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여러 사회문제 중 장애인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봉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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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면서

Ⅱ. 본론
1. 자원봉사의 이해
2.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3. 장애인 자원봉사 활동분야

Ⅲ. 맺는 말

본문내용

식사보조, 취사 등
사회적봉사 : 외출동행, 통원보조, 관공서 업무대행, 차량지원 등
여가지도 봉사 : 취미개발, 컴퓨터, 종이접기 지도 등
시설기관 방문봉사(프로그램 진행 및 보조)
교육적봉사 : 개별학습, 낱말. 숫자교육, 게임지도 등
노력봉사 : 대독, 대필, 전화 걸어주기, 목욕보조, 기저귀접기, 일광욕, 세탁, 취사보조, 종교생활지도, 잡초제거, 방역소독, 원내외 청소 등
행정적 봉사 : 도서대출 업무, 업무보조, 컴퓨터입력, 환경미화 등
프로그램 진행 및 보조 : 자립작업장 보조, 놀이치료, 요리 및 작품만들기, 산행,
직업현장 체험, 자유나들이, 사회적응훈련. 시각장애인 이동 훈련보 조, 발달장애인의 대중교통이용 지도, 체육활동 지도 및 보조 등
기술봉사 : 이미용 서비스, 목공예 지도, 무료치과 진료 등
기타 : 수화, 점역, 녹음봉사 등
전문봉사
번역봉사 : 영문, 일문, 독문 등
레크리에이션 (개인, 단체)
디자인봉사 : 홍보전단, 포스터 등
편집봉사 (회지 등)
컴퓨터 입력봉사
전화상담
차량봉사
침술봉사
사진촬영 봉사 (비디오 촬영)
시설기관유지 관리 보수 봉사 : 전기, 안전설비, 위생설비, 도배 등 건축물 유지보수 관리에 관한 전반 사항 일체
전문교육봉사 : 피아노, 미술, 각종 악기, 발레 등 예체능 교육지도, 건청인을 위한 수화강사 등
전문상담 : 개별상담, 진로지도, 심성훈련, 청각장애근로자 사후관리, 시설 퇴소장애인 자립생 활 관리 등
- 전문봉사는 봉사자 개인의 기술과 능력에 따라 선택.
지금까지는 단순히 돌보아주고 사랑만 베푼다는 전군대적인 봉사방법으로 활동해 왔지만 이제는 이러한 방법에서 탈피하여 장애인 각 개인이 갖고 있는 작은 기능들을 개발, 지도해주는 보다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봉사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의 평가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계획이 있는가(일/주/월)
내가 하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가
자원봉사활동의 준비에 소홀함이 없었는가
긍정적이고 밝은 태도로 성심껏 활동에 임했는가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는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어떻게 했는가
활동 및 장애인의 변화에 관하여 기록으로 잘 정리가 되어있는가
당초 계획된 목표가 달성되어서 대상자에게 도움이 되고 있는가
함께 활동하는 동료봉사자들과 유기적인 협조는 어떠한가
봉사기관의 운영취지에는 적합했는가(담당자와의 관계 등)
봉사활동의 어려움 및 대상자의 상황에 대하여 전문과들과 충분한 논의를 하였는가
Ⅲ. 맺는 말
자원봉사자들에게 있어 인간에 대한 사랑과 나눔의 보람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아무런 대가없이 자발적으로 활동에 임하는 자원봉사자에게 감사한 마음을 새기며 ....
장애는 그것을 입은 사람에게는 개인적인 아픔이지만,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개인의 아픔은 곧 사회의 아픔이다. 정상인(비장애인)이란 다행히 장애를 입지 않았을 뿐 언제라도 장애를 입을 수 있는 잠재적 위협 속에 상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재난에 대비해서 보험에 들듯이 장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모아 정상인(비장애인)과 장애인 모두가 사랑으로 더불어 살아가도록 사회인식의 저변 확대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우리나라에서는 장애를 입은 사람들을‘불행한 사람’으로만 단정 짓고 외면하며, 관심의 표현도‘불쌍한 사람’울 위한 자선적 구빈적 차원에만 머물고 있다. 주는 사람의 입장만 선행으로 나타나며, 받는 사람의 입장은 전혀 고려되고 있지 않다. 한국인의 의식구조는 동질적이고 평균된 보편성에 가치를 부여하고, 이러한 기준에서 이탈한 이질적인 개성일수록 비가치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국민 의식 속에 깊숙이 뿌리내리고 있는 이러한 가치관이 이질적인 개성을 지니고 있는 장애인들에게 그대로 적용되어, 이들을 비가치화하고 멸시와 편견의 시각으로 보는 경향이 허다하다. 따라서 한국의 학교교육과 가정교육, 그리고 사회적인 환경도 다양성과 창조적 기질보다는 일양성과 적응성을 강조하게 되어 사회가 요구하는 수준에 못하거나, 적응하지 못하면 사회는 그러한 인간을 낙오자이자 문제성 있는 존재로 평가 내리게 된다. 그 결과로 한국의 많은 장애인들은 충분히 교육받아야 할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소외되고 격리된 시설에 단순히 수용되거나 버려지기 일쑤였고, 특수교육의 혜택마저도 박탈당해 왔다. 현대사회의 복지는 인간다운 생활이다. 장애인들을 위한 복지도 단순한 구빈적 수용이 아닌 인간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즉, 장애인을 위한 복지의 최대 목표는 장애인이 우리 사회의 평등한 인간으로 자리매김하여 이 사회의 진정한 한 구성원으로 인정받고 참여하는 사회적 통합니다. 가두어 놓고 가르치지 않고 그냥 그렇게 방치해 놓고 있다든지, 단순히 먹히고 입히고 재우는 것으로만 만족하는 것은 참된 복지가 아니다. 정상인(비정상인)들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사회에 통합시키는 노력이 진정으로 필요하다. 특수교육도 그들의 사회통합을 위해 필요하다. 재활도 마찬가지이다. 장애인의 부모와 가족을 상담하고 돌보는 것도 사회통합을 위해서이다.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불식과 제도적인 정비를 위한 노력도 사회통합을 위해서 의의가 있는 것이다. 즉 장애인을 향한 복지서비스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사회통합에 있으며, 결국 장애인을 위한 복지사업도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역과 실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발달의 신장과 함께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원조하는 제반 사회적 활동이 되어야 한다. 섬김과 나눔의 정신에 기초한 진정한 자원봉사는 바로 이러한 장애인의 복지를 이루는데 가장 결정적인 초석이 된다. 조건없는, 보수없는, 대가를 바라지 않는, 사랑과 헌신의 봉사가 장애인 현장에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참고자료>
박옥희, 장애인복지론, 학문사, 2001
전재일저 사회복지개론
오혜경 장애인 복지학
김영호, 자원봉사이론과 실재, 홍익재,1989
중앙일보사 자원봉사와 지도 1996
조휘일, 사회복지와 자원봉사, 나남, 1995
김영호 외, 자원복지활동과 복지교육, 학문사
(현대사회의 여러 사회문제 중 장애인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봉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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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7
  • 저작시기20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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