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칼빈주의]칼빈과 칼빈주의(칼빈주의 정의,특징, 칼빈 신학사상, 칼빈주의와 교회형태, 칼빈주의와 세속정치, 기독교강요, 기독교강요의 이중예정론, 칼빈주의 5대교리로 본 이중예정론 체계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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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칼빈주의]칼빈과 칼빈주의(칼빈주의 정의,특징, 칼빈 신학사상, 칼빈주의와 교회형태, 칼빈주의와 세속정치, 기독교강요, 기독교강요의 이중예정론, 칼빈주의 5대교리로 본 이중예정론 체계적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칼빈주의의 정의와 특징
1. 칼빈주의의 정의
2. 칼빈주의의 특징 (5대교리)

Ⅲ. 칼빈의 신학 사상
1. 보편섭리와 특별섭리
2. 예정론
3. 교회론

Ⅳ. 칼빈주의와 교회형태

Ⅴ. 칼빈주의와 세속정치

Ⅵ. 기독교강요에 대하여
1. 집필동기와 목적
2. 개정판들의 구성과 특징
1) 초판 (1536년 3월, 바젤)
2) 제 2판 (1539년 말, 스트라스부르그)
3) 제 3판 (1543년, 제네바)
4) 제 4판 (1550년, 제네바)
5) 최종판 (1559년, 제네바)
3. 기독교강요의 원천

Ⅶ. 기독교강요에 나타난 이중예정론의 내용
1. 칼빈 자신의 해설판에 나타난 예정 개념
2. 최종판에 나타난 이중예정론의 내용
1) 제 21장 (영원한 선택: 영생과 영벌의 예정, 7절)
2) 제 22장 (성경의 증거에 의한 예정 교리의 확인, 11절)
3) 제 23장 (예정 교리의 비난에 대한 반박, 14절)
4) 제 24장 (선택은 하나님의 소명으로 확인되나, 악인은 예정된 공정한 멸망을 자초한다, 17절)

Ⅷ. 칼빈주의 5대 교리를 통해 본 이중예정론의 체계적 이해
1. 칼빈주의 5대교리의 유래
1) 알미니우스의 등장과 알미니안 5대 교리
2) 돌트 총회와 칼빈주의 5대 교리
2. 이중예정론의 체계화된 모습으로서의 칼빈주의 5대 교리의 내용
1) 인간의 전적 무능력 (Total Inablity, 또는 전적 부패)
2)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3) 제한적 속죄(Limited Atonement)
4) 불가항력적 은총(Irresistible Grace, 또는 유효한 부르심)
5) 성도의 견인(Perseverance df the Saints)

Ⅸ. 결론

본문내용

성령의 중생 사역이 반드시 있어야 하며, 이 사역으로 인해 하나님이 부르신 죄인은 틀림없이 구원받게 되는 것이다.
스펄젼 목사는 불가항력적 은총(유효한 부르심)을 문을 두드리는 사람에 비유하여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내가 주님을 완전히 들어오시도록 할까요 주님은 지금 문을 두드리고 계시며, 전에도 문을 두드리셨읍니다. 내가 주님을 들어오시도록 할까요 그러나, 주님은 ‘지금 내가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라고 말씀하십니다. 문을 두드리시지도 않고, 도리어 문을 산산 조각이 나게 부수시다니! 주님은 걸어들어 오셔서 ‘나는 들어가야만 하겠다. 나는 들어가고 싶다. 나는 들어갈 것이다. 네가 너의 악과 불신앙을 아무리 주장해도 나는 아랑곳하지않고 반드시 들어가야만 하므로 들어갈 것이다. 나는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라고 말씀하신다.” 즉,피택자에게 행해지는 하나님의 은총은 도저히 거부할 수 없는 것이다.
5) 성도의 견인(Perseverance df the Saints)
이 교리에 대하여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① 하나님께서 자기의 사랑하는 독생자 안에서 용납해 주시고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효과적으로 부르시고, 또한 거룩하게 하신 자들은 은혜의 상태에서 전적으로 또는 최종적으로 타락될 리 없으며, 그들은 끝까지 그 상태에 꾸준히 인내하여 머물러 있게 되며, 또한 영원히 구원받을 것이다.(제17장 1절) ② 그렇지만 성도들은 사단과 이 세상의 시험들 때문에, 그리고 그들 안에 남아있는 죄의 부패한 요소가 온 몸에 퍼져있고, 그들을 보존해주는 은혜의 방편들을 무시함으로서 비참한 죄에 빠질 수 있으며 ... 일시적인 심판을 자초하게 된다.(제17장 3절)
위의 내용에 근거해 볼 때, 성도의 견인이란 가장 짤막한 말로 표현하면, 한번 구원 받으면, 계속해서 구원받는다고 하는 것이다.
이 교리에 관해 스펄젼목사는 결혼의 예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와 함께 결혼으로 결합한 것을 성령께서 가르치십니다. 이 결합이 나뉠 수 있읍니까 하늘 나라의 신랑께서 은혜의 줄로 하나된 택한 영혼과 이혼하시는 경우는 결코 없습니다.\" 즉, 유효한 부르심에 의해 구원받은 사람은 마치 그리스도와 결혼한 것과 같아서 절대적으로 그 결합에서 떨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성경에 신앙을 버리는 행위에 대한 경고가 있음을 지적하면서, 그것은 성도가 실제로 신앙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방황하지 못하도록 지키시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또한, 성경에 언급된 배도의 사건들을 언급하면서 그것은 그리스도를 안다고만 말할 뿐 하늘의 삶을 실제로 소유하지 않은 사람들의 사례라고 못박았다.
그리고, 스트롱(A. H. Strong)은 신자의 죄악에 대하여 말하길, “신자는 등산하는 사람이 비록 이따금씩 미끄러져 내려오지만 항상 정상을 향하여 다시 올라가는 것과 같으나, 중생치 못한 자는 아래를 향하고 있어서 항상 미끄러져 내려가기만 한다” 고 하여, 신자도 죄를 범하나 일시적 현상이요 다시 회복된다고 주장하였다.
Ⅸ. 결론
주지하다시피 칼빈의 개혁교회의 기초를 놓았으며 우리에게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하나님의 은혜라는 귀중한 신앙의 눈을 열어 주었다. 칼빈의 이러한 이신득의의 사상의 저변에 깔려있는 그의 신앙철학을 살펴봄으로써 그의 말씀중심의 목회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 본연구의 목적이었다. 그래서 먼저 본 연구자는 프랑스 신학자이자 교회정치가이고 또 16세기의 프로테스탄트 종교 개혁에 있어서 가장 중교한 지도자들 가운데 한사람이었으며 서양의 근대 자본주의 정신의 형성에 공현어던 사상가였던 칼빈의 생애, 그리고 사상, 신학, 정치, 사회면에 걸쳐 고찰해 보았다.
칼빈의 사상의 복합적이고 정치적인 특성을 인식하는 것이 결국 그 자신의 시대에 그의 이름을 붙이게 되는 그 운동이 성공한 것과 전혀 다른 상황에 있던 후의 세기들에 그 운동이 지속된 것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후의 칼빈주의자들은 그에게서 이 불안정한 혼합을 상속했다. 대립적이고 변화하는 충돌들 사이의 불확실한 균형인 칼빈주의는 중세 후기 교회와 동일한 방식으로 철저하게 와해되게 되었다.
그러나 또한 그는 그리스도인이 흔들림 없고 검소한 생활을 하도록 생활 규범으로 제시하여 귄면하고 교훈한다. 또 신학적 측면에 있어서 칼빈은 우리가 본받아야 할 역사의식을 보여 주었다. 그는 교부들의 기독론을 알고 있었다. 그는 니케아 회의와 칼케톤 회의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있었다. 너무나 많은 오늘날의 신학도들은 역사적 계류가 결핍되어있다. 칼빈은 기독교 교리의 역사에 대한 지식을 얻을 것을 우리에게 권면하고 있는 것이다.
3장에 이르러서는 목회자로서의 칼빈을 살펴보았다. 그는 형이상학적인 목회철학을 가지고 오직 하나님 중심의 목회를 하였다. 이러한 그의 신앙 때문에 그가 성경 중심 말씀 중심의 목회로 일편단심 나아가게 되었는지 모르겠다. 그는 4장에서 살펴볼 때 목회자는 순수해야 하는데 이는 오로지 설교자로 설 때에 가능하다고 했다. 이러한 그의 생각은 단순히 성경지식을 전달하는 자로서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는 인격으로서 그들 회중에게 설교하고 교육해야한다고 강조하게 된다.
5장에서는 칼빈의 교회관을 바울의 교회관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는데 지상에 있는 가시적 교회의 불완전성과 한시성 때문에 교회는 신자의 어머니로서 말씀으로 보양해야 할 것을 강조했음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교회를 중심으로한 그의 말씀사역은 교회사역에 국한 되지 않고 세속정치와 경제 문화등의 전반에까지 나아가도록 한 것이 그의 특징이라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5장의 후반부에서 그의 성만찬에 대한 의식과 공예배에, 대한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한국교회의 샤머니즘적 기복적 신비주의적 경향에서 탈피할 수 있는 출구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한 마디로 칼빈은 위대한 종교개혁자였으면서도 실제 목회사역에 종사였던 자로서 그의 신학사상이 이론에서 끝나지 않고 오늘 목회 현장에서 사역하고 있는 목회자들에게 실제적인 안내와 길을 인도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인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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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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