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민족주의][홍익인간][학교교육][학교교육]단군신화 분석 및 민족주의, 홍익인간과 학교교육(단군신화의 민속학적, 철학적, 종교적 분석, 단군신화와 민족주의, 홍익인간과 학교교육, 단군신화, 민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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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군신화][민족주의][홍익인간][학교교육][학교교육]단군신화 분석 및 민족주의, 홍익인간과 학교교육(단군신화의 민속학적, 철학적, 종교적 분석, 단군신화와 민족주의, 홍익인간과 학교교육, 단군신화, 민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단군신화의 민속학적, 철학적, 종교적 분석
1. 민속학 분야의 연구
2. 철학․사상 분야의 연구
3. 종교 분야의 연구

Ⅲ. 단군신화와 민족주의
1. 세계관 분석
2. 상징분석

Ⅳ. 홍익인간과 학교 교육
1. 교육 정책 수립과 교육과정 개발에서의 홍익인간 이념의 중시
2. 학교 현장에서의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홍익인간 교육의 실행
3. 학교가정사회의 연계와 상호 협력을 통한 홍익인간 교육의 실천

본문내용

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일은 다시 우리가 길러내고자 하는 사람이 어떤 정신과 가치관을 지니고 어떤 모습의 삶을 사는 사람인가 하는 문제로 귀결되기에 여기서 우리 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교육 이념을 깊이 성찰해야 하는 할 이유가 존재하는 것이다.
사실 우리의 교육 정책 수립과 교육과정 개발에서 홍익인간 이념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거나 형식적으로 취급되어 온 면이 강하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기에 이러한 문제는 앞으로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사실 홍익인간 이념은 21세기 한국 사회의 건설과 우리 교육의 미래 지향 그리고 건전한 인성을 지닌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길러내는 일 등과 관련하여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따라서 그런만큼 지금까지의 장식적으로 취급되어 온 홍익인간 이념을 교육 정책의 수립과 교육과정 개발에서 심도있게 연구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한 배전의 노력이 기울여져야 할 것이다.
2. 학교 현장에서의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홍익인간 교육의 실행
실질적으로 학교에서의 홍익인간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어떤 노력이 기울여져야 할까? 먼저, 관련 교과 교육에서 홍익인간과 관련한 교육 내용과 투입 시간을 늘리는 일이 필요하다. 이는 2세 국민들에게 홍익인간 이념을 올바로 알리는 일과도 관련되는 것으로서 이러한 일을 통하여 먼저 학생들 속에 홍익인간의 가치관이 형성되도록 하는 노력부터 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홍익인간 이념의 존재와 그 유래, 우리 민족의 문화와 전통 및 정신사상의 위상에 대해 바로 알고 이를 깊이 깨달아 도덕적 이성의 한 부분으로 하는 동시에 내면의 진정한 가치관으로 자리잡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홍익인간 이념의 기본 정신과 그 속에 담긴 도덕적 가치 규범을 학생들이 몸과 마음으로 받아들여 홍익인간적 삶의 덕성을 형성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급과 학교를 홍익인간의 도덕공동체로 운영하는 일이 필요하다. 말하자면 학생들로 하여금 홍익인간적 삶을 체험하면서 이를 품성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학급과 학교를 하나의 도덕공동체로 형성하고 유지해 나아가는 것이다.
학급을 홍익인간의 도덕공동체로 운영한다는 것은 말하자면 학급의 학습 활동과 교실 생활의 분위기, 풍토, 제도, 관행 등을 홍익인간적 삶의 문화가 지배하도록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급 생활을 하는 가운데 은연중에 홍익인간의 품성이 몸에 배도록 함을 말하는 것이다. 예컨대, 홍익인간적인 삶과 관련하여 인간 존중과 타인 배려, 협동, 박애 등의 품성을 기르기 위해 모두가 한 알의 밀알처럼 남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하는 일을 즐겨 하며 서로 돕고 사랑을 나누며 살아가는 이른바 ‘밀알 두레반’과 같은 학급 공동체를 운영하는 일 등이 이에 해당된다.
나아가 이렇게 학급을 홍익인간의 도덕 공동체로 형성, 운영해 가면서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실행하는 일도 필요하다. 예컨대,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격을 존중하며 따뜻하게 배려하는 덕을 기르기 위해 심성 계발 프로그램이나 피해자 입장 훈련 또는 감수성 훈련을 적용하는 경우, 협동과 상부상조, 이타의 덕을 기르기 위해 집단별로 협동 학습을 수행하도록 하거나 선행 활동을 실천하게 하는 경우, 애타심과 봉사 등의 덕을 기르기 위해 역할을 맡겨 수행하게 하거나 봉사활동을 직접 실천하게 하는 경우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3. 학교ㆍ가정ㆍ사회의 연계와 상호 협력을 통한 홍익인간 교육의 실천
학교에서의 홍익인간 교육은 학교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그 기대하는 성과를 이루어내는 데 한계가 있다. 아무리 학교가 홍익인간적 가치를 강조하고 그러한 삶의 자세를 가르친다 하더라도, 학교 밖의 요인들이 이와는 무관하거나 대립되는 방향으로 작용할 경우 학교의 교육적 노력은 상당한 정도로 저해를 받게 되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학교에서의 홍익인간 교육은 이를 지지하고 강화하는 환경적 여건을 조성하는 가운데, 이들 요인과의 유기적인 협조 관계 속에서 공동 노력을 통해 전개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홍익인간 교육과 관련하여 조성되어야 할 학교 밖의 환경적 요인들로서 가정과 사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홍익인간 교육은 그 이념이 추구하는 기본 정신과 그 속에 담긴 도덕적 가치를 깊이 깨닫고 마음에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그것을 실천하면서 홍익인간적 삶을 사는 도덕적 품성을 기르는 데 그 주안점이 있다. 따라서 그것은 일종의 도덕교육ㆍ인격교육의 형태를 띠는 것이며, 그런만큼 그러한 교육의 일반적 원리 즉 학교 주위에 도덕교육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교육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 신중히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하게 대두되는 것이 바로 학교가 가정과 사회를 홍익인간 교육의 중요한 협력자로 만들면서 그들과의 공통의 인식 기반 위에서 상호 유기적으로 홍익인간 교육을 실행해 나가는 것이다.
먼저, 학교는 가정과 협력하여 홍익인간 교육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학교가 가정과 협력하여 홍익인간 교육을 실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하고도 실효성 있는 방안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 예컨대, 가정과 협력하여 홍익인간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공동 논의와 의사소통 체제를 갖추고 그와 관련한 학부모 교육을 실시하는 일, 학부모 교육을 통해 그들이 홍익인간 이념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학교-가정의 협력에 의한 홍익인간 교육의 의의와 방향, 접근 방안 등에 대한 공통의 인식을 확보하는 일, 그리고 이러한 기본 토대를 바탕으로 가르칠 교육 내용과 지도 방안, 교육 프로그램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어떤 방식으로 협력하면서 지도해 나갈 것인지를 강구한 후 이를 실제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일 등이 그것이다.
또한, 학교는 사회와 협력하여 홍익인간 교육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 사회는 그 자체로서 학생들이 홍익인간의 정신과 가치를 구체적인 체험을 통해 익히는 중요한 학습의 장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는 가정과 협력함은 물론 중요한 도덕사회화의 한 기관으로 간주되고 있는 사회와도 함께 힘을 합하여 학생들의 홍익인간 교육에 전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렇게 학교ㆍ가정ㆍ사회가 삼위일체가 되었을 때 인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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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4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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