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어머니라는 이데올로기
1. 모성이데올로기
2. 소설매체의 특성
3. 오정희의 ‘옛 우물’에서 죽음과 모성
《 젠더(gender)와 여성정체성 》
3. 박완서의 ‘그 살벌했던 날의 할미꽃’
Ⅲ. 릴리스 콤플렉스
1. 릴리스 콤플렉스 - 원초적인 모성애로 최고의 엄마 되기
Ⅲ. 결론
Ⅳ. 맺는 말
Ⅱ. 어머니라는 이데올로기
1. 모성이데올로기
2. 소설매체의 특성
3. 오정희의 ‘옛 우물’에서 죽음과 모성
《 젠더(gender)와 여성정체성 》
3. 박완서의 ‘그 살벌했던 날의 할미꽃’
Ⅲ. 릴리스 콤플렉스
1. 릴리스 콤플렉스 - 원초적인 모성애로 최고의 엄마 되기
Ⅲ. 결론
Ⅳ. 맺는 말
본문내용
여성의 삶은 실패한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완고한 이데올로기로서 우리 사회에 자리 잡고 모성성에 대해 잘 보여준다. 그러나 모성이 남성들이 만든 음모라는 생각은 자녀 양육에 헌신하는 대다수 여성들에게는 매우 급진적인 도전이었다. 인류학적이나 생물학적인 입장에서 보면 여성의 임신. 출산. 육아는 본능적인 것이 확실하다. 여성에게 융통성 없이 무조건적인 모성만을 강요하는 것은 억압의 기제로서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모성은 전체는 아니더라고 어느 정도는 본능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계속해서 제기 되는 문제, 모성이 본능인가. 아닌가 하는 문제는 의미가 없다. 이는 생산적이지 못한 생각이고, 오히려 문제에 복잡성만을 더할 뿐이다. 앞으로는 이러한 이념적인 문제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모성이 본능적인 부분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오히려 본능이기 때문에 국가와 사회는 그 본능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모성은 여성의 의무이자 또한 여성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그 특권을 모든 사회 구성원들은 인정해야 하는 것이다. 모든 인간이 존엄성을 부여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여성은 모성이라는 특권을 부여 받아야 한다. 그 특권으로 인해 어떠한 사회적 불이익도 받아서는 안 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여성들은 상당수가 고등교육을 받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훌륭한 여성인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여성들의 능력과 자아실현을 위해서 사회 시스템으로서 임신. 출산. 육아의 사회적 책임이 필요하다. 그것에 대한 경비는 우리 사회전체 구성원이 공동으로 부담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한 가정의 아이는 그 가정안의 아이이기도 하지만 또한 우리 사회의 아이이기 때문이다. 또한 모성성에 대한 새로운 측면에서 그 가능성을 생각해 보면, 모성은 임신. 출산. 육아의 단계에서 여성이 자연스럽게 획득하는 자식에 대한 사랑이다. 모성의 핵심은 이렇듯 사랑이다. 이러한 여성성은 단절과 도전을 통해 지위를 획득하는 남성성과 달리 평화적이고 자연친화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성원리에 입각해서 정치적. 사회적 문제에 큰 도움을 줄 수 도 있을 것이다.
Ⅳ. 맺는 말
모성은 여성에게 있어서 삶의 본질적인 물음이라고 볼 수 있다. 어머니가 된다는 것은 여성들이 맡고 있는 많은 과제 가운데 중요한 부분이고 가정 어려운 과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모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들은 자신의 모성정체성을 고민하거나 선택할 겨를도 없이 사회에서 강요하는 모성에 자신들을 맞추는 것이 보통이었다. 위와 같이 내가 모성이라는 주제로 문학텍스트를 분석한 것의 주요한 이유는 모성이라는 문제가 진부한 원론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사회전반에서 볼 수 있는 사회현상들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 어머니의 경우, 과거 많은 어머니들이 그러했듯이 자신의 인생을 희생하면서 자식에게 모든 것을 투영하는 분이시다. 한 인간으로서의 삶을 살아가기보다 딸의 어머니로서의 삶을 사셨다. 어머니를 보며 같은 여성으로서 연민과 안타까움을 느꼈다. 그리고 그러한 어머니를 보며 '저렇게 헌신적으로 사랑하는 것이 진정한 모성일까' 라는 의문점이 들었다. 그 의문점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 만연한 어머니라는 이데올로기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모성에 대한 접근이 개인적인 측면이 아니라 사회구조적인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후, 릴리스콤플렉스라는 일종의 대안 점을 가지고 우리 시대에 진정한 모성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여성의 지위는 날로 높아지고 있고 모성과 여성에 대한 의미가 재정립 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중요한 시점에서 모성이라는 본능적인 부분을 인정하고 이보다 한 차원 높은 모성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해 진취적인 생각을 해 보아야 할 것이다. 모성의 문제는 한 개인 여성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문제이고 더 나아가 인간의 본질적 문제이다. 앞으로 모성은 그 자체가 가지는 중대한 의미 그대로 그에 따른 가치도 인정받아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한스 요아힘 마츠, 『릴리스 콤플렉스』(참솔,2004)
조성숙, 『어머니라는 이데올로기』(한울 아카데미,2002)
이정희, 『오정희. 박완서 소설의 두 가지 풍경』(청동거울,2003)
하응백, 『그 살벌했던 날의 할미꽃』(이레,1997)
이소영, 『페미니즘 사상, 종합적 접근』(한신문화사,1995)
한국성폭력상담소,『섹슈얼리티 강의』(동녘,2005)
Ⅳ. 맺는 말
모성은 여성에게 있어서 삶의 본질적인 물음이라고 볼 수 있다. 어머니가 된다는 것은 여성들이 맡고 있는 많은 과제 가운데 중요한 부분이고 가정 어려운 과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모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들은 자신의 모성정체성을 고민하거나 선택할 겨를도 없이 사회에서 강요하는 모성에 자신들을 맞추는 것이 보통이었다. 위와 같이 내가 모성이라는 주제로 문학텍스트를 분석한 것의 주요한 이유는 모성이라는 문제가 진부한 원론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사회전반에서 볼 수 있는 사회현상들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 어머니의 경우, 과거 많은 어머니들이 그러했듯이 자신의 인생을 희생하면서 자식에게 모든 것을 투영하는 분이시다. 한 인간으로서의 삶을 살아가기보다 딸의 어머니로서의 삶을 사셨다. 어머니를 보며 같은 여성으로서 연민과 안타까움을 느꼈다. 그리고 그러한 어머니를 보며 '저렇게 헌신적으로 사랑하는 것이 진정한 모성일까' 라는 의문점이 들었다. 그 의문점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 만연한 어머니라는 이데올로기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모성에 대한 접근이 개인적인 측면이 아니라 사회구조적인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후, 릴리스콤플렉스라는 일종의 대안 점을 가지고 우리 시대에 진정한 모성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여성의 지위는 날로 높아지고 있고 모성과 여성에 대한 의미가 재정립 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중요한 시점에서 모성이라는 본능적인 부분을 인정하고 이보다 한 차원 높은 모성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해 진취적인 생각을 해 보아야 할 것이다. 모성의 문제는 한 개인 여성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문제이고 더 나아가 인간의 본질적 문제이다. 앞으로 모성은 그 자체가 가지는 중대한 의미 그대로 그에 따른 가치도 인정받아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한스 요아힘 마츠, 『릴리스 콤플렉스』(참솔,2004)
조성숙, 『어머니라는 이데올로기』(한울 아카데미,2002)
이정희, 『오정희. 박완서 소설의 두 가지 풍경』(청동거울,2003)
하응백, 『그 살벌했던 날의 할미꽃』(이레,1997)
이소영, 『페미니즘 사상, 종합적 접근』(한신문화사,1995)
한국성폭력상담소,『섹슈얼리티 강의』(동녘,2005)
추천자료
- 사랑의 기술을 읽고
- 여성범죄
- 똥은 똥이다.
- 측천무후
- 소비자를 움직이는 판매의 법칙과 광고 및 마케팅 사례 그리고 설득 도구의 공통점
- 인간행동의 이해( 영아기 및 유아기 편)
- 영화감상문 (존 큐)
- 영화 어웨이크를 보고나서
- 여성범죄의 실태와 처우
- 마음이
- [보육학개론] 프랑스France의 보육 역사(保育歷史) {17세기 이전, 18세기, 19세기, 20세기 전...
- [A+ 거품없는 자료] 동명대 간호관리학 족보 및 예상문제, 정리자료
- 보육교사의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각각의 자질을 고양 할 수 ...
- 아동 문학 속의 인간상 탐구 - 아동문학 『피터팬』의 인물 유형 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