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전><삼대>에 나타난 시대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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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세전><삼대>에 나타난 시대의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염상섭에 대하여

Ⅱ. 만세전
ⅰ) 줄거리
ⅱ) 인물소개
ⅲ) <만세전>내측으로의 여행과
주인공의 성숙

Ⅲ. 삼대
ⅰ) 줄거리
ⅱ) 인물소개
ⅲ) <삼대> 인물의 현실대응 방법론


Ⅳ. 결론

본문내용

오면서 이러한 서사개념은 근본적인 수정을 입는다. 이 수정의 과정에서 결정적으로 작용한 이념 또는 개념이 리얼리즘의 관념이었다. 현실적으로 있을 수 있는, 즉 개연성 있는 이야기만이 참다운 소설로서 인정받기에 이르며, 이에 따라서 나타난 서사양식의 변화 양상 즉 참다운 소설의 존재 방식은 가능한 경험을 진실하게 구체적으로 표현해내는 형식으로 되었다. 경험을 가식 없이, 구체적으로 표현해 내야 한다는 것, 리얼리즘 개념으로 압축되는 이 요구가 결국 오늘날의 근대 소설 형태를 결정지었다. 일인칭 고백체 양식이야말로 화자 자신의 경험을 직접적으로 진술해 내는 방식이기에 진실자체의 진술 형식으로 인식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여로형식이 근대적인 요인을 살펴보자. 여로 형식으로서 서사 구조가 구축하는 안정감측면 또한 근대적 요인이다.<만세전>은 여로 형식으로 지칭되는 근대적 서사 양식의 전형 한 가지를 유례없이 탁월하게 응용함으로써 우리 소설사상 전례 없는 미학적 성취를 이루어 낼 수 있었던 것이다. <만세전>의 여로는 시간의 연대기적 진전과 맞물림은 물론이거니와 주인공의 반성적 사유의 진행과정이나 현실 세계의 관찰과정도 일치한다. 내측으로의 여로와 민족적, 사회적 자아로서의 정체성 형성과정이 서로 대응하고 있는 것이다.
<만세전>의 내용 면에서 근대적인 요소를 찾아보면 식민지 현실 비판과 주체적 자립사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만세전>이 작중 주동인물, 즉 이인화의 뒤에는 끊임없이 감시자의 눈초리가 따라붙는 형사취체의 현실이 부각되어 나타나며 민중적 삶 전체가 직면해 있는 제국주의적 경제 침탈의 현실 역시 구조주의적 시각 아래 환기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식민지 현실에 대한 폭로의 의도성을 가진 작품임은 분명하다. 이 작품의 문학사적 위대성 역시 상당부분 이에서 연유하고 있음이 사실이다. 상대적으로 말하여 이 소설만큼 당대 현실의 식민지적 모순 관계의 축도를 구체적이고도 전체적으로 드러내 놓고 있는 작품은 달리 찾아볼 수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 <만세전>이 한국근대소설의 진정한 출발을 알리는 작품으로서 평가되는 이유를 고백체 문체의 근대성, 여로 형식의 서사적 근대성, 식민지 현실 비판의 근대성, 주체적 자립사상의 근대성의 네 가지 요인으로 살펴보았다. 이것은 철학사적 문맥에서 한국근대문학이<무정>의 계몽적 이성 단계를 벗어나 반성적 이성의 단계에 진입한 것을 뜻하고 있다고 보아 <만세전>이 한국근대소설의 진정한 출발을 알리는 작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위와 같은 네 가지 요인의 근대적 성격이 각기 분산, 독립적으로 기능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총체로서의 근대성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만세전>의 내용면에서의 근대성을 식민지성의 폭로, 비판이라는 각도에서만 해석하고 마는 것은 일면적인 것이며, 그런 점에서 편협하고 불충분한 해석으로 그치기 쉬운 것 또한 사실이다. 따라서 주체적 자립사상이라는 이념적 근대성에 대해서도 해석해야 한다.
<만세전>에 제시된 식민지 시대 현실의 묘사와 작자의 현실 인식이 <삼대>에서는 한 가정 속에서의 세대 간의 대립과 갈등이라는 양상을 통하여 보다 정연하게 드러난다. 이 작품을 통해 본격적인 리얼리즘 작가의 면모를 보이게 되는 염상섭은 식민지 자본주의 현실에서 돈(자본)과 관련된 욕망을 사실적으로 그림으로써, 생활현실의 배후에 돈으로 상징되는 조선의 식민지 자본주의의 현실을 그 본질로부터 파악하고자 하는 가능성을 보여주게 된다.
<삼대>는 두 가지 축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하나는 조의관을 중심으로 한 부르조아 집안(종적)이고 다른 하나는 김병화를 중심으로 한 사회주의(횡적) 세력이다. 소설은 이 두 세력의 긴밀한 연관 속에서 진행되는데 그 각각의 생생한 실상 속에서 그것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면서 그것으로부터 떠나려고 하는 새로운 움직임을 조덕기를 통해 여실하게 보여주었다. 즉, <삼대>속에서 식민지 지배체제 하에서 존재하는 각양각색의 가치관과 생활양상을 일단 정리하여 보고, 그것들을 통합하는 새로운 질서의 정립을 모색하려는 염상섭의 의지를 살펴볼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삼대>는 당시의 부르조아 세력과 사회주의 운동가들에 대해서 매우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작가 염상섭은, 자신의 안녕에만 관심있는 부르조아들과 혁명에 대한 열정만 있고 구체적인 현실을 실현하지 못하는 사회주의자들의 내면 세계를 파헤쳐 가면서, 이들이 활동하는 무대인 식민지적 현실에 주목한다. 주지하다시피, 3.1운동은 이 땅에 삶의 터전을 일구어 살던 우리 동족으로 하여금 식민지 현실에 대한 깊은 통찰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그래서 그들이 부딪혀야 하는 삶의 여건들에 대해 한편으로 대응하면서, 새로운 민족적 활로를 모색해야 하는 부단한 시련의 시기를 다시 새롭게 맞아야 했던 것이다. <삼대>의 작가 역시 이 점에 남다른 관심과 각성을 보였다.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 모든 질서와 가치관의 혼류 속에서 현실적으로 제기되는 여러 식민지적 상황들을 조감할 수 있다. 전통적인 가치관에 의해 살아가는 구세대들과, 부의 축적으로 인한 신분 상승에의 의지들이 적나라하게 파헤쳐지는 한편, 신식 문물에의 경도와 의식 없는 생활의 비참한 패배, 그리고 새 세대의 주인공으로서, 자각을 앞세우면서도 현실적인 장벽 앞에 휘청거릴 수밖에 없는 인물들의 행동이, 계층 간의 갈등과 더불어 적절히 형상화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시대상의 반영문제에 관한 한 <삼대>의 성취는 두드러진다고 하겠다. 그러나 식민지 한국의 정치적 현실과 당대 가장 고통 받는 계층인 노동자, 농민 계층의 운명은 이 작품에서 반영되지 않고 있다. 이 작품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인물들은 당시로서는 중류 이상의 출신들로서 당시 민족의 일부만을 대표할 수 있을 따름인 것이다.
♣ 주요 참고자료
한국현대소설사론 / 서종택 / 고려대학교출판부
염상섭 소설연구 / 권유 [논문]
염상섭의 만세전 연구 / 김양선 [논문]
민족주의 문학운동과 <삼대> / 이주형 [논문]
민족현실 대응의 두 양상-<만세전>과 <두 출발> / 김종균 [논문]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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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04.07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0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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