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스 봉사자(간호사)의 의무와 역할 및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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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호스피스의 개요

Ⅱ. 본 론
1. 호스피스의 정의
2. 호스피스 활동의 역사적 배경
3. 호스피스의 철학
4. 호스피스의 모델
1) 병원내의 호스피스
2) 산재형 호스피스
3) 독립형 호스피스
4) 가정 호스피스

Ⅱ. 호스피스 간호사의 위치와 역할
1. 호스피스 팀의 구성
2. 호스피스 간호사의 기능
3. 호스피스 간호사의 의무와 책임

Ⅲ. 호스피스 간호의 내용
1. 신체 간호
2. 사회 및 심리 간호
1) 좋은 죽음, 죽어가는 과정에서의 삶의 질
2) 말기 암 환자의 필요한 지지
3. 영적 간호
4. 죽음의 의학적 측면에 대하여

Ⅳ. 암에 대한 원인 지각
1. 원인 지각
2. 암의 원인 지각과 간호와의 관련성
3. 죽음을 앞둔 노인 호스피스 서비스

V.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므로 호스피스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의 목표를 실현하는데 있어 죽음의 위기를 겪는 많은 클라이언트들에게 필수불가결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산업화이후 의료기술의 발달 등은 인간의 평균수명을 증가시켜 노인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 노인 중에서도 보다 집중적인 케어를 요하는 후기 고령노인(old-old)의 수와 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노인인구가 증가한다는 것은 건강한 노인이 증가한다는 의미도 되지만, 동시에 건강하지 못한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이나 타인의 도움이 요구되는 장애노인의 수도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장기간 병을 안고 죽음만을 기다리는 말기환자의 증가가 호스피스의 필요성을 높이고 있다.
오늘날 핵가족화는 여성의 사회참여 활동과 더불어 전통적인 가족의 기능이 담당하던 노인부양 의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실제로 노인부양비는 1970년에 5.7%이던 것이 2000년 현재 10.1%로 늘어났고 2020년에는 21.3%, 2030년에 35.7%로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이를 다시 표현하면 1970년에 생산가능인구 약 17.5명이 1명의 노인을 부양하던 것이 2000년에는 9.9명이 1명을, 2020년에는 4.7명이 1명, 2030년에는 2.8명당 1명의 노인을 부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장애노인이나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에 대한 호스피스 케어를 가족에게만 부담시킨다는 것은 여러 가지 부양문제를 초래하기 때문에 국가가 책임을 지는 공적부양이 일반화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하면 노인에 대한 임종케어는 경제적 부담을 비롯하여 신체적·정신적으로 복합적인 부담을 주게 됨으로써 일부 가족들은 케어 부담으로 인하여 소진되기도 하고 극단적인 경우 가족해체로까지 이어져 가족전체의 생활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만성질환자나 장기요양대상 노인을 모신 가정을 건전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노인 호스피스제도는 반드시 필요하며 결국 이러한 서비스는 사회복지분야 가운데 중요한 가족복지의 한 영역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통계청에서 제시한 1999년 사망한 사람들의 연령별 분포도를 살펴보면, 전체 사망자 246,539명중 60세 이상 노인의 사망자수는 170,536명으로 전체 사망자수의 약 69%를 차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일반적으로 인간의 태어남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죽음에 대한 관심을 적극적으로 가지지 못했다. 인간으로 태어나서 얼마나 아름답고 풍요롭게 살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필연적으로 맞이해야 하는 죽음 또한 자신의 생을 얼마나 가치있고 의미있게 마감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한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호스피스 서비스는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전인적 서비스를 위한 한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지금까지 호스피스서비스는 간호영역과 종교영역에서 더 많이 강조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호스피스의 요구나 서비스 내용을 보면 호스피스 욕구자체가 복합적이어서 간호적 혹은 종교적 측면의 서비스만으로 담당한다는 것이 힘들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를 조정하고 통합해야 하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서비스가 포함된 총체적 서비스가 요구되므로 사회복지적 호스피스 모형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호스피스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셋팅 측면에서 볼 때 호스피스 서비스는 주로 병원에서 담당하여 왔지만, 만성질환을 가진 장기보호 노인이 계속 증가하면서 치료보다는 요양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이 중시되어 병원에서 시설로의 전환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노인의 장기입원은 노인개인과 가족에게는 경제적 부담으로, 국가로서는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재정부담 등의 의료비부담을 안겨주기 때문에 특히 비용효과적인 측면에서 최근 장기요양보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며 노인호스피스 시설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기도 하다.
결국 노인은 비록 장애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 삶은 귀중한 것이며 남은 삶을 보람있고 가치가 있도록 가정과 사회에서 함께 지원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가정호스피스, 병원호스피스, 시설호스피스 어느 유형이든지 노인에게 접합한 호스피스 유형의 적극적인 개발이 필요하며 그것이 진정 노인의 남은 삶이 풍요로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리라.
V. 맺음말
현대의학이 장기이식, 인간복제 등의 대안으로 인간의 죽음에 정면도전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아무리 의술이 발달한다고 하여도 인간의 부사영생을 실현할 수는 없을 것이다. 자연 또한 이 무상함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 즉 거대한 천체로부터 티끌에 이르기까지 생노병사, 생주이멸, 성주괴공 등 이 네 과정을 거치지 않는 것은 없다.
그러므로 생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인간의 가치와 의미를 재확인 할 수 있게 해준다. 불교의 가르침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존엄성과 그 가치를 실현하는데 노력해 왔다. 하지만 그동안 불교계에서는 인간의 존엄성과 그 가치를 실천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말기환자나 임종 직전의 환자에 대해 무관심해 왔던 것 또한 사실이다. 비록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말기 환자들이라 할지라도 그들은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하면서 전인적인 돌봄을 받을 권리가 있다.
'인간의 실존 회복 운동', '인간의 존엄성 회복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된 호스피스는 의료진 중심의 '치료(cure)'에서 환자중심의'돌봄(care)'으로 암, AIDS 등 말기 환자에 대한 증가와 사회적인 요구에 의해 계속 발전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혜도 (중앙승가대학교 ) 호스피스 이론과 실천
김혜자(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성모병원 호스피스 과장수녀) 호스피스의 개요
차 현 숙 (단국대학교병원 간호사/ 사랑의 호스피스 교육부장)
김혜도 「한국 호스피스프로그램과 운영 현황에 대한 고찰」중앙아승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광재 「호스피스사회사업」 인간과 복지 ‘노인복지시설의 호스피스실태‘「노인복지연구」,제15호,한국노인복지학회 2002 - 윤은경
조현, "호스피스 프로그램의 수가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24권 2호, 1994
조현, "호스피스의 비용효과에 관한 고찰", 한국노년학회지 2권, 1993
Bulletins of Iowa Veteran Hospital, Doc. No. 32425,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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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12
  • 저작시기2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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