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해 한용운][만해 한용운 사상][한용운 작품세계]만해 한용운의 사상과 작품세계 분석 고찰(만해 한용운의 작품세계, 만해 한용운과 불교유신, 만해 한용운 시의 문학사적 위치, 만해 한용운과 님의 침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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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해 한용운][만해 한용운 사상][한용운 작품세계]만해 한용운의 사상과 작품세계 분석 고찰(만해 한용운의 작품세계, 만해 한용운과 불교유신, 만해 한용운 시의 문학사적 위치, 만해 한용운과 님의 침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만해 한용운의 작품세계

Ⅲ. 만해 한용운과 불교유신

Ⅳ. 만해 한용운 시의 문학사적 위치

Ⅴ. 만해 한용운 작품의 독특한 시적 구성

Ⅵ. 만해 한용운 시의 우국과 저항의 고뇌

Ⅶ. 만해 한용운과 님의 침묵

Ⅷ. 결론

본문내용

아니면, 나는 눈물에서 죽었다가 웃음에서 다시 살아 날 수가 없습니다?(`이별은 미의 창조\')라는 구절은 이별과 만남, 눈물과 웃음, 죽음과 생성의 변증법적 순환을 요령있게 표현하고 있음이다.
?그러나 이별을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을 옮겨서 새 희망의 정수박이에 들어부었습니다.?(`님의 침묵\')
고향인 충남 홍성에서 한학을 수학한 만해가 풍전등화의 위기에 놓인 조국의 존망을 염려하며 일단 출가한 것이 그의 나이 17살 때인 1896년이었다. 백담사와 오세암 등지에서 불목하니 노릇을 하다가 시베리아에 다녀오기도 한 그는 1904년 초 잠시 향리에 들렀다가 그해 말 완전히 출가하게 된다. 외아들 보국이 태어난 지 불과 며칠 만의 일이었다.
행동하는 학승으로 변모한 그는 경성에서 불교개혁과 조선독립을 위한 사회적 활동을 펼치는 사이사이 그가 처음 머리를 깎고 계를 받은 백담사와 오세암에 머물며 <조선불교유신론>과 <님의 침묵> 등을 저술했다. 그러나 지금 백담사와 오세암에서 그의 자취를 찾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그가 머물던 백담사의 요사채는 `만해당\'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지만 그 흔한 편액 하나 걸려 있지 않다. 다만 그 곁에 세워진 시비 `나룻배와 행인\'만이 한가닥 씁쓸한 위안을 던져줄 뿐이다. 백담사를 찾는 관광객들 역시 만해의 자취보다는 지난 89년 표변한 세상인심에 쫓긴 전두환 전 대통령이 머물던 방의 위치에만 관심을 보인다. 만해와 전두환씨는 60여년의 시간적 거리를 두고 같은 건물 같은 방에 머물렀었다.
백담사에서 6㎞ 남짓 떨어져 있는 오세암 역시 쓸쓸하기는 마찬가지였다. 만해 시절의 건물은 한국전쟁 당시 다 불타 없어져 버렸고, 원래의 암자가 있던 자리에 새로 지은 `천진관음보전\'의 옆 벽에 <님의 침묵>을 집필하는 만해의 모습이 그림으로 그려져 있을 따름이다. 오세암의 주승인 경원 스님은 ?오세암 경내에 만해의 시비를 건립하고 그가 머물던 방을 다시 꾸미는 한편, 백담사에서 오세암에 이르는 산길에 그의 법명이나 싯구를 딴 이름을 붙이는 방안을 관련 학자 및 문인들과 논의중?이라고 밝혔다.
Ⅷ. 결론
한용운은 1896년 설악산 오세암에 들어갔다가 1905년 인제의 백담사에 가서 연곡을 스승으로 승려가 되고 만화에게서 법을 받았다. 전통적 유가사상의 기반 위에서 만해는 불교의 중생구제사상을 창조적으로 해석하고 실천함으로써 불교를 혁신하고자 헌신하였다.
“나는 왜 중이 되었나? 내가 태어난 이 나라와 사회가 나를 중이 되지 아니치 못하게 하였던가? 또는 인간 세계의 생사변고 같은 모든 괴로움이 나를 시켜 승방에 몰아넣고서 영생과 탈욕을 속삭이게 하였던가?”라는 진술에서 보듯, 만해의 출가는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가 분화되지 않은 막연한 충동의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만해는 1908년 전국 사찰대표 52인의 한 사람으로 원흥사에서 원종종무원을 설립한 후 일본에 가서 신문명을 시찰했다. 그리고 1910년 국권이 피탈되자 중국에 가서 독립군 군관학교를 방문, 이를 격려하고 만주·시베리아 등지를 방랑하다가 13년 귀국, 불교학원에서 교편을 잡았다.이해 범어사에 들어가 《불교대전》을 저술, 대승불교의 반야사상에 입각하여 종래의 무능한 불교를 개혁하고 불교의 현실참여를 주장하였다.
31년 조선불교청년회를 조선불교청년동맹으로 개칭, 불교를 통한 청년운동을 강화하고 이해 월간지 《불교》를 인수, 이후 많은 논문을 발표하여 불교의 대중화와 독립사상 고취에 힘썼다.
만해의 불교가 무엇인지에 대해 하나로 답하라고 하면 그것은 호국 불교라고 할 것이다. 《조선불교유신론》을 비롯하여 1919년 3·1운동 참가와 1920년대의 불교청년운동이 그런 맥락이다.《조선불교유신론》은 불교의 사상만을 널리 알리고자 한 데 있지 않았다. 불교를 어떻게 이해하며 무엇을 실천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쓴 것은 사실이나, 실은 불교의 유신을 통해 조선의 유신을 꾀하고자 했다.
《조선불교유신론》은 불교적 인식만으로는 그 의의를 제대로 알 수 없다. 철학적 인식문제가 제고돼야 하는데, 특히 근대계몽철학의 실천논리가 중시돼야 한다. 무엇보다도 만해사상이 철학적이고 계몽적이기 때문이다.
만해가 《조선불교유신론》을 1910년에 탈고했다는 점에서 그와 한말 ‘애국계몽운동’과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게 된다. 《조선불교유신론》은 ‘애국계몽운동’이 낳은 한 산물일 수 있으며, 동시에 그 정신과 취지는 이미 ‘애국계몽운동’으로 배출돼 나갔다고 할 수 있다. ‘애국계몽사상가’ ‘민족 3사가’ 등으로 불리는 장지연 · 박은식 · 신채호는 을사 이후 〈대한자강회월보〉 등의 학회지에 명(名)애국계몽논설을 펴나갔다. 이들은 일제를 탓하기에 앞서 조선이 왜 그들의 ‘보호령’이 되어야 했는지를 돌아보고 이제라도 힘을 길러야 한다며 조선 민중을 상대로 애국계몽운동을 펼쳐갔다.
또한 만해는 대중과 강고한 결합 속에서 강력한 세력을 갖는 불교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개인적이며 기복적인 신앙결사가 아니라 대중을 지도하고 대중적 조직을 꾸리는 불교로서 초점을 맞추고 바라보려 했다. 따라서 사찰을 대중이 모이기 쉽고 결속하기 쉬운 도심으로 내려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사람에게 전도하면 한 사람의 세력이 느는 것이고, 두 명에게 전도하면 두 명만큼의 세력이 느는 것이 되어 포교가 더욱 성행하면 세력이 더욱 늘고, 세력이 더욱 늘면 사람들이 따르기 쉬워지고 사람들이 따르기 쉬워지면 포교의 정도가 예상 밖으로 진척하게 될 것이다.
불교 대중이 이렇게 조직된다면 밀려드는 외세에 맞서 민족을 보전할 수 있으리라는 의도가 깔려 있음을 읽을 수 있다.
만해는 개인의 자유 · 진리가 아무리 중요해도 그것을 지킬 힘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음도 일깨워줬다. 그 힘을 ‘세력’이라 하는데, 가장 큰 것이 국가와 같은 단체의 힘이었다. 이에 따라 개인의 힘이란 자연히 한계를 갖게 됨을 면할 수 없게 됐다. 개체보다는 전체, 개인보다는 국가를 더 많이 강조하고 중시한 게 만해 불교사상의 골자다. 즉 개인의 자유보다는 사회의 공덕심과 국가의 애국심을 더 많이 강조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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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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