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 인본주의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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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인간중심상담 주요개념.
-Freud, Skinner, Rogers의 성격이론 비교
-인본주의 상담기법

3. 결론
-공헌점
-한계점

본문내용

로 구현하는 것과 관련된다.
- 인간중심적 상담자는 진솔성과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태도를 유지하되, 거기에만 머물 지 않고 공감적 이해를 통해 내담자와 소통한다는 것이다.
⇒ 공감적 이해 - 인간중심적 상담의 꽃
- 내담자 현재의 내면적 감정을 그것이 마치 상담자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는 것이다.
- 공감적 이해는 내담자가 자신에 대한 진정한 경험과 접촉을 확대시켜 나가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공감적 이해를 잘하기 위해서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 서보는 것이 중요하다.
- 상담자에게는 심정적으로 그리고 인간적으로 자신과 내담자를 동일한 입장에 설 수 있도 록 하는 풍부한 정서적 상상력이 필요하다.
- 상담자의 진정한 공감적 이해는 내담자의 주관적 감정 세계를 경험하되 자신의 사사로운 의견이나 감정을 덧붙이지 않고, 내담자의 감정에 동참하되 거기에 함몰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에 대한 접촉과 이해를 넓혀나감으로써 진정한 자기를 있는 그대 로 발견할 수 있도록 성장지향적 방향성을 유지해야 함
- 로저스는 상담자가 자신의 주체성을 잃지 않고, 내담자가 보고 느끼는 내담자의 개인적인 세계를 이해할 수 있을 때 건설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믿음
(바) 공감과 수용의 지각
- 상담자가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고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내담자 또한 이해되고 수용되고 있음을 어떤 식으로 지각해야 한다. 공감과 수용의 커뮤 니케이션은 음성적이거나 비음성적이지만, 자연적이어야 하며, 강요되거나 인공적이어서 는 안 된다. 진실성, 수용 및 공감의 조건이 커뮤니케이션되고 지각될 때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로고스는 생각한다.
- 진실성, 수용 및 공감의 관계를 살펴보면, 진실성과 공감적 이해는 변화의 일차적 조건, 즉 무조건적인 긍정적 고려에 대한 두 가지 맥락적 태도로 보여진다. 궁극적으로, 이들은 하나의 조건이며 상담자가 상담에서 지녀야 할 태도로 보여져야 한다.
(4) 상담의 주요 방법
-인간중심적 상담에서는 특별한 상담 기법을 따로 열거하거나 강조하지 않는다.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격을 변하시키는 데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유 지하는 세 가지 태도 진솔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가 핵심적이다.
-'기법이 아닌 태도', ' 문제가 아닌 인간'에 대한 강조가 인간중심적 상담의 핵심을 이룬다.
-진솔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이 세 가지 상담자의 태도 외에 경청, 반영, 명료화 등을 들 수 있다.
3. 결론
-공헌점
1. 상담의 초점을 기법 중심에서 상담관계 중심으로 돌려놓았다.
2.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들의 독점물이었던 상담을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시키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3. 상담과 상담자,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그 외 전문가들을 훈련하는 데 경청, 배려,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4. 자기개념을 심리학에서 중요한 구성체로 여기게 하는데 기여하였다.
5. 상담에서의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을 중요시하였다. -> 인간중심치료에서 강조한 상담자의 태도와 자질은 다른 모든 학파의 치료에서도 공통적으로 치료자로서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태도와 철학으로 부각되고 있다.
6. 상담과정에서 진단을 배제하고 '여기-지금(here-and-now) 행동을 중요시하였다.
7. 인간행동에 있어서 정서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8. 내담자가 지켜야 할 책임, 시간, 애정, 공격행동에 있어서의 한계점을 명확히 하였다.
9.교육, 사업, 공업, 국제관계, 집단상담, 심리요법, 정신위생분야 종사자를 위한 훈련, 가족생활, 그외의 대인관계 등 여러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한계점
1. 인간중심상담 이론은 지나치게 현상학에 근거하고 있다. 상담자는 인간에 의하여 지각되고 있는 경험의 장, 즉 현상적 장을 개인의 실제 세계로 보고 내담자가 표현하는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를 전적으로 신뢰하려고 한다.
2. 내담자의 내면세계, 즉 감정의 표현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에 지적 및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3. 상담자는 내담자와 상담과정에서 가치중립적 이여야 하지만 사람이 대인관계에서 전적으로 가치를 배제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중심적 입장의 태도를 잘못 해석하거나 단순화할 수 있고 상담자가 '내담자 중심'이 되어 자기 자신의 인간성과 독자성을 잃어버릴 수 있다.
4. 로저스의 개념 중 어떤 것은 상당히 범위가 넓고 모호한 점이 있다.
5. 검증가능성이 부족하다. 인본주의자들은 과학적 검증이 어려운 가설들을 제안했다. 개인적 성장과 자기실현과 같은 인본주의 개념들은 정의하고 측정하기가 어렵다.
6. 인간본성에 대한가 가정이 지나치게 낙관적이고 비현실적이다.
7. 인본주의 이론들은 주로 임상장면에서 통찰력이 있으나 통제되지 않은 관찰에 근거한다.
8. 객관적 정보의 사용을 통해서 내담자를 도와주는 면이 너무 부족하다.
9. 이 이론은 모든 내담자에게 광범위하고 일반적이며 동시에 동일한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10. 상담의 목표가 내담자 자신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지만 실제로 상담목표는 치료자와 내담자가 함께 있는 기간이나 사태에 따라서 결정된다.
11. 인간중심치료에 의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제한되어 있다.
12.상담자가 치료의 기본철학을 생활화할 수 있어야하므로 상담자의 인격과 소양이 중시 된다.
참고 문헌
http://counsel.hannam.ac.kr/
http://blog.naver.com/shi_jung_e/
http://cafe.naver.com/2005catholi/10074
http://blog.naver.com/shi_jung_e?Redirect=Log&logNo=20033726568
http://blog.naver.com/shi_jung_e?Redirect=Log&logNo=20033725770
http://cafe.naver.com/2005catholi.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07
성격 심리학 320쪽 -민경환 지음, 법무사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7.05.08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8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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