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동거의 개념과 유형
1. 동거의 개념
2. 일반적인 동거의 유형
Ⅲ. 동거의 실태
1. 국내
2. 국외
(1) 유럽
(2) 미국
(3) 일본
(4) 중국
(5) 아시아권 국가별 혼전동거에 대한 의식 조사
Ⅳ. 혼전동거에 대한 찬반론
1. 혼전 동거의 찬성입장
2. 혼전 동거의 반대입장
Ⅴ. 나의 견해
Ⅵ. 결론
<참고문헌>
Ⅱ. 동거의 개념과 유형
1. 동거의 개념
2. 일반적인 동거의 유형
Ⅲ. 동거의 실태
1. 국내
2. 국외
(1) 유럽
(2) 미국
(3) 일본
(4) 중국
(5) 아시아권 국가별 혼전동거에 대한 의식 조사
Ⅳ. 혼전동거에 대한 찬반론
1. 혼전 동거의 찬성입장
2. 혼전 동거의 반대입장
Ⅴ. 나의 견해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못하고 있다. 그렇게 결혼에 대해 경시한다면 굳이 동거를 통해 상대방을 알아본 후 신중하게 결혼을 할 필요가 있겠는가? 그렇다면 결혼을 했다가 싫으면 이혼을 하면 되는 것이나 아직까지 우리 사회가 이혼에 대해서 부정적 시각일 뿐 아니라 결혼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그러한 신성한 결혼을 동거를 통한 후 이뤄진다는 것은 옳지 못하다.
Ⅴ. 나의 견해
혼전 동거는 반대하는 입장이다. 혼전 동거를 찬성하는 입장을 보면 이혼율을 낮추는 예방차원에서 동거를 선호하게 된다. 그러나 미국 질병 통제 예방센터(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가 2002년 7월 24일 미국 여성 1만 1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혼 & 이혼 보고서에 따르면, 혼전동거 경험이 있는 부부의 이혼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결과를 보면 5년 이상 동거한 커플의 70%는 결혼에 골인하지만 이들 중 40%는 결혼 10년 이내에 이혼한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동거 경험이 없는 부부는 31%만이 이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혼전 동거가 이혼율을 줄이는 별다른 대안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이혼율을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혼전 동거가 이혼율을 줄이는 최선의 대안방법은 아니라는 것이다.
동거와 결혼은 함께 생활한다는 면에서 별반 다를 게 없지만 동거는 결혼보다 책임성이 약해 언젠가는 쉽게 헤어질 수 있고 법적 보호를 받기란 사실상 힘들다. 그리고 실제로 동거커플 모두가 결혼으로 직행하지는 않는다. 생각지 못했던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갈등, 성격차이, 생활방식을 극복하지 못하고 헤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 다만 경험으로써 깨끗하게 받아들여지면 좋을 일이지만 아직까지 우리 사회의 인식이 그리 탐탁지 않다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그 대상이 여자라면 어느 정도 곱지 않는 시선을 감수해내야 한다.
Ⅵ. 결론
혼전동거 열풍이 불고 있다. 시대와 가치관이 변하면서 혼전동거가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보장해줄 수 있다는 데 찬성표를 던지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결혼은 현실이지 계약이 아니라는 주장을 펴는 사람들은 혼전동거가 사회적, 윤리적 혼란을 가중시킨다며 이런 현상의 확산에 반대하고 있다. `합리적인 선택이냐, 사회 윤리가 우선이냐` 혼전동거 열풍 조짐이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까지 혼전동거 논의가 확산되고 있다. 동거와 성생활을 같은 잣대로 보는 일반적인 통념과는 달리, 한 동거정보 제공업체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성생활이 동거에서 중요하다는 의견은 8%로 극히 낮았다. 오히려 상대에 대한 배려와 믿음이 동거에 있어 중요하다는 의견이 65%로 나타나 동거에 대한 일반적인 우려를 불식시킬 만큼 동거 문화가 성숙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매년 신학기가 되면 대학가 게시판에 `룸메이트 구함, 남녀 불문`이라는 벽보가 나붙는 등 `이성동거`는 어느덧 `특별하지 않은 현상`으로까지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처럼, 혼전 동거는 우리 사회에서 자유로이 얘기할 수 있는 수준에 올라와 있다. 하지만 찬반토론에 들어가면, 기존의 가치관과 새로운 가치관이 부딪히고 있기 때문에 합의를 도출해내기까지는 어려운 상황이다. 나는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하고 있다. 무책임한 동거는 큰 불행을 가져올 수 있다. 동거 중 실수로 원치 않는 아이가 생겼을 경우 결혼의사가 없던 두 남녀관계는 더욱 복잡해 질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유교적인 관습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혼전동거를 바라보는 사회시선이 따갑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은 혼전동거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일 지라도 막상 자신의 자식이 동거를 한다고 하면 흔쾌히 승낙하지 않을 것이다. 두 남녀가 동거로 인해 생기는 일들에 대해 확실히 책임 질 수 없다면 혼전동거에 대해 한 번 더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강숙현. 사실혼 보호에 관한 연구. 2001. 전주대석사학위논문
권미경, 지영숙. 동거(同居)에 대한 고찰. 2005. 생활과학.
정상희, 조정문. 가족사회학.
경향신문. 2005.10.30
동아일보. 2003. 09. 25.
매거진 여성동아. 2003. 1.
매일경제신문. 2004. 5. 13.
오마이뉴스. 2005.10.30
조선일보. 2005.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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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나의 견해
혼전 동거는 반대하는 입장이다. 혼전 동거를 찬성하는 입장을 보면 이혼율을 낮추는 예방차원에서 동거를 선호하게 된다. 그러나 미국 질병 통제 예방센터(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가 2002년 7월 24일 미국 여성 1만 1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혼 & 이혼 보고서에 따르면, 혼전동거 경험이 있는 부부의 이혼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결과를 보면 5년 이상 동거한 커플의 70%는 결혼에 골인하지만 이들 중 40%는 결혼 10년 이내에 이혼한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동거 경험이 없는 부부는 31%만이 이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혼전 동거가 이혼율을 줄이는 별다른 대안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이혼율을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혼전 동거가 이혼율을 줄이는 최선의 대안방법은 아니라는 것이다.
동거와 결혼은 함께 생활한다는 면에서 별반 다를 게 없지만 동거는 결혼보다 책임성이 약해 언젠가는 쉽게 헤어질 수 있고 법적 보호를 받기란 사실상 힘들다. 그리고 실제로 동거커플 모두가 결혼으로 직행하지는 않는다. 생각지 못했던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갈등, 성격차이, 생활방식을 극복하지 못하고 헤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 다만 경험으로써 깨끗하게 받아들여지면 좋을 일이지만 아직까지 우리 사회의 인식이 그리 탐탁지 않다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그 대상이 여자라면 어느 정도 곱지 않는 시선을 감수해내야 한다.
Ⅵ. 결론
혼전동거 열풍이 불고 있다. 시대와 가치관이 변하면서 혼전동거가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보장해줄 수 있다는 데 찬성표를 던지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결혼은 현실이지 계약이 아니라는 주장을 펴는 사람들은 혼전동거가 사회적, 윤리적 혼란을 가중시킨다며 이런 현상의 확산에 반대하고 있다. `합리적인 선택이냐, 사회 윤리가 우선이냐` 혼전동거 열풍 조짐이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까지 혼전동거 논의가 확산되고 있다. 동거와 성생활을 같은 잣대로 보는 일반적인 통념과는 달리, 한 동거정보 제공업체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성생활이 동거에서 중요하다는 의견은 8%로 극히 낮았다. 오히려 상대에 대한 배려와 믿음이 동거에 있어 중요하다는 의견이 65%로 나타나 동거에 대한 일반적인 우려를 불식시킬 만큼 동거 문화가 성숙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매년 신학기가 되면 대학가 게시판에 `룸메이트 구함, 남녀 불문`이라는 벽보가 나붙는 등 `이성동거`는 어느덧 `특별하지 않은 현상`으로까지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처럼, 혼전 동거는 우리 사회에서 자유로이 얘기할 수 있는 수준에 올라와 있다. 하지만 찬반토론에 들어가면, 기존의 가치관과 새로운 가치관이 부딪히고 있기 때문에 합의를 도출해내기까지는 어려운 상황이다. 나는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하고 있다. 무책임한 동거는 큰 불행을 가져올 수 있다. 동거 중 실수로 원치 않는 아이가 생겼을 경우 결혼의사가 없던 두 남녀관계는 더욱 복잡해 질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유교적인 관습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혼전동거를 바라보는 사회시선이 따갑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은 혼전동거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일 지라도 막상 자신의 자식이 동거를 한다고 하면 흔쾌히 승낙하지 않을 것이다. 두 남녀가 동거로 인해 생기는 일들에 대해 확실히 책임 질 수 없다면 혼전동거에 대해 한 번 더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강숙현. 사실혼 보호에 관한 연구. 2001. 전주대석사학위논문
권미경, 지영숙. 동거(同居)에 대한 고찰. 2005. 생활과학.
정상희, 조정문. 가족사회학.
경향신문. 2005.10.30
동아일보. 2003. 09. 25.
매거진 여성동아. 2003. 1.
매일경제신문. 2004. 5. 13.
오마이뉴스. 2005.10.30
조선일보. 2005.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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