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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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피아제의 생애
2.비고츠키의 생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①도식(scheme):
②동화와 조절(assimilation, assommodation)
③평형(equalibrum)
2)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1) 감각 운동기(0-2세)
(2) 전조작기(3-6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4) 도덕성의 발달 단계별 특성
5) 이론의 비판적 검토
6) 피아제 이론의 기독교적 조망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1) 비고츠키가 주장하는 학습과 발달의 관계
2) 근접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3) 자기 중심적 언어 - 인간 언어의 발달 과 학습의 관계
4) 비계설정 (Scaffolding) : 조력에 의한 학습
5)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장점
(1) 타인과 상호 작용 강조
(2) 새로운 지식관
(3) 새로운 언어관
3.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분석
1) 피아제 이론의 비판적 검토
2) 비고츠키 이론의 비판적 검토
(1)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장점 (2)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강요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보다는 아이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자극을 주어 즐겁게 배우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느 교육학자는 영재아의 연구에서 뛰어나고 재능 있는 아이일수록 정서 장애가 별로 없고,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며,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어 모든 면에서 또래들보다 성숙하다고 한다. 또한 자기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려는 독립심과 문제 해결력이 있으며, 책임감이 강하고 진지하며, 믿을 수 있는 성격으로 새로운 상황에 잘 적응하며. 상대방의 감정도 잘 이해한다고 했다. 그러나 일부 부모들은 영재 교육의 명분 아래 영아기 때부터 학습지와 학원 교육으로 몰아넣고 있다. 부모의 욕심과 과잉 기대 때문에 학습을 감당할 수 없는 유아에게 글자와 숫자를 주입식으로 가르친다고 하여 똑똑한 아이가 되는 것을 결코 아니다. 영재 교육은 어찌 보면 조기 교육으로 달리 표현해야 옳을 것이다. 영재 교육이라고 하면 오로지 한글이나 영어, 숫자에만 집중하고 정서와 사회성 등은 고려하지 않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재아 연구에서도 지적했듯이 똑똑한 아이는 지적인 면에서만 우수함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즉 지적·기능적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정서·인성 면에서도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어느 한쪽만 강조하기보다 골고루 전인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결국 조기 교육이란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시기를 포착하여 교육을 시키는 것이다. 이 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인 면 그리고 결정적 시기, 이 세 가지가 잘 조화를 이룬다면 가장 효과적인 조기 교육의 성과를 올릴 것이다.
(1)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장점
타인과 상호 작용 강조 : 서구의 이론들과는 다르게 부모·교사·동료가 학습자에게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단순한 환경 정돈자나 관찰자, 전달자가 아닌 지식 형성의 촉진자로서의 타인의 역할을 중시한 것이다.
새로운 지식관 : 비고츠키는 지식의 형성과 사용에 대해서 기존의 이론적 틀을 깨고 새로운 지식관을 제공한다. 이런 그의 이론은 다른 학문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실제로 진보적 교육 방안이나 수업 모형 개발시 개념적 배경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새로운 언어관 : 사고와 언어를 연관지어 언어 발달의 중요성을 재조명하였으며 이러한 그의 노력은 의사 소통 도구로서의 언어를 사고의 수단, 촉진적 매개체로서 고려하게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2)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특징
비고츠키 이론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은 언어 및 사고 발달을 개별적 개체 수준이 아닌 사회-문화적 맥락에 관련지어 설명한다는 것이다. 비고츠키의 연구를 지칭할 때 사용하는 문화 심리 언어학이라는 학문 분야명도 이러한 그의 이론적 특징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비고츠키가 이러한 이론을 갖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아이들은 이미 잘 짜여져 있는 체계가 있는 세계에 태어나며, 그 아이에게 미칠 집단의 영향력은 거의 출생 전부터 시작된다. 이러한 영향력은 은연중 혹은 명시적으로 아이에게 전달된다. 우리는 필요한 도구를 스스로 고안하거나, 남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자기 자신에게 말을 건네건 간에 문화가 마련해 준 틀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비록 그 모든 마음들이 자신의 것일지라도 문화가 마련해 주는 약과 해결책으로의 여러 가능성 속에서 현재 쓸 수 있는 여러 물리적, 심리적 자원들을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Ⅲ. 결론
피아제와 비고스키 두 사람은 모두 사고 과정의 발달에 대한 통찰력 때문에 세상에 잘 알려지게 되었다. 피아제는 사고를 유아 발달의 핵심으로 간주했다. 비고스키의 연구물들은 대부분 사고 발달과 관련된 것이다. 비고스키는 정서와 같이 다른 발달 영역에 대해서도 연구하려 했으나 일찍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이 영역의 연구를 완성시키지 못하였다.
피아제와 비고스키는 유아의 발달은 단순한 기술과 아이디어의 확대로 볼 수 없는 일련의 질적 변화라는 데 동의한다. 피아제는 이 같은 변화가 뚜렷이 구별되는 단계들로 나타난다고 보았지만 , 비고스키는 피아제에 비해 덜 개념화된 단계들을 제시하였다. 비고스키는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옮겨가는 전환기에서 일어나는 정신의 재 구조화에 역점을 두었으며, 피아제처럼 각 단계가 갖는 특징에 대해서는 크게 강조하지 않았다.
그리고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이란 주로 외적(환경적) 변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피아제와 비고스키는 유아들은 지식이 채워지기를 기다리는 항아리와 같은 수동적 존재로 보는 대신, 이들이 학습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인지적인 노력을 강조한다고 하였다.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은 지식이 구성되는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피아제는 유아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와 다르며, 이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 단지 성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불완전하게 복사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믿었다. 비고스키와 피아제는 유아들이 그들 나름대로 지식을 구성하며 연령과 경험이 더해지면서 그들의 이해력이 재 구조화된다고 하였다. 즉, 사고는 수동적이지 않고, 능동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피아제는 그의 후기 연구물에서 사회적 전달이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인정했는데, 여기서 사회적 전달이란 축적된 분화의 지혜를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비고스키 역시 지식의 전달에 미치는 문화의 중요성을 믿었다. 그러나 피아제가 사회적 전달은 기본적으로 지식의 내용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반면, 비고스키는 사회적 전달이 그것보다는 훨씬 더 큰 역할을 한다고 믿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비고스키는 사회적 전달이 지식의 내용뿐만 아니라 사고 과정의 본질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였다.
<참고 자료>
-윤운성 ‘교육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2)
-황윤한 ‘교수?학습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장)
-왕경수 ‘Gagne와 Merrill의 교수이론 비교’ (교육원리연구 제 17권 제 2호, 1999)
-여광은 '교육심리학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1.)
- 신명희 외 3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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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09
  • 저작시기20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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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03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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