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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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몬테소리의 생애

Ⅱ. 본 론(1) - 사상적 배경
1. 교육철학적 기초
1) 신
2) 인간
3) 자연
2. 학문적 배경
1) 쎄르지, 롬브로죠 등의 인류학적 배경
2) 이타르, 세강 등의 생리학적 배경
3) 프로이트, 왓슨 등의 심리학적 배경
4) 다아윈, 헉슬리, 데 브리이스 등의 생물학적 배경
5)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등의 교육철학적 배경

Ⅲ. 본 론(2) - 몬테소리의 유아관
1. 민감기
2. 흡수정신
3. 자동교육
4. 정상화이론
5. 준비된 환경

Ⅳ. 본 론(3) - 몬테소리교육의 목적
1. 몬테소리 교육에 있어서 목적론
2. 내적 생명의 조성과 정상화
3. 인격의 완성
4. 이상사회의 건설

Ⅴ. 본 론(4) - 몬테소리 교육의 내용
1. 일상생활 훈련
2. 감각교육
3. 언어교육
4. 수학교육
5. 문화교육

Ⅵ. 본 론(5) - 몬테소리 교사(교사관)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자질

Ⅶ. 결 론 -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
-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교육은 자신이 속해 있는 나라의 관습 풍습을 알고 내가 있기까지 지구 창조의 역사를 알며 생명의 소중함 또한 느끼며 창조주의 위대함을 느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아래의 활동을 한다.
- 활동의 내용
① 지리 (지구의, 세계지도, 퍼즐 세트 등)
② 역사 (1일 1년 창조 지구 생명의 역사 등)
③ 식물 (식물 카드, 퍼즐 등)
④ 동물 (동물 카드, 퍼즐 등)
⑤ 과학 (실험, 보고)
⑥ 음악
⑦ 미술
Ⅵ. 본 론(5) - 몬테소리 교사(교사관)
1. 교사의 역할
유아의 교육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 자신의 내적인 힘을 활용하여 활동에 대한 의욕을 원조하는 것과 유아자신이 자연적인 발달의 법칙에 따라서 성장하게끔 도와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와 어린이가 서로 구속하거나 지배되지 않고 자유롭게 행동하여야 한다고 한다. 어린이들은 언제나 자유로우며, 교사는 다만 안내자요 보호자일 뿐이다. 필요할 때에는 교사가 도와 주나, 그렇지 않으면 저희들끼리 놓아두어서 자기들 스스로가 자신의 결함을 발견하고 고치도록 하여, 점차로 교사로부터 독립하도록 하여야 한다. 교육의 본질이란 어린이의 자발적인 자기 발견의 과정이며, '자동교육(auto education)' 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교사나 어른의 교육적인 역할은 어린이의 자기발전을 조성하는 것이며, 어린이들을 위한 이성적인 환경의 정비 교구나 유구의 준비, 어린이의 관찰과 그 특성의 이해 등이다.
2. 교사의 자질
1) 유아의 인격을 존중하며 깊은 이해심을 갖고 사랑한다.
2) 준비된 환경을 조성한다.
3) 계획을 세운다.
4) 교구를 준비하고 그 사용법을 제시한다.
5) 유아와 의사가 서로 통한다.
6) 유아가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나 항상 관찰하여 성의 있게 도와 준다.
7) 인간의 성장 발달을 연구한다.
8)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한다.
9) 용모가 단정해야 한다.
10) 유아의 행동을 조절해 준다.
Ⅶ. 결 론 -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
몬테소리 교육은 1909년 몬테소리가 1907년 개원한 어린이집에서 어린이들과의 경험을 소개한 [과학적 교육학의 방법론]이라는 책이 출판되고 그 다음 해에 세계 각국어로 번역되면서 알져지게 되었다. 산 로렌조의 어린이집은 유아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순례지가 되었다. 또한 몬테소리가 여러 나라에서 초청강연을 함으로써 몬테소리 교육이 확산되었고 이러한 확산은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 평가
1) 긍정적 평가
몬테소리의 업적 가운데서 가장 크게 평가될 것 중의 하나는 몬테소리가 유아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졌다는 것이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능력과 창의성, 에너지와 모험 정신을 사랑했고 그러한 긍정적 속성들이 성인들의 제한에 의해서 올바로 피어나지 못할 것을 우려했다.
두번째는 몬테소리가 유아를 자기 교수적 존재로 보았다는 점이다. 몬테소리는 유아가 스스로의 자발적 활동을 통해서 중요한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 의하면 유아들에게 학습을 강요할 필요가 없고 발달 수준에 맞추어 적절한 교구를 제공해 주기만 하면 유아들은 활동을 통해 스스로 학습해 나가며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교구와 유아의 상호 작용에서 교구가 유아 스스로의 교육을 도울 뿐 만 아니라 착오도 지적해 주므로, 유아는 스스로 자기 수정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교사 역시 유아의 상호 작용에서 더 많은 것을 학습할 수가 있다. 유아가 단지 교구를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어떤 사실을 학습하듯이, 교사 또한 관찰하기만 해도 많은 사실을 배우게 된다.
2) 부정적 평가
첫째, 몬테소리는 놀이 기능을 단순히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는 기능으로 간주하여 공상이나 환상놀이 등의 기능을 무시했다. 몬테소리는 공상이나 환상이 현실세계를 다룰 능력이 없기 때문에, 현실과 동떨어진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정신 작용이라고 간주했다. 몬테소리는 공상적 이야기를 통해서 어린이의 환상세계를 풍부하게 해준다는 생각에 대해서 비판적이었다. 어린이가 제한되어 있는 상태에서 벗어나 환상의 세계에서 노닐기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몬테소리는 인정했지만 동화 우화나 옛날이야기 들을 들려주어도 어린이는 그에 부여된 인상을 단순히 수동적인 태도로 받아들이기만 할 뿐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몬테소리는 예술가들이 상상을 통해서 창조적 작업을 이룬다는 것은 인정했으나, 예술가들은 현실과 밀착된 상태에서 창조성을 발휘하는 것이므로 어린이들이 현실과 동떨어진 상태에서 환상에 머무는 것과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둘째, 어린이는 한 번 학습한 사실을 다시 되돌아가서 자유로이 탐색해 보고 다른 방식으로 더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는데도 몬테소리 교구는 그러한 어린이의 시도를 수용할 수 없도록 구조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셋째, 몬테소리 교구를 통해서 어린이들이 쉽게 언어를 학습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인정되지만, 몬테소리는 어린이의 인지 발달만을 강조했다. 몬테소리 교구는 주로 물리적인 것으로 어린이는 물리적 교구와 작업할 뿐 다른 어린이나 교사와 상호 작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어린이가 교사와 상호 작용하면 교사의 존재에 이끌려 그를 기쁘게 하기 위해서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 몬테소리의 견해이다. 그러나 몬테소리가 우려하는 경우가 없다고 주장할 수는 없겠지만 그러한 이유 때문에 대인적 상호 작용을 격려하지 않은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비판되어 진다.
※ 참고문헌
- 3 4 5세 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유아교육 / 조옥희, 권영자 공저 /
중앙적성출판사 / 581 p. / 2001
- 유아교육학개론 / 신옥순 지음 / 학지사 / 386 p. / 1999
-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 이주하 / 학이당 / 323 p. / 2003
-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신하식 / 양서원 / 367 p. / 1996
- http://blog.naver.com/avec35.do?Redirect=Log&logNo=120002820464
- http://www.sfmins.com/education/montessori/edu_info1.asp
- http://www.youngedu.com/d_hakja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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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7.05.17
  • 저작시기2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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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09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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