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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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피아제 이론의 배경
1) 유기체적 관점
2) 지식연구의 역사적 배경
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개괄적 고찰
1) 인지발달의 정의
2) 인지발달의 구성요소
(1)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포함되는 과정
(2) 지식이 구조화되는 과정
(3) 발달에 따른 단계에서 사고의 질적 차이
3.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의 특징
1) 감각운동기(출생∼2세)-사물에 대한 인식
2) 전조작기(2-7세)-감각 및 운동방식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기)-추상적 추리
5) 각 단계별 비교
4. 비고츠키 이론의 개요
5.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특징
6. 비고츠키 언어발달의 단계
7. 사고발달의 단계
8. 비고츠키이론(언어적,사고발달 이론)의 특징
1)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고
2)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
3) 사회적 상호작용과 발달
9. 비고츠키이론과 피아제 아동발달이론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Ⅲ. 결론 및 나의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 있다. 피아제의 제자들 역시 문화적 맥락의 공헌을 강조한다.
피아제가 성숙된 형태의 사고 발달을 위해 유아와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 작용을 강조한 반면, 비고츠키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형식적 사고를 결정하는 것으로 보았다. 피아제의 이론에서 사람들은 덜 중요하며, 사물과 그 사물에 가하는 유아의 행동이 가장 중요한 인지 발달의 요인이 된다. 또래들은 인지적인 불일치를 만들어 내기는 하지만 학습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분은 아니다. 비고츠키의 이론에서도 유아가 사물에 가하는 행동이 발달에 유익한 것으로 보기는 하지만, 이것이 사회적 맥락 속에 포함되어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 소통에 따라 매개된다는 가정 하에서이다.
피아제의 이론에서 언어는 지적 발달의 원천이라기보다는 지적발달의 부산물에 불과하다. 언어는 행동을 표상화하고, 공간과 시간으로부터 사고를 해방시키며, 행동을 조직함으로써 범위나 속도의 측면에서 사고의 위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하지만, 한 유아가 하는 말은 현재 그 유아의 인지발달 단계를 반영해 주는 것에 불과하며, 인지 발달 단계의 발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에 반해, 비고츠키의 이론에서는 언어가 인지발달에 중대한 역할을 하며 한 유아의 정신 기능의 핵심을 이룬다.
피아제가 유아를 세상에 대해 스스로 학습해 가는 '독립적 발견자'로 보는 반면 비고츠키는 인간 사회에서 자라는 유아들이 완전히 독립적인 발견자와 같은 존재란 될 수 없다고 본다. 대신에 비고츠키는 한 유아의 학습은 문화적 맥락에서 일어나며, 발견되는 대상과 그것을 발견하는 수단은 모두 인류 역사와 문화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유아들이 혼자서 알아낸 것만이 그들의 현재 인지적 위상을 반영하여 준다는 것이 파아제의 주장이다. 따라서 유아들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과 성인에 의해 전달된 지식을 적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이들의 발달 수준을 결정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에 반해, 비고츠키는 문화적 지식을 내면화하는 것은 유아의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한 유아가 다른 사람과 공유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은 독립적인 수행만큼이나 그 유아의 지적 위상을 결정짓는 데 가치로운 자료가 된다.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학습이 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 피아제의 관점에서는 유아의 현재 발달 수준이 그 아이의 학습 능력을 결정해 주며, 발달 수준은 학습 그 자체에 의해 바뀔 수 없다. 따라서 모든 교육은 한 유아가 갖고 있는 인지 능력에 맞추어져야 한다. 비고츠키의 관점에서는 학습과 발달의 관계가 훨씬 복잡하다. 지식의 종류나 내용, 그리고 유아의 연령에 따라서 한 걸음의 학습이 두 걸음의 발달을 의미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 학습과 발달이 좀 더 고른 속도로 나아갈 수 도 있다. 하지만, 교육은 어제나 유아의 현재 능력보다는 새롭게 생기는 능력에 맞추어 가야한다.
Ⅲ. 결론 및 나의의견
피아제 이론이나 비고츠키 이론은 분명 아동 인지이론이나 수업형태의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세상에 완벽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시간이 지나면 그 이론이나 법칙에 어긋나는 것은 존재한다. 이와 같이 피아제 이론이나 비고츠키 이론은 현 학교의 교육의 좋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어느 한가지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꼭 피아제나 비고츠키 이론을 따를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 현실과 이상은 다를 수 있다. 아동을 이해하고 그 아동의 개인적 능력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을 때에만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동을 이해하고 사회적 환경을 적절히 이용하고 사회적 환경의 지원을 받으면서 초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교사들은 아동들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나 기회가 적다고 한다. 실제 학교 업무가 많기 때문에 아동들에게 관심을 덜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해결책은 교사가 자신의 노력으로 아동들을 더 잘 이해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겠지만 이것은 분명 한계가 존재한다. 업무는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것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단 전문 업무인력들을 양성하고 이들을 일선 학교에 배치해야한다. 업무가 줄지 않았는데 아동들에게 더 많은 관심과 교재연구를 하라고 하는 것은 억지일 수밖에 없다. 정부는 돈이 없다는 이유로 업무 담당 인력을 배치하지 않으면서 교육이나 아동관리 학급 운영 같은 문제를 전부 교사에게 미루고 있다. 더 나은 질의 교육을 원한다면 이 사회도 그만한 노력을 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물론 교사들에게도 책임이 없다는 것이 아니다. 물론 획일적인 학습 방법이나 아동들에게 무관심이 존재한다. 아동 중심적 보다는 교사의 입장에서 쉬운 학습방법을 사용하고 교재 연구나 교수 방법을 하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현 교육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 개인이나 공동체 사회의 노력이 함께 이루어질 때에만 이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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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31
  • 저작시기2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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