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조의 '자유종'과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상세설명과 정치의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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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해조의 '자유종'과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상세설명과 정치의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이해조의 ‘자유종’ 분석
1.작가소개
2. ‘자유종’의 줄거리 소개
3. ‘자유종’의 작품구조
4. ‘자유종’에 나타난 특징과 개화기 정치의식

Ⅱ.안국선의 ‘금수회의록’
1.작가소개
2. ‘금수회의록’의 줄거리 소개
3. ‘금수회의록’의 작품구조
4. ‘금수회의록’에 나타난 특징과 개화기 정치의식

본문내용

서술자가 잠에서 깨어나 인간의 반성과 회계를 촉구한다.
4. ‘금수회의록’에 나타난 특징과 개화기 정치의식
1) 구성 형식상의 특수성
① 동물들이 인간의 제반 악증을 성토하는 우화적 형식이다.
동물들의 연설은 각각 소제목을 가지고 있는데, 모두 고사성어 및 전래 속담에서 차용하고 있어 전근대적 분위기까지 풍기고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은 당시의 잘못된 개화 사상을 질적으로 변화시키려는 작가적 의지가 강하게 반영되어 근대성이 뚜렷하다. 표현에 있어서도 우화적 수법과 연설문 형식을 결합시켜 비판과 풍자의 효과를 두드러지게 하고 있다.
② 일인칭 관찰자인 화자(話者) ‘나’가 꿈속에서 인간 사회의 부도덕과 비리를 성토하는 동물들의 연설을 듣는 형식이다. 이는 액자 소설의 형태인 동시에, 전대(前代)의 ‘몽유록계 소설’과의 연속적 관계를 말해 주는 것이다.
③ 소설은 시간적 흐름에 따라 이루어지는 인물들의 행위를 표현하는 서사문학이라는 관점에서만 볼 때, <금수회의록>은 소설로 보기 어렵다. 그러나 동물을 의인화한 허구성과 현실적 삶의 문제를 제기한 주제 의식에 근거하여 소설로 분류할 수 있다.
2) 사회 현실에 대한 강렬한 비판 의식과 정치의식
<금수회의록>은 발표 당시부터 금서(禁書)로 규정되어 회수를 당한 문제작(問題作)이었다. 그만큼 당대 사회를 혹독하게 비판하고 신랄하게 풍자하였다. 이 작품이 우화적 구성과 몽유록 형식을 취한 것도 비판과 풍자의 정도가 강렬함을 다소나마 위장하려는 작가의 의도일 수도 있다.
동물들의 연설을 통하여 개화기에 있어서 가장 시급한 문제인 정치적 자립, 민권 사살 및 도덕의 정화와 정치적 개조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정치 소설(政治小說)로서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이 소설은, 이른바 개화 풍조에 편승하여 가치관의 혼미를 거듭하고 있던 당대 사회 각층의 의식 구조와 지배층의 가정(苛政)과 온갖 비리, 양반 관리의 부패상을 날카롭게 비판함으로써, 개화 사사의 질적 전환을 시도하려는 계몽성과 참여 문학으로서의 색채가 아주 강하다.
3) 근대적 성격과 한계
① 다른 신소설들이 지니고 있는 소재, 주제의 한계를 탈피했다는 데에 그 문학사적 의의가 크다. 즉, 권선징악(勸善懲惡)의 주제나 이야기의 서술에 치우친 형식을 벗어나, 현실을 비판한 주제 의식과 일인칭 관찰자 시점에 의한 우화적 표현이라는 점에서 한발 더 근대화된 작품이다.
② 이 작품에서의 현실 비판은 너무 원론적 차원에 머물고 있어, 민족의 현실을 타개하는 실질적 문제 해결에 접근하지 못한 한계를 보임
③ 기독교 정신을 바탕에 깔고 있어 배경 사상 면에서 전대의 소설과 전혀 다르다
ex) “예수의 말씀을 들으니 하나님이 아직도 사람을 사랑하신다니, 사람들이 악한 일을 많이 하였을지라도 회개하면 구원 얻는 길이 있다 하였으니 ···”에서 단적으로 알 수 있다.
④ 재래의 유교적 관념을 벗어나지 못한 면도 있다.
ex) 제1석 ‘반포지효’에 나타나는 孝나, 제8석 ‘쌍거囹 부부화목 등은 전시대 윤리관의 계승이라 할 수 있다.
  • 가격2,6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03.23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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