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시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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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 배경 및 개관
1) 시대 배경

2. 1960년대 시의 흐름
1) 작품경향
2)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 그는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롭고 막힘이 없으며, 사물에 대한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다. 그의 언어는 경험의 진실을 노래하고 있지만 목청이 낮고 그의 눈은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보지만 언제나 낮은 곳을 향하고 있다. 시정신이 천진성이나 소박성이라는 것은 모두 그의 꾸밈없는 정서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신작품>의 동인. 서정을 발판으로 한 신고전주의 경향. '광화문에서', '새' 등)
③ 휴머니즘적 서정시 : 삶의 본질에 대한 사색과 긍정적 인식으로서 사랑의 의미를 제시함. 특히 사회적 존재로서 시인 자신의 내면에 관심을 기울이고자 하는 소시민적 정서를 기반으로 함.
- 정한모 : 순수한 동심의 세계를 그림 <가을에>, <아가의 방>,
- 김남조 : <너를 위하여> 등
④ 전원적 서정시 : 전통적이고 고전적인 서정적 정서를 바탕으로 자연 친화적, 토속적
소재와 관조 내지 명상의 태도를 보임.
- 이동주 : <혼야(婚夜)>, <강강술래>,
- 박재삼 : 현실주의 참여보다는 전통적인 정서에 연결된 맑은 감수성을 견지함. <흥부의 가난>, <은행나무 그늘에서>, <춘향이 마음> 등
(3) 현대 시조
당대의 자유시에 나타난 언어 실험의 난해성과 현실 참여적 태도의 구호성, 지나친 지적 태도에 의한 서정성의 약화 현상에 대한 반성이 일어났다. 시조 고유의 미감을 잃지 않은 채 새로운 서정의 개발로 전통의 현대적 계승을 실현, 자유시와의 경계를 허물고자 하는 노력이 나타난다.
- 김상옥, 이호우, 정완영, 이영도
2)문학사적 의의
(1) 현실 참여 문제
전쟁과 4·19, 5·16이라는 정치적 소용돌이를 거치는 동안 문학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사회 부조리에 대한 비판과 비인간화 현상에 대한 비판, 그리고 이에 대한 저항 의식을 형상화한 현실 참여적 성격의 문학이 대두되었다.
(2) 문학의 순수성을 지향하는 서정주의와 기교주의의 문학
현실 참여의 문학이 강력한 세력을 형성한 한편에서는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는 전통적 서정주의와 기교주의 문학이 뚜렷한 맥을 형성하여 문학의 예술성을 재고하는 데 기여하였다.
(3) 사실주의 문학의 경향
민족의 분단이라는 비극성, 전쟁의 상흔으로 인한 비참한 삶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이를 사실적으로 증언, 조명하고자 하였다. 역사에 대한 반성과 비판, 사회 현실에 대한 통찰과 인식을 바탕으로 한 사실적 묘사를 통해, 현실 비판적인 사실주의 문학이 전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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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2
  • 저작시기200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4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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