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가 노신]중국문학가 노신의 문학세계와 중국문학가 노신의 사상(중국문학가 노신의 생애, 중국문학가 노신의 작품에 나타난 사상, 중국문학가 노신의 작품에 나타난 내용, 중국문학가 노신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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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학가 노신]중국문학가 노신의 문학세계와 중국문학가 노신의 사상(중국문학가 노신의 생애, 중국문학가 노신의 작품에 나타난 사상, 중국문학가 노신의 작품에 나타난 내용, 중국문학가 노신의 작품세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노신의 생애

Ⅲ. 노신의 작품에 나타난 사상과 내용
1. 눌함
2. 아Q정전
3. 광인일기

Ⅳ. 노신의 작품세계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한 노신은 부국 강병과 산업의 증대에서 중국이 사는 길을 구했다. 그러나 이 길을 방해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자원 개발을 방해하고 자연 과학의 발달을 늦추는 바로 민중이 갖고 있는 미신 신앙이다. 그래서 노신은 사회에 해를 끼치는 민중이 갖고 있는 미신을 타파하고 봉건 사상을 계몽시키려고 애썼다. 이리하여 속속 발표된 그의 소설은 반제. 반봉건 및 국민성의 개조 즉 우매한 민중에 대한 계몽으로 일관했다. 1924년부터 1925년의 작품 <광인일기(狂人日記)>, <풍파(風波)>, <아큐정전> 등은 제 1 단편집인 <눌함>에 수록되어 있다. <눌함>은 1918년으로부터 1922년에 이르기까지 사이에 쓴 소설 14편을 수록하고 있다. 그의 또 다른 단편집 <방황>은 1924년부터 1925년까지 사이에 쓴 소설 11편을 수록하고 있다. <눌함>은 5.4신문화운동과 정치운동의 고조시기에 쓴 소설들로서 이런 소설들에는 분발된 정신과 전투적인 격정이 흘러넘친다. 이 소설집에는 농민을 제재로 한 작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예술상에서도 독특하고 새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방황>은 5.4 신문화운동의 고조가 지난후에 쓴 소설들로서 당시 우울하고 방황하던 작가의 일부 정서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투쟁을 견지하고 탐색하는 가운데서도 전진을 멈추지 않는 혁명정신으로 충만되어 있다 이 소설집에 지식인을 제재로 한 작품이 많으며 예술사에서도 <눌함>에 비하여 더욱 원숙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이 두 소설집은 신해혁명전후로부터 북벌전쟁전야의 중국사회 현실생활을 진실하에 반영하여 반식민지 반봉건적인 중국사회의 거울로 되었으며 강렬한 사상성과 고도의 예술성을 과시함으로써 중국신문학창작의 기념비로 되었다.
Ⅴ. 결론
노신은 처음 계몽주의자적 입장과 시각에서 출발하여 중국의 사회적 현실을 관찰하였다. 이 때문에 그가 가장 먼저 주의를 기울인 것이 인간의 정신상태였으며 중국 민중의 사상적 약점을 아주 날카롭게 포착해 내었다. 이러한 사실에 입각한 세세한 묘사와 전형인물 창조의 성공 때문에 노신의 소설은 현실주의 예술로서 탁월한 업적을 남겼다. 이렇게 형성된 현실주의의 노신적 모델은 신문학의 초기부터 그 전체 시기에 걸쳐, 심지어는 오늘날까지도 현재적 의의를 잃지 않고 있다. 노신의 소설은 예술의 방법상으로도 완전히 성숙된 현실주의의 경지에 이르렀을 뿐 아니라, 현대적 의식으로 현대의 삶을 관조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그를 현대적 현실주의의 창조자라고 한다. 또한 노신은 현대적 현실주의의 확립에 공헌했을 뿐 아니라 현실주의 예술의 창작이란 면에서도 탁월한 창조의 업적을 남겼다. 동시에 그는 새로운 형식을 가지고 쓰여진 현대 단편소설의 정착 과정에 있어 가장 뛰어난 개척자였다. 노신 소설은 근대적 주체의 확립을 구체적인 문학적 실천을 통해 보여주고 있으며 공식문화에 편입되지 않으려는 이데올로기 비판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국의 근대적 문학의식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노신의 잡문은 현대 산문 중에서 가장 우수한 작품에 속할 뿐 아니라, 현대 사상사에 있어서도 빛나는 문장이었다. 5·4혁명 이후, 노신의 잡문은 시종 형상성과 논리성이 상호 융합된 모범이 되었으며, 그의 잡문은 문체의 간결성·정확성·명료성을 기함에 있어 본보기로 되었고 또한 인민대중의 구두어와 생명력이 있는 언어를 채택하여 언어를 풍부히 하고 문체를 발전시켰는데 그의 소설과 마찬가지로 문학언어의 풍부화와 발전에 부후의 공헌을 쌓았다.
노신의 문학적 의도는 대체로 일관되게 진실을 가감없이 표현하고 지식인적 양식과 양심에 입각하여 정의와 부의에 대해 비판을 가함으로써 각성을 촉구한다는 계몽적 신념에 근거한 것이었기 때문에 명시적인 정치적 목표를 추구해야 한다는 혁명문학파와 충돌할 수밖에 없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였고, 중국 공산당에 의해 사회주의적 문학활동으로 점철된 사회주의 일변도의 작가로 평가되기도 했지만,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은 문학적 성취를 중심으로 그의 문학에 대한 재조명과 적합한 비판이 노신의 문학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길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시준 역, ≪루쉰소설전집≫,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이철준 외 역, ≪노신선집≫, 여강출판사, 1991
이택후, 김형종 역, ≪중국현대사상사의 굴절≫, 지식산업사, 1994
전형준 엮음, ≪루쉰≫, 문학과지성사, 1997
조민환, ≪중국철학과 예술정신≫, 예문서원, 1997
임춘성, <중국 근현대 문학사론의 검토와 과제>, ≪중국현대문학≫ 제12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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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0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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