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교육적활용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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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Ⅰ 장 . 서 론
1. 조사배경 및 목적

제 Ⅱ 장 . 유비쿼터스의 장점과 단점
1. 교육에서의 유비쿼터스의 장점
2. 교육에서의 유비쿼터스의 단점
3. 우리의 관점

제 Ⅲ 장 .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유비쿼터스 학교교육
1. 컴퓨터와 교육
2. 유비쿼터스 교육혁명
3. 유비쿼터스 학교 만들기
4. 디지털 시대의 교과서
5. 국외의 유비쿼터스 IT 활용 현황
6. 유비쿼터스 시대에 사는 소양이의 하루

제 Ⅳ 장 . 유비쿼터스 교육의 적용 사례
1. UCLA의 스마트 유치원 프로젝트
2. 초등학교의 미술교육
3. 미래학생의 사이버교육
4. 원격 강의실에서 : 사이버 공간에서 통합되는 교과서

제 Ⅴ 장 . 유비쿼터스 in NEWS
1. 부산시교육청, ‘유비쿼터스 스쿨’ 착수
2. 학교서 무선 랜으로 수능 접속
KT, 9개 초·중·고 대상 'U-러닝' 사업실시
3. EBS, 지상파 DMB사업에 '올인'

제 Ⅵ 장 . 결 론

본문내용

술을 수용하여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로 학교와 가정 어디서든 인터넷 수능자료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KT는 이들 학교를 대상으로 인터넷 접속속도를 현재보다 최고 10Mbps까지 높여주는 동시에 54Mbps급 고속 무선랜망을 구축해 줄 계획이다. 이와 함께 무선랜 인프라(액세스 포인트ㆍAP) 40개 U-러닝 학습시스템 등도 지원된다. 또 학생들에게는 네스팟 스윙폰 350대 강의동영상ㆍ온라인시험ㆍ입시정보 등 U-러닝 콘텐츠 학교ㆍ가정에서의 네스팟 무료사용 등을 지원한다. 김우식 KT 마케팅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2년여의 준비를 거쳐 지난해말 교육부에 공식 제안한 것”이라며 “앞으로 교육 관련 토털 솔루션과 U-러닝 시장을 선도해가겠다”고 말했다.
3. EBS, 지상파 DMB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사업에 '올인'
[스타뉴스 2004-12-15 18:37]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김양현 기자]
EBS가 내년 2월로 예정돼 있는 지상파 DMB사업자 선정에 전사적인 역량을 총동원키로 하고 향후 5년간 650억원을 쏟아붓기로 했다. EBS는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DMB사업과 관련된 기자설명회를 갖고 DMB사업을 통한 디지털 시대의 교육혁명 시행을 추진키로 하고 전사적인 학습컨텐츠 아카이브(저장, 분류장치)구축 등에 나서기로 했다. 고석만 사장(사진 오른쪽에서 두번째)은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시대를 맞아 방송이 상업화, 오락화되고 있는현실에서 EBS의 교육기능적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전제한 뒤 "EBS가 교육적인 역할을 다하기 위해 오는 2월 선정될 DMB사업자 선정에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EBS는 구체적으로 현재 확보돼 있는 세계 최대의 교육서비스 인터넷망인 EBS와 EBSi의 700만 회원을 시작으로 차세대 매체인 DMB를 통한 이동중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유비쿼터스 교육혁명을 구현하는게 최종목표라고 설명했다. EBS의 경우 방송사들 가운데 가장 규모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방송의 특성상 디지털 시대에 가장 적합하다고 알려진 컨텐츠와 200만 여개의 테이프 및 오디오 파일형태의 컨텐츠를 확보하고 있어 사업자 선정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설명이다. 김광범 DMB추진팀장은 "EBS는 오는 2월 지상파 DMB 사업자에 선정된다는 것을 전제로 준비를 해 오고 있으며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키로 회사방침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EBS는 DMB 사업의 투입비용으로 도입기에 225억원을 책정했으며 향후 5년간 총 649억원의 투입키로 했다. EBS는 우선 '내손안에 e-learning"을 모토로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훼손받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 팀장은 "지금까지의 방송 컨텐츠를 보면 연예 오락 교통 등 엔터테인먼트를 주축으로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EBS는 그러한 컨텐츠들과 차별화된 내용을 선보일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EBS는 수능을 포함한 학습교육컨텐츠 제공, 외국어 교육, 자격증 등 수준별 교육서비스 제공 등 크게 3가지 분야에 향후 DMB사업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먼저 e-learning 교육혁명을 위해서는 현재 수험생과 중고등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컨텐츠를 지하철 등 어디서든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며 글로컬(글로벌+로컬)을 추구하기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인 외국어 교육도 병행키로 했다. 특히 EBS는 최근 심화되고 있는 취업난 등에 대해 교육방송이 일정부분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 컴퓨터나 직업재교육, 특수직무, 법률상식,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도록 부문별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EBS는 이미 150만개에 이르는 테이프와 아카이브 아카이브 : ①파일 전송을 위해 백업용, 보관용 기타 다른 목적으로 한곳에 모아둔 일단의 파일. 단순한 파일 목록이거나 디렉터리 혹은 카탈로그로 된 파일들이며, 지원되는 프로그램에 따라 달라진다. ②라이브러리, 웹사이트 등에서 수집된 일단의 출판물, 웹사이트의 잡지, 저널, 신문들은 지난 호(號)가 아카이브로 사용된다. ③내려받기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웹 및 파일 전송 규약(FTP) 사이트가 내려받기 목록으로 사용하는 파일. 아카이브 파일의 작성과 복원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아카이버(achiver)라고 한다.
를 가지고 있어 한 채널에서 100년 방송분량의 컨텐츠를 확보한 상태다.
제 Ⅵ 장 . 결 론
유비쿼터스는 이미 우리 실생활에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일부학교와 각국 정부 주도의 시범사업이 이루어지고 있어 유비쿼터스가 다음세대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인정받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디지털을 위시한 유비쿼터스 환경으로의 진화는 인간의 모든 행태와 의식까지 변화 될 것을 예상한다. 이러한 사이보그로의 진화는 인간의 기존 물리적 공간의 소비 대상인 현존물들은 모두 가상물로 전위될 것이다. 다가올 유비쿼터스 환경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구체화도 시급한 과제이다. 무형의산물이 유형의 산물보다 가치 있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 할 것이다. 향후 유비쿼터스는 디자인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사이보그적 육체와 디자인 e대상에 대한 가치부여 및 디자인 지적재산권, 그리고 지식 기반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많은 연구들이 필요할 것이다. U교육은 학교나 가정뿐만 아니라 기업, 정부, 군대 등 모든 분야에서 인적 자원을 육성하기 위한 새로운 학습 환경 및 도구들과 관련한다.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어떤 내용에 상관없이 어떤 단말기로도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서 보다 창의적이고 학습자가 중심이 된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것이 유비쿼터스 교육의 목표이다. 유비쿼터스 교육환경은 획일적이거나 강제적이지 않으며 학생들이 각자의 개별화된 욕구에 따라 학습한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부모와 교사들 간의 상호작용도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이루어진다. 또한 디지털 혁명이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인류미래에 대한 관련분야의 다양한 연구로 인간을 위한 디자인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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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04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7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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