 얼굴은 변화해 왔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어떤 것이 예수의 얼굴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어느정도 추측만 할 수 있을 뿐입니다.
3. 결론
이상에서 우리는 서양미술에서 나타난 예수의 삶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예수의 모습은 후대로 가면서 점차 줄어들었으며, 현대는 성화에서만이 그의 모습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양의 사상적 토대가 되는 기독교의 중심인물인 예수의 모티브는 현대 작가들에게도 다양하게 이용되는 소재입니다. 때문에 그의 삶과 고대로부터의 그의 표현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은, 현대 미술 작품 감상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 저희 6조의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참고문헌
1. 단행본
1) 「위대한 전통」, 대이비드 파리퍼 편, 김영나 감수, 시공사, 1995.
2) 「성서- 명화를 만나다」, 스테파노 추피, 정은진 역, 예경, 2006.
3) 「초기 그리스도교와 비잔틴 미술」, 존 로덴 저, 임산 역, 한길아트, 2003.
4) 「르네상스미술」, 하인리히 뵐플린, 안인희 역, (주)humanist, 2002.
5) 「서양미술사 100장면 : 미술의 탄생에서 페미니즘까지」, 최승규 저, 한명, 2005.
6) 「명화로 만나는 성경은 새롭다」, 이석우 저, 예영, 2005.
7) 「그림으로 읽는 그림이야기, 로버트커밍, 박인용 옮김,디자인하우스, 1997.
8) 「성화의 미소」, 노성두, 아트북스, 2004
9) 「100편의 명화로 읽는 신약」, 레지스 드브레저, 심민화역, 마로니에 북스, 2006
2. 논문
[스페인 성화 특별전-천국의 열쇠]중 서양미술에서 그리스도 성화, 그 기원과 주제- 몬세랏 파헤스 , 2003. 12. 12-2004. 2. 29 에 열린 특별전과 관련해서 간행되었음, 경기도 박물관
3. 웹문서
1) 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5)시대에 따른 예수의 모습 변화
마지막으로, 저희 조에서는 고대에서 현대까지, 예수의 전신이나 반신이 아닌, 예수님의 얼굴만 나온 것들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먼저, 왼쪽은 중세인들이 예수의 얼굴이라고 믿었던 <베로니카>입니다. 베로니카는 천을 뜻하구요, 오른쪽은 중세인들이 예수의 얼굴이라고 믿었던 <만다리온>이콘화입니다. 만다리온은 천, 옷감이란 뜻과 함께 인간의 손으로 만들어 지지 않은 것을 뜻합니다. 이것은 알려지기는 앞의 것보다 후대인 <튜린의 성 수의>인데요,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예수님의 시신을 쌌던 것으로 믿어지는 수의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진짜 수의인지는 현재까지 밝혀지지 않았고 성경본문과 비교해보면 매우 회의적이라고 합니다.
다음 그림은 엘 그레코의
그 다음은 <<조선일보>> 2001년 4월 27일 11면에 나온 '이것이 예수님 얼굴' 기사의 그림입니다. 이는 예수 당시의 유대인의 두개골을 통해 추측하여 그려본 예수의 모습니다. 예수의 실제 두개골을 토대로 그린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완벽한 예수의 얼굴은 아닙니다. 그러나 예수의 모습을 추정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며, 예수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관점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국의 BBC TV 프로그램 제작자는, 이것이 예수의 실제 두개골을 토대로 그린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수의 실제 얼굴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본 것처럼, 예수의 얼굴은 변화해 왔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어떤 것이 예수의 얼굴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어느정도 추측만 할 수 있을 뿐입니다.
3. 결론
이상에서 우리는 서양미술에서 나타난 예수의 삶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예수의 모습은 후대로 가면서 점차 줄어들었으며, 현대는 성화에서만이 그의 모습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양의 사상적 토대가 되는 기독교의 중심인물인 예수의 모티브는 현대 작가들에게도 다양하게 이용되는 소재입니다. 때문에 그의 삶과 고대로부터의 그의 표현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은, 현대 미술 작품 감상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 저희 6조의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참고문헌
1. 단행본
1) 「위대한 전통」, 대이비드 파리퍼 편, 김영나 감수, 시공사, 1995.
2) 「성서- 명화를 만나다」, 스테파노 추피, 정은진 역, 예경, 2006.
3) 「초기 그리스도교와 비잔틴 미술」, 존 로덴 저, 임산 역, 한길아트, 2003.
4) 「르네상스미술」, 하인리히 뵐플린, 안인희 역, (주)humanist, 2002.
5) 「서양미술사 100장면 : 미술의 탄생에서 페미니즘까지」, 최승규 저, 한명, 2005.
6) 「명화로 만나는 성경은 새롭다」, 이석우 저, 예영, 2005.
7) 「그림으로 읽는 그림이야기, 로버트커밍, 박인용 옮김,디자인하우스, 1997.
8) 「성화의 미소」, 노성두, 아트북스, 2004
9) 「100편의 명화로 읽는 신약」, 레지스 드브레저, 심민화역, 마로니에 북스, 2006
2. 논문
[스페인 성화 특별전-천국의 열쇠]중 서양미술에서 그리스도 성화, 그 기원과 주제- 몬세랏 파헤스 , 2003. 12. 12-2004. 2. 29 에 열린 특별전과 관련해서 간행되었음, 경기도 박물관
3. 웹문서
1) 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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