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피아제이론][Piaget][인지발달단계][인지발달이론]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분석(인지발달의 주요개념,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피아제이론의 비판점, 피아제이론의 교육적 함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피아제][피아제이론][Piaget][인지발달단계][인지발달이론]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분석(인지발달의 주요개념,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피아제이론의 비판점, 피아제이론의 교육적 함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1. 인지발달의 동화와 조절
2. 도식 또는 구조

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동작기
1) 1 단계, 반사기 : 출생에서 처음 한 달 동안의 시기
2) 2 단계, 1차 순환반응 : 1개월에서 4개월의 연령에 해당하는 시기
3) 3 단계, 2차 순환반응 : 4개월에서 10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4) 4 단계, 2차 도식의 협응 : 10개월에서 12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5) 5 단계, 3차 순환 반응 : 12개월에서 18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6) 6 단계, 사고의 시작 : 18개월에서 24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2. 전조작기
1) 전 개념기(2세~4세)
2) 직관적 사고기(4세~7세)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Ⅳ. 논리적 사고력의 학습과정
1. 구체적 조작구조
1) 유목포함 조작
2) 계열화
2. 형식적 조작구조

Ⅴ. 피아제(Piaget) 이론의 비판점

Ⅵ. 피아제(Piaget) 이론의 교육적 함의

Ⅶ. 학교 교육에의 적용
1. 학습자의 특성
2. 인지 과정과 교수

Ⅷ. 결론

본문내용

동은 세상을 이해하는 나름대로의 적극적 사고가. 따라서 교사는 아이들이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의 교육과정을 구성해야한다. (현재의 열린 교육)
2) 지식은 일련의 단계를 지나면서 발달되는 논리-수학적인 조작의 체계에 의해서 구상된다는 점이다.
Ⅶ. 학교 교육에의 적용
Piaget의 이론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중핵으로 발돋움 하였고 현재에도 끊임없이 유아교육의 분야에서는 Piaget의 이론이 지닌 교육적 의미를 찾는데 노력하고 있다.
1. 학습자의 특성
지식은 학습자 자신의 자발적 활동에서만 획득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도 그것을 대행할 수 없으므로 학습자 자신의 활동을 통해 지식을 창출하고 구성한다는 학습관에서는 교사의 설명보다 학습자의 발견이나 연구과정을 중시해야 한다.
첫째, 개인차에 있어 시골에서 자란 아동이 도시에서 자란 아동보다 구체적 조작의 획득이 느리고 또한 형식적 조작은 모든 개인에게 나타나는 것도 모든 영역에서 획득되는 것도 아니다.
둘째, Piaget의 관점에서의 준비성은 아동의 지구조나 발달수준에 맞게 교과내용을 선정하고 가르치는것이므로 수업에서는 아동의 인지 발달이 더욱 폭넓고 풍부하게 이루어 지도록 도와주는 것이 수업에서 강조되어야 한다.
셋째, 동기의 측면에서 욕구는 동기의 원천으로 생리적이기도 하고 심리적이기도 한 것으로 동기는 행동의 욕구에 불균형의 표명이고 욕구가 충족되면 평형상태로 다시 회복된다.
2. 인지 과정과 교수
교사는 인지발달과 인지발달 수준에 맞는 교과 과정상의 자료와 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선정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반복과 연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아동에게는 하나의 인지구조를 획득하게 되면 그것이 완숙되거나 공고화될 때까지 반복해서 사용해 보고 싶은 성향이 있다고 했다.
둘째, 탐색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유사한 속성으로부터 보다 상위의 것을 학습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진정한 학습이란 교사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동 자신이 탐색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이다.
셋째, 학습 계열을 결정하여 순서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Piaget의 이론은 학습의 도달 목표를 선택하는 단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목표와 연관된 학습 과제를 교육 과정에 나타내는 계열을 시사한다.
넷째, 또래끼리의 상호작용을 강화시켜야 한다.
이 상호작용의 형태를 통해 학생은 다른 관점으로 문제를 보는 능력을 획득하고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 교환으로 자신의 사고를 시험, 다른 대안들을 발견하여 학생 자신의 견해나 결론을 결정한다.
Ⅷ. 결론
피아제(Piaget, 1950, 1970)는 발생후 계통학적 연구에 일생을 바쳤다. 그는 인간이 어떻게 알게 되는가 하는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인지의 계통적 발달단계를 이해하려 애썼다. 아동에 대한 인지발달적 접근법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은 인지와 동화다.
동화(assimilation) : 자신이 가진 기존의 정신구조에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
조절(accommodation) : 새로운 정보에 맞춰 자신의 정신구조를 바꾸어 가는 것
피아제는 인간의 육체적 발달이 있은 후에 사회적, 심리적 발달이 일어난다고 보았기 때문에 발달의 기본요소로 연령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발달 = 육체적 성숙 + 경험 +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으로 생각했다. 그는 이것들 사이의 균형을 중시했는 데 균형이 깨지면 유기체를 이를 다시 달성하기 위해서 동화와 조절을 통해서 재평형을 가져오려고 노력하게 되고 이것이 발달과 변화를 가져온다고 보았다. 이때 주어진 과제가 너무 크고 어려우면 실패하고 주어진 과제가 적당해야 발달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피아제 이론에 따르면 아동은 능동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는 존재다. 따라서 교사와 상담자는 아동의 능력을 부드럽게 초과하는 불균형상태를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 이때 적절한 학습과 발달이 일어난다. 그리고 아동은 사회적 교류를 통해 지식을 축적하게 되는 데 이것은 사상을 다듬고 명료히 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자기중심주의적 경향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은 그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을 어떻게 개념화하고 있는지에 의해 결정되며, 인지 또는 내면화하는 방법의 변화를 발달로 간주한다. 즉 도덕성이란 개인이 도덕적 원리들을 이해하고 그것들에 동의하기 때문에 수용하든가 또 스스로 도덕원리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되는 능동적,역동적,구조적 과정이 도덕적 발달로 간주된다. 또한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인지발달론적 입장은 도덕 판단 능력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도덕성 발달은 인지적 판단 구조라고 생각한다. 이들의 입장은 도덕적 규준이나 도덕적 단계들이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모델링되거나 내면화되어 진다고 하는 사회학습이론과는 아주 다른 입장에 선다. 그러므로 도덕 판단 능력 즉 도덕적 정신구조의 형성은 경험에 의해 형성될 수 있어도, 문화나 외적 환경만을 단순히 반영한 것만은 아니라고 본다. Kohlberg는 오히려 도덕적 판단 단계들은 인간과 외부 환경간의 상호작용적 경험 즉 어떤 문화 유형을 직접적으로 떠맡기는 경험보다는 인간 자신의 인지적인 조직을 재구성하게 하는 데로 나아가는 경험의 산물로 보았다.
인지발달론자들에 따르면, 아동의 익사회적 동기는 세 단계를 거쳐 발달된다. 첫째, 약 7세 미만(전조작기)의 아동은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타인의 욕구를 미처 고려하지 못하며, 쾌락동기(고통의 회피와 쾌의 추구)에 따라 반응한다. 둘째, 대개 국민학교시기(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다른 아동과 상호작용할 기회를 더 많이 갖게 되며,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자신과 타인의 관점 차이를 깨닫게 된다. 또한 이 시기의 아동은 타인의 입장을 상상할 수 있고 타인을 기쁘게 하거나 즐겁게 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타인을 기쁘게 하기 위하여 익사회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 셋째, 형식적 조작기에 이르면 아동은 도덕적 공정성에 관한 보편 원리(예컨데, 다른 사람이 네게 하기를 바라는 대로 다른 사람에게 행하라)를 근거로 추상적인 규칙을 형성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아동의 이타적 행동을 더욱 촉진시킴에 분명하다.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04.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51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