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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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GV 마케팅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선정 동기

Ⅱ. 회사소개 및 연혁
ⅰ) 회사 개요
ⅱ) 회사 연혁
ⅲ) 주요 수상 내역

Ⅲ. 환경분석
ⅰ) CJ 엔터테인먼트 내부환경
ⅱ) 시장상황
ⅲ) 소비자
ⅳ) 경쟁자

Ⅳ. SWOT 분석

Ⅴ. STP 분석
ⅰ) Segmentation
ⅱ) Targeting
ⅲ) Positioning

Ⅵ. 4p 분석
ⅰ) Product
ⅱ) Price
ⅲ) Place
ⅳ) Promotion

Ⅶ. 서비스전략
ⅰ) 핵심서비스의 차별화
ⅱ) CGV의 보조서비스 차별화.

Ⅷ. CGV 운영현황 및 향후 전략
ⅰ) 운영 현황
ⅱ) 향후 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 서면 ,용산에 있다), VIP 시사회, VIP 전용 담요 대여 서비스 등 각종 이벤트 행사에 초대한다. 이런 서비스를 통해 '내가 차별화 된 대우를 받는구나'라는 인식을 고객들에게 심어줌으로써 우수고객 관리를 하는 것이다.
Ⅶ. 서비스전략
CGV의 서비스 상품은 핵심 서비스와 다양한 보조서비스의 묶음으로 구성 되어있다. 보조서비스는 핵심 서비스의 이용을 편하게 하거나 그 내용을 확장시킨 것을 말한다. 즉 핵심 서비스는 영화상영이고 보조서비스는 게임장, 커피숍 등이라고 할 수 있다. CGV와 같은 영화산업은 핵심 서비스의 차별화와 동시에 보조서비스를 차별화 시킴으로 경쟁사들에 대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다.
ⅰ) 핵심서비스의 차별화
다양한 독립영화상영 및 인디영화 상영을 추진중에 있으나 영화관의 고객확보등의 이유로 광범위 하게 실행되지는 못하는 실정이다.
ⅱ) CGV의 보조서비스 차별화.
서비스 차원에서 기존의 극장이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취약했기 때문에 극장서비스의 불만이 많은 기존 고객들에게 짧은 대기시간, 넓은 좌석, 좌석간의 여유, 첨단 영상 음향 시설등을 통해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다.
'온리원' 전략은 우수 고객들을 위해 극장에 응접실과 같은 공간을 마련해 잡지 및 커피를 무료로 제공하는 'CGV라운지 서비스', 편백나 무향으로 상영관 내 공기정화를 하는 '향공조 시스템', 휴대폰에서 영화를 예매하고 극장 내 무인 티켓 발권기를 통해 티켓을 발권받는 '모바일 예매' 등이 핵심인데 관객들한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Ⅷ. CGV 운영현황 및 향후 전략
ⅰ) 운영 현황
복합상영관이 보편화 된 현재, CGV를 이어 NNC,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센트널시티6 등 많은 후발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 특히 동양그룹 계열사인 플렉스가 세계적인 극장 체인업체인 로스 시네플렉스와 손잡고 메가박스를 개관하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으며, 롯데그룹 역시 복합상영관 극장 사업에 뛰어들면서 롯데백화점들의 유통거점을 활용한 노력을 통해 비교 우위를 갖게 되었다. 또한 이미 일반 소비자들이 영화관을 종합 문화서비스 공간으로 인식하기 시작해 복합상영관의 경쟁은 날이 갈수록 심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국내 복합상영관은 차별화된 서비스와 마케팅의 전략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는 시장으로 변모하였으며, 이에 따라 Fortuna는 후발업체들의 견제 속에 다각적인 마케팅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ⅱ) 향후 전략
멀티플렉스 산업에의 진출은 그다지 용이하지 않다. 멀티플렉스 상영관 설치에는 대규모 시설투자가 필요한데 투자비는 큰 반면 그것을 상쇄할 만한 객석 점유율을 올리기가 객석 점유율을 봐서는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객석 점유율을 올리기 위해서는 영화흥행이 결정한다. 영화흥행을 결정하는 것 중에 배급과 상영과정에서 작용하는 변수는 상영시기, 상영 스크린 수, 몇 개의 복합 상영관에서 상영되는가 이다. 왜냐하면 특정한 영화를 관람하기 위해 극장을 찾은 관객이 아니라면 선택의 폭이 넓은 멀티플렉스에서 그 중 한 영화를 선택해 관람할 우연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며 또 인기있는 영화의 관람의 목적으로 방문했다가 같은 복합관에서 상영하는 다른 영화에도 관심을 갖게 되어 다음에 그 영화를 관람하는 외부효과도 가능하게 된다. 이에 따라 관객입장에서의 영화선택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영화관람 시간의 선택다양성을 갖게 한다.
CGV는 9월말 쯤 상하이 다닝에 6개관 905석 규모의 ‘상영(上影) CGV’를 오픈하면서 중국 극장사업을 본격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 중국의 인구는 13억명인데 전국 스크린 수는 3천개를 넘지 않는다. 사실, CGV의 발걸음은 한국의 경쟁자들에 비해 오히려 늦은 편이다. 메가박스는 이미 베이징신잉롄 영화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베이징에 두개의 멀티플렉스를 오픈할 채비를 하고 있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거치면서 중국의 경제성장이 가속화되고 영화시장에 대한 제한도 대폭 풀릴 것이 확실시돼 대부분의 관계자들은 영화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이 이때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고객층의 새로운 발굴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노령화 사회로의 이전은 CGV에게 또 다른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문화적 생활을 향유하고 있는 세대가 나이를 먹음으로 인해 그들이 여전히 문화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줌과 동시에 새로운 고객층의 확보로 인해 새로운 수익 집단을 발굴하는 효과도 지닐 것이다. 물론 아직은 미미한 부분일지 모른다. 얼마나 많은 노인이 극장을 찾겠는지 그 확실한 규모도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도 CGV가 그 노인을 타켓으로 하는 패키지 상품 및 서비스를 제시한다면 확실한 선점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시장 개척에 있어 이 시장의 잠재력을 고려해 볼 필요성이있다.
참고자료
CJ CGV http://www.cgv.co.kr
롯데 시네마 http://www.lottecinema.co.kr
메가박스씨네플렉스 http://www.megabox.co.kr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happy cs 2002년 고객만족 경영대상 - 사례 (2002년 15호)
월간중앙 2002년 1월 호 경제/생활경제 면 - CGV 박동호 대표이사 인터뷰
[파워 마케팅] 한경마케팅대회 : 엔터테인먼트賞-CGV 극장브랜드마케팅
문화일보 2002년 8월28일 - 문화면
굿데이 2001년 12월 19일 생활면 - 마케팅성공사례
CIIN 문화산업정보망 뉴스면 번호: 74, 76번 기사
마케팅교재 통합&장르 (고경순 著 , 출판사 대명)
한국영화도전과 성공전략 2001년10월 4일 보고서 일부
(http://motohead.idas.ac.kr/reference/한국영화성공요인.pdf)
메일경제 문화면 - 멀티플렉스 극장
'생활문화기업으로 변신에 성공한 CJ' 김민영 emars 2005
'영화보다 재미있는 영화 투자의 법칙' 정명훈 을유문화사 2005
'서비스 경영 - 전략, 시스템, 사례' 김연성 법문사 2002
'디지털 TV와 콘텐츠' 박성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키워드

마케팅전략,   마케팅,   cgv,   4p,   SWOT,   S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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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02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7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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