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리 선생님의 전기비평 - 『무녀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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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동리 선생님의 전기비평 - 『무녀도』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김동리의 생애
1-1. 출생부터 문학가가 되기까지
1-2. 해방 이후 문학 활동 내용

2. 무녀도 - 한 가정 안에서 믿는 두 종교의 대립 묘사
2-1. 무녀도의 배경과 개작 과정
2-2. 무녀도 읽기 - 비평의 내용들과 작가의 평가

3. 김동리의 무녀도를 어떻게 볼 것인가 - “김동리와 기독교”
3-1. 기독교에 대한 김동리 선생의 이해
3-2. 무녀도가 상징하는 기독교 이해에 대한 비평

4. 나가는 말 - 기독교 문학의 부흥을 꿈꾸며

본문내용

정”시키고 “사상소설 내지는 본격 종교소설로 탈바꿈한 장편『을화』”에 대해서 작가가 모순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문제를 남기고 있다. 김정숙, 『김동리 삶과 문학』 (서울: 집문당, 1996) pp. 25-26.
또한 『무녀도』를 쓴 동기가 작가의 어린 시절 경험들이 바탕이 되었다는 것을 앞에서 살펴봤듯이,『무녀도』에는 김동리의 세계관, 종교적 이해가 고스란히 들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내용은 작품에서 상징하는 사물, 인물간의 관계에서 나타나며 이를 통해 작가가 기독교와 무교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김윤식 교수는 『무녀도』가 모화와 욱이의 대립을 통해 범신론과 유일신론, 동양과 서양, 공존과 정복, 순환과 진보의 대립항을 상정했다고 평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비평의 관점은 필자가 『무녀도』를 이해하고 있는 바와 큰 차이는 없다.
4. 나가는 말 - 기독교 문학의 부흥을 꿈꾸며
이제까지 필자는 김동리 선생의 전기를 조사하고, 『무녀도』를 위주로 전기비평을 시도하면서 김동리 선생이 기독교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작품에서 상징하는 기독교에 대한 내용에 주목해서 살펴보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필자는 한국의 기독교 문학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하게 되었다. 기독교인이 참 신앙을 가지고 기독교적인 내용만을 다룬 창작 문학을 기독교 문학으로만 봐야 하는가? 아니면, 기독교인이 기독교적인 내용을 다루지 않았다 하더라도 혹은 비기독교인이 기독교적인 내용을 다루었다고 하더라도 ‘기독교 문학’으로 봐야 하는가? 이에 대해선 앞으로 자세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분명한 것은, 김동리 선생이 『무녀도』를 통해 서양 종교인 기독교와 한국의 민속 종교의 갈등을 그려내면서 철저한 작가의식을 잘 드러냈고, 문학적으로도 뛰어난 성과를 보였다는 것이다. 앞으로 한국에서도 소수의 기독교 작가들이 이처럼 뛰어난 기독교 문학적 성과를 이루어 내길 희망하면서 글을 마칠까 한다.
5. 참고문헌
김정숙, 『김동리 삶과 문학』 (서울: 집문당, 1996)
김동리, 『김동리 전집 8 - 나를 찾아서』 (서울: 민음사, 1997)
김동리기념사업회, 『김동리 문학의 원점과 그 변주』 (서울: 계간문예, 2006)
김윤식, 『김동리와 그의 시대』 (서울: 민음사, 1995)
이진우, 『김동리 소설연구』 (서울: 푸른사상, 2002)
임영천 엮음, 『김동인, 김동리와 기독교문학』 (서울: 푸른사상,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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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5.23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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