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만해 한용운의 선사상과 불교
Ⅲ. 만해 한용운의 사상적 시 세계
1. 님의 침묵과 비극적 세계인식
2. 님의 침묵과 세속적 정감
3. 님의 침묵과 전통시의 관계
4. 시조와 소설에 담은 불교적 실천의지
Ⅳ. 불교사상과 독립사상의 결합을 통한 시적구성
Ⅴ. 만해 한용운 시 구성의 특징
1. 역동적 구조
2. 호존하는 시적 어조
Ⅵ. 만해 한용운의 자연 풍류시
Ⅶ. 만해 한용운의 님의 침묵
Ⅷ. 님의 침묵과 역사의식
Ⅸ. 님의 침묵 감상
Ⅹ. 만해 한용운의 시 세계 평가
Ⅺ. 결론
Ⅱ. 만해 한용운의 선사상과 불교
Ⅲ. 만해 한용운의 사상적 시 세계
1. 님의 침묵과 비극적 세계인식
2. 님의 침묵과 세속적 정감
3. 님의 침묵과 전통시의 관계
4. 시조와 소설에 담은 불교적 실천의지
Ⅳ. 불교사상과 독립사상의 결합을 통한 시적구성
Ⅴ. 만해 한용운 시 구성의 특징
1. 역동적 구조
2. 호존하는 시적 어조
Ⅵ. 만해 한용운의 자연 풍류시
Ⅶ. 만해 한용운의 님의 침묵
Ⅷ. 님의 침묵과 역사의식
Ⅸ. 님의 침묵 감상
Ⅹ. 만해 한용운의 시 세계 평가
Ⅺ. 결론
본문내용
될 수 있었던 것이다.
@당신을 보았습니다@
이 시는 부정적 현실 인식에서 출발한다. 현실의 모습은 마땅히 있어야 할 것의 \'없음\'으로 파악되고 있다. \'땅이 없고\' \'추수가 없고\' \'인격이 없고\' \'생명이 없고\' \'민적이 없고\' \'인권이 없다\'라는 구절에는 \'당신\'이 가신 것에서 연유하는 절망적 현실 인식이 선명하게 드러나 있다.
\'당신\'을 잃고 홀로 선 \'나\'는 거지와 같이 모멸(侮蔑) 당하고, 마침내는 인간의 기본적 권리인 인권과 정조(貞操)까지도 유린당하는 절망적 상황에 맞닥뜨리게 된다. 이러한 순간에 보게 되는 \'당신\', 그는 구원과 희망의 표상인 동시에 불의와 폭력에 항거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사회의 온갖 규범이 지배자의 권력과 금력을 유지하기 위한 헛된 징표일 뿐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죽음과 역사의 부정과 자포자기 속에서 갈등할 때 \'나\'는 또 \'당신\'을 보는 것이다.
[영원의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세상 저 너머에 존재하리라고 생각되는 초월적인 진리 속으로 은퇴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인간 역사의 첫 페이지에 잉크 칠을 한다]는 것은 역사를 그 근본에서부터 부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술을 마신다]는 것은 깨어 있는 의식으로 살기보다는 몽롱한 상태로 현실과 영합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식민지 현실 속에 매몰되어 버린 이런 세 가지 인간 유형이 보여 주는 비역사적인 태도는 만해로서는 참을 수 없는 것이었다. 그는 끝내 인간 역사의 발전을 믿고 역사 속에 자신의 몸을 던짐으로써 우리의 가슴에 부활하고 있다.
Ⅹ. 만해 한용운의 시 세계 평가
만해 한용운은 진보적인 개혁승으로서, 혁혁한 독립 투사로서, 또한 시집 님의 침묵의 시인으로서 입체적인 성격을 지닌다. 만해 한용운은 한국 근대사가 내포하고 있던 모순과 문제점을 첨예하게 파악하고 실천적으로 극복하려고 노력한 민족적 선구자인 동시에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성취함으로써 문학사의 전환을 보여 준 신문학사 최대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다. 만해 한용운은 민족 운동사에 있어서도 3.1운동의 주도적 참여는 물론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대요’를 통해 자유사상. 평등사상. 민족사상. 민중사상. 진보사상, 그리고 사랑과 평화의 철학을 기미 독립 운동의 사상적 기저로서 체계화한 데서 큰 의미를 지닌다. 또한 일제 패망 직전 극도의 궁핍 속에서 심우장 냉돌 위에서 순국하기까지 보여 준 정신의 일관성과 지절은 우리들에게 커다란 힘이 되었다.
만해 한용운의 불교사적 공적은 그가 ‘조선 불교 유신론‘, ’불교대전‘ 등을 통해 이 땅의 침체됐던 불교를 개혁하여 근대화하고자 노력한 데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불교 개혁 운동 또는 불교 근대화 운동으로 요약할 수 있는 그의 불교 운동은 그것이 민중 불교, 생활 불교 운동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지니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소중한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무엇보다도 만해 한용운의 의미는 문학사의 측면에서 드러난다. 시집 ’님의 침묵‘이 지니는 전통성과 현대성이 이 땅의 전통 문학사와 현대 문학사를 이어 주는 매개 고리로서 작용하는 것과 함께 순수 문학과 참여 문학이라는 문학의 근본 모순을 탁월하게 꿰뚫어 냄으로써 식민 사관 극복의 실마리를 실천적으로 열어 준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일제 패망 직전 심우장 냉돌 위에서 순국, 저항 시집 ’님의 침묵‘을 남겨 무엇보다도 한국 근대시를 논하는 데 있어 만해와 그의 문학은 반드시 뛰어넘어야 할 거봉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음이 분명하다. 그것은 단지 그의 문학이 지닌 예술적 형상서의 우수성 때문만은 아니다. 또한 그의 문학이 지닌 문학사적 위치 때문만도 아니다. 그와 그의 문학은 험난한 역사를 살아가는 예지와 용기를 일깨워 주며, 현실적인 생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신념과 희망을 불러일으켜 준다는 점에서 참된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끊임없는 실천과 행동,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신념과 사상의 일관성이야말로 만해 정신의 위대한 덕목이 아닐 수 없다. 어느 국민, 국가에 있어서나 그 나라 겨레들이 애송하고 추앙해 마지않는 국민 시인이 있을 수 있고, 또 있어야만 한다. 이렇게 본다면 종교와 투쟁, 그리고 문학 예술이 함께 하면서도 실천과 사상, 그리고 일관성이 더불어 빛나는 만해 한용운이야말로 이러한 국민 시인으로 사랑 받고 존경받아 마땅할 것이다.
. 결론
만해 한용운(1879-1944)은 진보적인 개혁승으로서, 혁혁한 독립 투사로서, 또한 시집 [님의 침묵](1926)의 시인으로서 입체적인 성격을 지닌다. 만해는 한국 근대사가 내포하고 있던 모순과 문제점을 첨예하게 파악하고 실천적으로 극복하려고 노력한 민족적 선구자인 동시에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성취함으로써 문학사의 전환을 보여 준 신문학사 최대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다.
만해의 불교사적 공적은 그가 [조선 불교 유신론](1910), [불교대전](1913) 등을 통해 이 땅의 침체됐던 불교를 개혁하여 근대화하고자 노력한 데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불교 개혁 운동 또는 불교 근대화 운동으로 요약할 수 있는 그의 불교 운동은 그것이 민중 불교, 생활 불교 운동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지니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소중한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만해는 민족 운동사에 있어서도 3.1운동의 주도적 참여는 물론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대요(세칭 [조선 독립의 서])를 통해 자유 사상.평등 사상.민족 사상. 민중 사상. 진보 사상, 그리고 사랑과 평화의 철학을 기미 독립 운동의 사상적 기저로서 체계화한 데서 큰 의미를 지닌다. 또한 일제 패망 직전 극도의 궁핍 속에서 심우장 냉돌 위에서 순국하기까지 보여 준 정신의 일관성과 지절은 참으로 귀한 민족적 사표가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도 만해의 의미는 문학사의 측면에서 드러난다. 시집 [님의 침묵]이 지니는 전통성과 현대성이 이 땅의 전통 문학사와 현대 문학사를 이어 주는 매개 고리로서 작용하는 것과 함께 순수 문학과 참여 문학이라는 문학의 근본 모순을 탁월하게 꿰뚫어 냄으로써 작게는 문학사의 이원론 극복의 가능성을, 그리고 크게는 식민 사관 극복의 실마리를 실천적으로 열어 준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당신을 보았습니다@
이 시는 부정적 현실 인식에서 출발한다. 현실의 모습은 마땅히 있어야 할 것의 \'없음\'으로 파악되고 있다. \'땅이 없고\' \'추수가 없고\' \'인격이 없고\' \'생명이 없고\' \'민적이 없고\' \'인권이 없다\'라는 구절에는 \'당신\'이 가신 것에서 연유하는 절망적 현실 인식이 선명하게 드러나 있다.
\'당신\'을 잃고 홀로 선 \'나\'는 거지와 같이 모멸(侮蔑) 당하고, 마침내는 인간의 기본적 권리인 인권과 정조(貞操)까지도 유린당하는 절망적 상황에 맞닥뜨리게 된다. 이러한 순간에 보게 되는 \'당신\', 그는 구원과 희망의 표상인 동시에 불의와 폭력에 항거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사회의 온갖 규범이 지배자의 권력과 금력을 유지하기 위한 헛된 징표일 뿐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죽음과 역사의 부정과 자포자기 속에서 갈등할 때 \'나\'는 또 \'당신\'을 보는 것이다.
[영원의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세상 저 너머에 존재하리라고 생각되는 초월적인 진리 속으로 은퇴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인간 역사의 첫 페이지에 잉크 칠을 한다]는 것은 역사를 그 근본에서부터 부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술을 마신다]는 것은 깨어 있는 의식으로 살기보다는 몽롱한 상태로 현실과 영합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식민지 현실 속에 매몰되어 버린 이런 세 가지 인간 유형이 보여 주는 비역사적인 태도는 만해로서는 참을 수 없는 것이었다. 그는 끝내 인간 역사의 발전을 믿고 역사 속에 자신의 몸을 던짐으로써 우리의 가슴에 부활하고 있다.
Ⅹ. 만해 한용운의 시 세계 평가
만해 한용운은 진보적인 개혁승으로서, 혁혁한 독립 투사로서, 또한 시집 님의 침묵의 시인으로서 입체적인 성격을 지닌다. 만해 한용운은 한국 근대사가 내포하고 있던 모순과 문제점을 첨예하게 파악하고 실천적으로 극복하려고 노력한 민족적 선구자인 동시에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성취함으로써 문학사의 전환을 보여 준 신문학사 최대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다. 만해 한용운은 민족 운동사에 있어서도 3.1운동의 주도적 참여는 물론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대요’를 통해 자유사상. 평등사상. 민족사상. 민중사상. 진보사상, 그리고 사랑과 평화의 철학을 기미 독립 운동의 사상적 기저로서 체계화한 데서 큰 의미를 지닌다. 또한 일제 패망 직전 극도의 궁핍 속에서 심우장 냉돌 위에서 순국하기까지 보여 준 정신의 일관성과 지절은 우리들에게 커다란 힘이 되었다.
만해 한용운의 불교사적 공적은 그가 ‘조선 불교 유신론‘, ’불교대전‘ 등을 통해 이 땅의 침체됐던 불교를 개혁하여 근대화하고자 노력한 데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불교 개혁 운동 또는 불교 근대화 운동으로 요약할 수 있는 그의 불교 운동은 그것이 민중 불교, 생활 불교 운동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지니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소중한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무엇보다도 만해 한용운의 의미는 문학사의 측면에서 드러난다. 시집 ’님의 침묵‘이 지니는 전통성과 현대성이 이 땅의 전통 문학사와 현대 문학사를 이어 주는 매개 고리로서 작용하는 것과 함께 순수 문학과 참여 문학이라는 문학의 근본 모순을 탁월하게 꿰뚫어 냄으로써 식민 사관 극복의 실마리를 실천적으로 열어 준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일제 패망 직전 심우장 냉돌 위에서 순국, 저항 시집 ’님의 침묵‘을 남겨 무엇보다도 한국 근대시를 논하는 데 있어 만해와 그의 문학은 반드시 뛰어넘어야 할 거봉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음이 분명하다. 그것은 단지 그의 문학이 지닌 예술적 형상서의 우수성 때문만은 아니다. 또한 그의 문학이 지닌 문학사적 위치 때문만도 아니다. 그와 그의 문학은 험난한 역사를 살아가는 예지와 용기를 일깨워 주며, 현실적인 생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신념과 희망을 불러일으켜 준다는 점에서 참된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끊임없는 실천과 행동,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신념과 사상의 일관성이야말로 만해 정신의 위대한 덕목이 아닐 수 없다. 어느 국민, 국가에 있어서나 그 나라 겨레들이 애송하고 추앙해 마지않는 국민 시인이 있을 수 있고, 또 있어야만 한다. 이렇게 본다면 종교와 투쟁, 그리고 문학 예술이 함께 하면서도 실천과 사상, 그리고 일관성이 더불어 빛나는 만해 한용운이야말로 이러한 국민 시인으로 사랑 받고 존경받아 마땅할 것이다.
. 결론
만해 한용운(1879-1944)은 진보적인 개혁승으로서, 혁혁한 독립 투사로서, 또한 시집 [님의 침묵](1926)의 시인으로서 입체적인 성격을 지닌다. 만해는 한국 근대사가 내포하고 있던 모순과 문제점을 첨예하게 파악하고 실천적으로 극복하려고 노력한 민족적 선구자인 동시에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성취함으로써 문학사의 전환을 보여 준 신문학사 최대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다.
만해의 불교사적 공적은 그가 [조선 불교 유신론](1910), [불교대전](1913) 등을 통해 이 땅의 침체됐던 불교를 개혁하여 근대화하고자 노력한 데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불교 개혁 운동 또는 불교 근대화 운동으로 요약할 수 있는 그의 불교 운동은 그것이 민중 불교, 생활 불교 운동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지니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소중한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만해는 민족 운동사에 있어서도 3.1운동의 주도적 참여는 물론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대요(세칭 [조선 독립의 서])를 통해 자유 사상.평등 사상.민족 사상. 민중 사상. 진보 사상, 그리고 사랑과 평화의 철학을 기미 독립 운동의 사상적 기저로서 체계화한 데서 큰 의미를 지닌다. 또한 일제 패망 직전 극도의 궁핍 속에서 심우장 냉돌 위에서 순국하기까지 보여 준 정신의 일관성과 지절은 참으로 귀한 민족적 사표가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도 만해의 의미는 문학사의 측면에서 드러난다. 시집 [님의 침묵]이 지니는 전통성과 현대성이 이 땅의 전통 문학사와 현대 문학사를 이어 주는 매개 고리로서 작용하는 것과 함께 순수 문학과 참여 문학이라는 문학의 근본 모순을 탁월하게 꿰뚫어 냄으로써 작게는 문학사의 이원론 극복의 가능성을, 그리고 크게는 식민 사관 극복의 실마리를 실천적으로 열어 준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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