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동물원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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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리동물원 작품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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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하게 손을 내밀며) 안녕하세요?
로라는 얼떨결에 그의 손을 잡는다.
- 전형적인 바람둥이. 갇혀있는 로라에게 노크를 한다.
앞으로 반드시 텔레비젼의 시대가 온다고 믿고 있기 대문이야! (짐은 그녀에게 등을 보인다.) 그러니 나도 거기에 대비하는 거야. 그래서 막차 아닌 첫번째 기차에 타야 할 게 아냐? 사실 이미 적절한 연관을 맺어두고 있지. 나머지 문제는 텔레비전 산업 자체가 밀려오는 거야! 파도와 같이 --- (그의 눈이 빛난다.) 지식 --- 꽝! 돈 --- 꽝! --- 힘! 이것이야말로 민주주의의 기반 이라고!
그의 박력있는 태도에 설득력이 있다. 로라는 그를 응시하고 있다. 그녀는 너무 감동한 나머지 수줍음도 사라져 버렸다. 그는 갑자기 웃는다.
- 박력 있는 말과 에너지 넘치는 말투에 그의 자신감을 보여준다.
구조
보이첵이 하나의 장을 들어내도 어색하지 않게 흐르는 서사적구조라면
유리동물원은 서사적구조가 아니다.
이 작품은 내용과 함께 갈등을 점차 증폭시켜가는 아리스토텔레스적구
조이다.
작가 및 작품 비평
작가에 대해 비평할 것은 없지만 그는 ‘소’의 작가인 ‘유치진선생님’처럼 그 역시 자기 체험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그의 또 다른 작품인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와 비슷한 느낌을 준다.
당시 사회적 배경은 미국의 경제 공황이었다. 당시 미국은 자유민주주의를 외쳤지만 실업자만 늘어갔고 냉전시대의 경쟁자였던 소련의 공산당에 경제를 밀린 상태였다. 그 당시의 배경으로 만들어진 ‘유리동물원’은 등장인물 모두가 지쳐있는 듯한 느낌을 줘야한다는 생각을 해본다. 단, 짐은 제외.

키워드

유리동물원,   아만다,   로라,   ,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5.21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0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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