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일원론적 세계관
2. 실체 즉 신
3. 신 즉 자연
4. 마무리
2. 실체 즉 신
3. 신 즉 자연
4. 마무리
본문내용
지만 나의 생각은 차이가 있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신안에 있으며, 신에 의해서 생각되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신은 자기 자신 속에 존재하는 모든 것의 원인이다” 『윤리학-Ethica』 1부 정리 18
.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스피노자는 신과 자연을 동일시 하는 일반적인 의미의 범신론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신, 즉 자연에서의 신은 절대자 신께서 각각의 모든 만물에게 내재되어있다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한다.
이렇게 ‘실체, 즉 신’ ‘신, 즉 자연’으로 표현되는 그의 세계관은 하나의 실체가 신이고, 또한 자연이기 때문에 데카르트가 주장한 다수의 실체에서 비롯된 문제를 해결한다.
참고문헌 : 서양근대철학의 열가지 쟁점-서양근대철학회
스피노자 표현의 문제-질들뢰즈
서양철학사 下
.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스피노자는 신과 자연을 동일시 하는 일반적인 의미의 범신론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신, 즉 자연에서의 신은 절대자 신께서 각각의 모든 만물에게 내재되어있다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한다.
이렇게 ‘실체, 즉 신’ ‘신, 즉 자연’으로 표현되는 그의 세계관은 하나의 실체가 신이고, 또한 자연이기 때문에 데카르트가 주장한 다수의 실체에서 비롯된 문제를 해결한다.
참고문헌 : 서양근대철학의 열가지 쟁점-서양근대철학회
스피노자 표현의 문제-질들뢰즈
서양철학사 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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