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속에 나타난 인간의 희망과 다성성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도스토예프스키와 그의 문학세계
1. 도스토예프스키에 대해
2. 도스토예프스키의 문학세계

Ⅲ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과 희망의 발견
1. 드미트리 표도르비치 카라마조프
2. 이반 표도르비치 카라마조프
3. 알렉세이 표도르비치 카라마조프

Ⅳ. 다성성과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1. 다성성의 의미
2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의 인물들의 다성성
3. 다성성과 작품의 주제

Ⅴ. 맺음말

본문내용

되었던 것이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자신의 생애의 그의 사상들로 창조해낸 인물들과 작품 속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것이다. 그는 소설의 대화에서 단순히 또 다른 참여자에 지나지 않게 되었던 것이다. 마하일 바흐찐, 『대화적 상상력 』, 김욱동 역, 문학과 지성사, 1999.
3. 다성성과 작품의 주제
도스토예프스키는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의 주인공은 다양한 인간유형을 등장시킨다. 그리고 가장 신성 모독적이고 파괴적인 친부살해라는 소재를 사용함으로서 인간이 가진 죄악성과 신성성을 행동뿐만이 아니라 마음과 무의식의 영역에서도 발견하고자 한다. 다성적인 기법을 통하여 선악을 동시에 내재한 본연의 인간 본성을 파헤치고 싶었던 것이다.
작가는 자신의 고뇌와 여러 상념과 당시의 사상들을 주인공들에게 나누어 주고, 그들로 하여금 모든 생각을 토로하게끔 한다. 그것들은 작가 자신의 삶을 통해 스스로 고뇌했던 문제이고, 끊임없이 직면하고 해결해야 했던 문제이기 때문이다.
소설 전체를 통해 끈질기게 이어지는 것은 신에 대한 믿음과 불신 사이의 갈등이며, 이것이야말로 이 작품의 중심사상이다. 형제들 가운데 막내인 알료샤는 그리스도교적 이상을 구현한 존재로서, 삶의 의미보다는 오히려 삶 자체를 사랑한다. 드미트리 역시 끝없이 삶을 사랑하다가, 운명적인 사건을 겪고 나서야 그 의미를 신의 품에서 발견하고자 한다. 삶 자체보다 삶의 의미에 더 관심이 많은 이반은 가장 흥미로운 인물이다. 그는 신이 만든 세상을 허무적으로 바라보며 신에게 대항하지만, 결국 신속에서의 양심과 선행이라는 면에 직면하여, 비열한 자신의 환영을 발견하게 되며 이반의 형이상학적 반란은 끝을 맺는다.
하지만, 도스토예프스키는 이반의 고뇌와 아픔을 공유하지만, 이반의 사상과 함께하지는 않는다. 그는 궁극적으로는 이성의 논리를 뛰어넘는 하나님의 법과 사랑의 질서가 지배하는 세계로 이끌어지기를 희망하였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인물들은 각자 자신이 가진 세계에 대한 이해의 방식과 고뇌들을 가지고 갈등하며 반목하지만, 결국에 작가는 신이 없는 그들의 길은 잘못되었다고 본다.
그리하여 결국, 이들이 택한 길은 선과 신을 지향한다는 것이다. 도스토예프스키가 그 길을 택한 것처럼 말이다. 선이라는 관념 자체가 하나의 사회적인 관계에서 나온 인위적인 것일지라도, 그 선을 지향한다는 것으로 결론을 이끌어 간 것은 작가가 그만큼 인간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있었다는 말일 것이다. 각기 다른 성향을 가진 인물이 카라마조프가라는 하나의 틀 안에서-그 틀이 탐욕적이고, 정열적이라 결코 긍정할 수 없는 것으로 상징되지만- 알료샤라는 인물의 상징성, 드미트리의 갱생과 부활, 이반의 형이상학적 고뇌로 보여주고자 하며 나아가려 한 것은 인간과 신, 또다시 우리 인간의 모습인 것이다.
Ⅴ. 맺음말
도스토예프스키라는 작가가 가진 인간 본연에 대한 탐구정신은 그의 작품을 통해 잘 드러나고 있다. 특별히 가장 마지막으로 쓰여진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들은 선과 악, 신과 인간 사이에서 고뇌하는 극단적인 주인공들을 통해 작가 자신의 고민을 나타내고 있다. 작품 속의 모든 주인공들은 질곡의 과정을 통해 결국은 선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작품의 표면에는 신을 가장 따르는 알료샤를 주인공으로 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신과 인간 사이에서 언제나 고민하는 이반과 끊임없는 욕망을 추구하면서도 그런 자신을 용서하지 못한 체 자신을 채찍질 하는 드리트리가 결국 인간의 근원적 선을 발견하고 구원의 희망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통해 인간이 어떻게 선을 추구해나가는지 알려준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이 같은 인간의 본질적 문제에 접근하면서 자신과 작중 인물과의 거리를 두지 않는다. 위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작가 자신이 직접 서술하다가도 알료샤의 시선으로 전환되고, 이반의 사상을 설파하다가 드미트리의 욕망 속에 빠져들기도 한다. 또한 작품 속의 시간은 작가의 의도와 상관없이 각 주인공의 움직임과 대화, 생각에 따라 자유롭게 압축, 연장되며 소설을 구성한다. 이는 소설의 특성인 내적 화자와 외적 화자의 경계를 무너트리는 결과를 낳게 되고 주인공은 자신 스스로의 생명력을 받아 작품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규정되지 않은 실존적 존재로 태어나게 된다. 바흐찐이 파악했던 도스토예프스키의 다성성은 이를 두고 하는 말이다. 이 같은 독특한 서술적 특징은 도스토예프스키가 모든 사람들을 대표하고자 했던 의도, 즉 선과 악, 욕망과 사랑, 순수한 희생이라는 인류 전체의 보편적 심성을 드러내고 이를 변호하며 연민하고 포옹하려 했던 위대한 정신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본 조에서는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의 발표를 준비하면서 무엇보다도 흥미진진하게 논의한 것은 자신이 누구와 닮았냐는 것이었다. 조원 중 신을 믿는 자는 자신 속에 이반이 보여준 신에 대한 부정이 있었음을 인정했고 누군가는 드리트리를 보면서 자신의 주체할 수 없는 욕망을 고백할 수밖에 없었다. 알료샤는 선함을 추구하지만 자신 스스로도 유혹에 흔들리는 모습을 인정함으로서 읽는 이로 하여금 위로도 되어주었다. 알료샤를 통해 위선이 나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위선함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 나쁜 것이란 생각도 같이 공유했었다. 이처럼 다양한 의견과 감상을 나누며 발표를 준비한 것은 본 조 모두에게 발표 성적과는 별도로 중요한 유익한 시간이었음을 전하며 발표를 마치고자 한다.
참고문헌
도스토예프스키,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해원출판, 1993.
콘스탄틴 모츨스키, 《도스토예프스키-영혼의 심연을 파헤친 잔인한 천재》, 책세상, 2000
마하일 바흐찐, 《대화적 상상력》, 김욱동 역, 문학과 지성사, 1999
이문영, 「바흐찐의 대화주의와 contradictio in adjecto」(KRF- 2000 -AA0123), 2000
김중하 편저,《소설의 이해》, 세종출판사, 1999.
여홍상, 《바흐친의 문학이론》, 문학과 지성사, 2000.
이종진 편역, (도스토예프스키) 대심문관,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4.
홍대화 지음, 도스또예프스키 : 읽기의 즐거움, 살림, 2005.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7.03.22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02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