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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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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Ⅲ. 나가며

본문내용

이 자신이 직접 결정한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지는 자세 또한 충분히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재판제도는 어떤 것도 완전할 수 없지만 작고 긴밀히 연결된 공동체에 기반을 두고 사람들이 풀뿌리의 차원에서 자신들끼리의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허용하는 제도보다 더 효과적인 것은 없다는 판단이 서는 것 또한 이 때문이다.
2‘변화’에서는 사람에게 있어서 문화라고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 인가하는 것이었다.
관광객의 소비문화와 ‘영화’를 통한 영상문화는 라다크 주민들에게 자신들의 그간 자신의 삶이 초라하고 보잘 것 없는 것이라는 자기비하를 하게 만들었고, 이러한 가치관의 붕괴는 라다크 주민들의 생활모습을 전혀 다른 것으로 바꿔놓았다. ‘저희들에게는 가난이란 없어요’라고 이야기했던 라다크 한 주민이 몇 년 후에 ‘우리는 너무 가난해요 우리들을 도와주세요’라고 했던 예는 이러한 라다크 주민들의 전통적인 가치관의 붕괴를 극명하게 드러낸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간과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서구문화의 폭력성이다. 몇 백, 아니 몇 천년간 이어왔던 라다크의 전통문화의 특수성을 인정하지 않은 채 오직 서구의 근대화, 산업화의 관점으로 라다크를 변모시켜놓았다. 그렇지만 이러한 라다크의 개발은 주민들의 경제적 열등감의 증가, 공동체(가족 관계 포함)의 파괴, 환경 파괴등의 결과를 낳게 하였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많은 라다크 사람들이 생각하기에는 이러한 부작용들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옛날의 전통적인 생활에서는 찾을 수 없었던 부작용들이 서구문화가 들어온 이후부터 생겨났다면 당연히 서구문화를 이 부작용의 원인으로 생각해야 할 텐데, 이럴 때일 수록 개인의 노력의 문제나 개인 도덕의 붕괴의 문제로 치부하는 경향 또한 많은 것이다. 오히려 이러한 부작용들은 언젠가 근대화라는 과정을 지나기 위해서는 꼭 겪어야 하는 당연한 일로 여기는 경향마저 있는 것이다.
나는 이러한 생각마저도 서구문화의 영향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근본문제에 대해 고민하기 보다는 자기문화를 서구문화라는 절대적인 틀에 맞추는 것을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경우의 수라고 보는 것이다.
자신의 문화, 사회에 대한 특수성, 상대성, 다원성을 고민하지 않고 세계화라는 틀을 쓴 획일적 기준에 자신들은 맞추어가라고 강요하는 것이 서구문화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획일성을 강요하는 서구문화와 산업문화에 대해 우리는 분명히 경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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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2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1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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