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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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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그리스의 건축
1. 그리스 건축의 특성
2. 그리스 건축의 배경
1) 경관과 정주
2) 건물
3) Articulation
4) 공간개념과 발전

Ⅲ. 그리스의 정치

Ⅳ. 그리스 연극
1. 비극
2. 희극

본문내용

통을 따는 봄의 대축제에는 비극을 상연하였고, 이것은 주신(酒神) 디오니소스에게 바치는 합창찬가(디티람보스)가 토대이다. 전승(傳承)에 의하면 테스피스가 BC 6세기 후반에 원형적(原形的)인 비극을 상연했다고 하나 비극의 창시자는 아이스킬로스(BC 525~BC 456)였다. 그는 90여 편의 작품을 썼다고 하며 경연(競演)에서 13회(1회에 4편 상연)나 우승하였다고 하였는데 후세에 남아 있는 것은 7편에 불과하다. 한 사람의 작가가 상연하는 4부작은 사티로스극(劇) 1편을 포함하여 모두 3편이다. 그 3부작이 완전히 전해지는 유일한 것으로 《오레스티아》가 있고 각 부작의 이름은 <아가멤논> <코에폴로이(공양하는 여인들)> <에우메니데스(자비의 여신들)>이다.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어 민족의식이 고양된 시기의 애국 시인이며, BC 6세기의 신에 대한 절대적 신뢰에 가득 찼던 그의 작풍은 성장기에서 뒤떨어졌던 극작술(劇作術) 때문에 르네상스 시기에는 3대 비극시인 중 가장 낮게 평가되었으나 19세기 이후 그의 작가적 역량이 재발견되었다. 소포클레스는 페리클레스 시대를 대표하는 원숙한 시인이며 비극의 완성자로 같은 시대 사람들 사이에서나, 르네상스 이후에 있어서나 그 성가(聲價)가 높다. 그는 123편의 작품을 써서 18회(일설에는 24회)나 우승하였으며, 3위 이하로 떨어진 일이 없었다고 한다. 전해오는 7편 중 세계 연극사상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되는 《오이디푸스왕(王)》이 있으며 아리스토텔레스의《시학(詩學)》에는 이를 격찬하여 비극의 전형(典型)이라고 하였다. 인간성을 강조하는
소포클레스의 작품은 숙명과 싸우는 인간의 무력과 비참을 그리다가 마침내 영웅적인 죽음으로써 정화(淨化:카타르시스)되는 과정으로, 관객의 카타르시스를 가장 잘 실현하였다. 말년의 소포클레스에게 영향을 준 점도 있는 에우리피데스의 작품은 92편 중 완전한 형태인 단 하나의 사티로스극(劇) 《키클로프스(외눈박이 도깨비)》와 17편의 비극, 위작(僞作) 1편이 전해진다.
그의 작품에는 극작술상(劇作術上)의 여러 연구가 엿보인다. 그는 다채로운 작풍을 찾아볼 수 있는 그리스 비극에서 바로크적(的) 경향의 대표자이다. 합리주의에 입각한 전통 비판이 심판관의 비위에 거슬렸는지 우승 횟수는 그가 죽은 후 주어진 것을 합해서 5회에 불과하나 《메데이아》와 《트로야의 여인》이 후세에 남긴 비장미(悲壯美)는 유럽 근대 연극의 한 계보(系譜)이다. BC 386년 대(大)디오니시아제(祭)가 전기 3대 시인의 재연만을 상례로 하여 창작활동은 쇠퇴하고, BC 4세기의 관객층은 다른 스펙터클로 눈을 돌리게 되어 비극의 장르는 독서의 대상으로 고정되었다. 나중에 라틴문학으로 오비디우스나 세네카의 낭독을 위한 작품이 나온 것도 그 예이다.
2. 희극
그리스 희극은 비극보다 계속성이 풍부하며, 특히 도리스 지방에 오랜 전통이 있어 BC 6세기의 에피카르모스는 이미 그리스 희극의 특색인 토론(討論:agon) 형식의 작품을 썼다. 아테네의 고희극(古喜劇)은 BC 487년부터 주신(酒神)의 제사에 공식으로 상연되었다. 동물로 분장한 합창대나 제사의 비속한 소란 속에도 당연히 위정자 ?권력자에 대한 민중의 해학 ?풍자가 들어 있었다. 그것은 BC 5세기의 그리스 최대의 희극시인 아리스토파네스에서 절정에 달하였다. 그는 펠로폰네소스 전쟁 때 평화론자로서 시류에 대한 혹심한 풍자를 작품 속에 전개하였다.
전해오는 11편의 작품 중에는 가련한 꿈을 실은 《새》 《여자의 평화》가 있다. 그의 작품은 《아카르나이인(人)》 《기사》 《구름》 《벌》 《평화》 《여자의 제사》 《개구리》까지가 고희극이며, 《여자의 의회》에서 고희극의 색채가 엷어지고 최후의 《복신(福神)》에서 중기(中期) 희극이 되었다. BC 4세기에 들어가 중기 희극에서 합창대는 이미 퇴화되고 정치 비판은 사라져 풍속 희극화의 경향이 보인다. 안티파네스의 작품명은 많이 알려졌으나 완전히 전하는 것은 없다.
BC 4세기 후반에는 메난드로스를 대표로 하는 신희극(新喜劇)이 대두하여, 시정(市井) 사건을 다루면서 교묘한 줄거리를 가미하여 인물의 유형화를 완성하였다. 이것은 로마의 고희극으로 이어지고 프라투스나 렌티우스에 의하여 라틴어로 이식(移植)되었다. 그 밖에 미무스라고 하는 흉내를 주제로 하는 기예(技藝)가 시정의 구경거리로 성행하였다. 이는 로마에서 중세로 잠정적인 즉흥적 대중예능으로 흘러내려와 근세 이탈리아의 콤메디아 델 라르테 등에 큰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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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0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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