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독일 표현주의 表現主義 (German Expressionismus)
※ 연극개론 (오스카 G. 브로케트) - 표현주의의 쇠퇴
표현주의 연극 EXPRESSIONISM
1. 표현주의 연극의 개관 OVERVIEW OF EXPRESSIONISM
1) 표현주의 연극의 배경과 정의
2. 표현주의 희곡의 특징적인 성격과 테크닉
3. 표현주의의 선구자들
1) 게오르그 뷔흐너 GEORGE BUCHNER (1813-1837)
2) 프랑크 베데킨트 FRANK WEDEKIND (1864-1918) <루루극 : 지령, 판도라의 상자>
3) 어거스트 스트린트베리 AUGUST STRINDBERG
<다마스커스로> <꿈의 연극> <유령소나타>
4. 독일 초기의 표현주의 연극
5. 독일의 표현주의 : 카이저와 톨러 <아침에서 자정까지>,<군집인간>
(1) 게오르그 카이저 GEORG KAISER (1878-1945)
(2) 에른스트 톨러 ERNST TOLLER (1893-1939)
6. 독일의 새로운 제작양식 : 연출가 라인하르트
7. 표현주의 최초의 성공작
: 발터 하젠클레버 (WALTER HASENCLEVER, 1890-1940)의 <아들 DER SHON>
8. 미국의 표현주의 : 유진 오닐 (EUGENE O'NEILL, 1888-1953)
9. 표현주의 연기
※ 연극개론 (오스카 G. 브로케트) - 표현주의의 쇠퇴
표현주의 연극 EXPRESSIONISM
1. 표현주의 연극의 개관 OVERVIEW OF EXPRESSIONISM
1) 표현주의 연극의 배경과 정의
2. 표현주의 희곡의 특징적인 성격과 테크닉
3. 표현주의의 선구자들
1) 게오르그 뷔흐너 GEORGE BUCHNER (1813-1837)
2) 프랑크 베데킨트 FRANK WEDEKIND (1864-1918) <루루극 : 지령, 판도라의 상자>
3) 어거스트 스트린트베리 AUGUST STRINDBERG
<다마스커스로> <꿈의 연극> <유령소나타>
4. 독일 초기의 표현주의 연극
5. 독일의 표현주의 : 카이저와 톨러 <아침에서 자정까지>,<군집인간>
(1) 게오르그 카이저 GEORG KAISER (1878-1945)
(2) 에른스트 톨러 ERNST TOLLER (1893-1939)
6. 독일의 새로운 제작양식 : 연출가 라인하르트
7. 표현주의 최초의 성공작
: 발터 하젠클레버 (WALTER HASENCLEVER, 1890-1940)의 <아들 DER SHON>
8. 미국의 표현주의 : 유진 오닐 (EUGENE O'NEILL, 1888-1953)
9. 표현주의 연기
본문내용
류애는 한층 더 고양된다. 그의 작품 중 기술적으로 과감한 요소를 도입 한 곡은 <인간성>이다. 이 작품은 한 인간에 관한 표현주의적인 우화극으로 그는 알랙산더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 그는 무덤에서 걸어나와 술과 노름과 여자에 빠져 죄악에 찬 삶을 살아간다. 그는 마침내 과거의 자신을 살해했다는 혐의로 사형 언도를 받는다. 그가 두번째 묘지에 묻히자 실제의 살인자는 심한 양심의 가책을 받지만 결국 사랑에 의해 구원을 받는다. 이러한 내용의 극에서 하젠 클레버의 두세 단어로 구성된 힘찬 대사들이 마임에 의해 강조됨으로써 극의 가치는 보다 분명하게 드러나게 되었다. <인간성>은 표현주의 양식의 기법을 훌륭하게 사용하여 실제의 내용보다 좀 더 심오한 것을 느끼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좋은 예가 되었다.
8. 미국의 표현주의 : 유진 오닐 (EUGENE O'NEILL, 1888-1953)
1918년 1차 대전 이전에 미국에 주류를 이룬 경제 철학은 낙관적인 개인주의에 바탕을 둔 자유방임주의였다. 그러나 전후 미국사회는 지적환멸과 소위 '미국의 꿈'의 붕괴로 진통을 겪게 된다. 무대는 항상 그 시대의 정신을 포착한다. 오닐은 자신의 새로운 의식을 좀더 잘 표현해줄 형식을 찾기 위해 표현주의로 눈을 돌렸고 특히 스트린트베리에게 관심을 가졌다. 계속해서 그는 세밀히 관찰된 등장인물들을 그려 갔고, 사실주의 맥락에서 새롭고도 매우 미국적인 대사를 추구해 갔다. 그러면서도 그는 스트린트베리를 연극에 있어 현대성의 선구자로 오늘날 우리 삶의 드라마를 구성하고 있는 특수한 영적 갈등을 무대 위에 옮긴 위개한 해석자로 생각했다. 초기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은 반항적인 무의식을 표현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었다. 그 후 표현주의 연극의 테크닉은 오닐을 비롯한 몇몇 미국의 극작가를 매혹시켰으나 표현주의 연극 이면에 깔려 있는 철학은 좀처럼 독일 밖으로 전파되지 못 했다. 오닐은 희랍비극, 스트린트베리와 베데킨트의 극, 그리고 프로이드의 저서를 읽었고 이 영향으로 좀 더 개인적인 주장을 담을 수 있는 표현주의 연극에 관심을 갖게 된다. 죤스를 비롯한 프로빈스타운 플레이어스와의 교제로 오닐은 새로운 연극 형식을 계속 접할 수 있었고 내적 독백, 상징적 인물의 성격 구축, 가면 등과 같은 수법 이 갖는 가능성을 시험할 수 있었다. 또한 비극적 아이러니에 대한 그의 절실한 느낌은 새로운 양식을 보다 깊이 있게 받아들이는 것을 가능하게 했으며 그의 본격적인 작품들은 마침내 미국의 연극이 유럽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다. 그의 작품으로는 <황제 죤스>,<털원숭이>,<라자러스의 웃음>,<상복이어울리는 일렉트라>,<밤으로의 긴 여로>,<위대한 신 브라운> 등이 있다.
9. 표현주의 연기
격정적인 몸동작, 즉 사선으로 기울고 어깨가 굽은 상체, 휘어지고 기형적인 팔과 다리 및 손과 손가락의 모양, 기계적이고 리드미컬한 발걸음 동작, 얼굴 각 부위의 집중적으로 긴장된 세밀한 연기를 통해 감정의 육체적인 표현에 대한 추상화를 추구한다. 배우는 인물의 심리상태를 자연스럽게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흐름을 한 순간으로 집약시키고 자신의 내적인 모든 현상을 집중도, 긴장도, 정확성, 리듬화를 통한 신체의 몸짓과 얼굴표정으로 특정한 인물의 주관적 정신상태와 성격을 묘사하며 더불어 세트장식의 기형화와 형식화에 조화를 이룬다. 표현주의 연기는 주로 정상인보다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파괴된 상태로 존재하는 표현주의 영화인물을 특징지으며, 세트 및 조명의 양식에 상응하여 단일화된 하나의 펴현주의 양식을 제시하고 결국은 한 영화를 표현주의 영화로 특징짓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8. 미국의 표현주의 : 유진 오닐 (EUGENE O'NEILL, 1888-1953)
1918년 1차 대전 이전에 미국에 주류를 이룬 경제 철학은 낙관적인 개인주의에 바탕을 둔 자유방임주의였다. 그러나 전후 미국사회는 지적환멸과 소위 '미국의 꿈'의 붕괴로 진통을 겪게 된다. 무대는 항상 그 시대의 정신을 포착한다. 오닐은 자신의 새로운 의식을 좀더 잘 표현해줄 형식을 찾기 위해 표현주의로 눈을 돌렸고 특히 스트린트베리에게 관심을 가졌다. 계속해서 그는 세밀히 관찰된 등장인물들을 그려 갔고, 사실주의 맥락에서 새롭고도 매우 미국적인 대사를 추구해 갔다. 그러면서도 그는 스트린트베리를 연극에 있어 현대성의 선구자로 오늘날 우리 삶의 드라마를 구성하고 있는 특수한 영적 갈등을 무대 위에 옮긴 위개한 해석자로 생각했다. 초기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은 반항적인 무의식을 표현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었다. 그 후 표현주의 연극의 테크닉은 오닐을 비롯한 몇몇 미국의 극작가를 매혹시켰으나 표현주의 연극 이면에 깔려 있는 철학은 좀처럼 독일 밖으로 전파되지 못 했다. 오닐은 희랍비극, 스트린트베리와 베데킨트의 극, 그리고 프로이드의 저서를 읽었고 이 영향으로 좀 더 개인적인 주장을 담을 수 있는 표현주의 연극에 관심을 갖게 된다. 죤스를 비롯한 프로빈스타운 플레이어스와의 교제로 오닐은 새로운 연극 형식을 계속 접할 수 있었고 내적 독백, 상징적 인물의 성격 구축, 가면 등과 같은 수법 이 갖는 가능성을 시험할 수 있었다. 또한 비극적 아이러니에 대한 그의 절실한 느낌은 새로운 양식을 보다 깊이 있게 받아들이는 것을 가능하게 했으며 그의 본격적인 작품들은 마침내 미국의 연극이 유럽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다. 그의 작품으로는 <황제 죤스>,<털원숭이>,<라자러스의 웃음>,<상복이어울리는 일렉트라>,<밤으로의 긴 여로>,<위대한 신 브라운> 등이 있다.
9. 표현주의 연기
격정적인 몸동작, 즉 사선으로 기울고 어깨가 굽은 상체, 휘어지고 기형적인 팔과 다리 및 손과 손가락의 모양, 기계적이고 리드미컬한 발걸음 동작, 얼굴 각 부위의 집중적으로 긴장된 세밀한 연기를 통해 감정의 육체적인 표현에 대한 추상화를 추구한다. 배우는 인물의 심리상태를 자연스럽게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흐름을 한 순간으로 집약시키고 자신의 내적인 모든 현상을 집중도, 긴장도, 정확성, 리듬화를 통한 신체의 몸짓과 얼굴표정으로 특정한 인물의 주관적 정신상태와 성격을 묘사하며 더불어 세트장식의 기형화와 형식화에 조화를 이룬다. 표현주의 연기는 주로 정상인보다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파괴된 상태로 존재하는 표현주의 영화인물을 특징지으며, 세트 및 조명의 양식에 상응하여 단일화된 하나의 펴현주의 양식을 제시하고 결국은 한 영화를 표현주의 영화로 특징짓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