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시작하며
2. 本論
2. 本論
본문내용
자연과 정신의 병렬적인 대비에 의하여 표출한 순수서정가요라는 것이다. 예외적으로〈원가〉의 경우는 주술적인 내적 긴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향가 전체가 원칙적으로 서정가요에 수렴된다는 데에 의견의 일치를 보인다. 이렇게 되면 향가의 서정성은 다시 찬송적 서정성(찬가)·기원적 서정성(기도)·주술적 서정성(주가)·교훈적 서정성(교훈시)으로 세분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최근에는 향가의 사상적 기반이나 작품 성격을 종래와 달리 향가의 중심 담당층(작가층)과 사상적 기반이 화랑집단의 풍월도(뒤에 풍류도로 됨.)라는 점에 주목하여 단순히 불교사상이나 무교(巫敎)의 주술사상으로 이해하거나 혹은 무불습합사상에 기반한 것으로 이해하던 것에서 벗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향가에 보이는 불교성이나 주술성, 혹은 유교적 기반은 화랑의 고유신앙인 풍월도가 선도(仙道)를 중심으로 하면서도 무교와 유·불·도의 삼교를 포괄하고 있는 데에 기인한 것으로 본다. 특히 향가의 주술성은 미개인의 전논리적·토템적 사유에 바탕한 무속적 주술력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기원자의 지극한 덕과 정성에 감응하는 풍월도의 고등종교적 힘에 바탕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향가 전체가 원칙적으로 서정가요에 수렴된다는 데에 의견의 일치를 보인다. 이렇게 되면 향가의 서정성은 다시 찬송적 서정성(찬가)·기원적 서정성(기도)·주술적 서정성(주가)·교훈적 서정성(교훈시)으로 세분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최근에는 향가의 사상적 기반이나 작품 성격을 종래와 달리 향가의 중심 담당층(작가층)과 사상적 기반이 화랑집단의 풍월도(뒤에 풍류도로 됨.)라는 점에 주목하여 단순히 불교사상이나 무교(巫敎)의 주술사상으로 이해하거나 혹은 무불습합사상에 기반한 것으로 이해하던 것에서 벗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향가에 보이는 불교성이나 주술성, 혹은 유교적 기반은 화랑의 고유신앙인 풍월도가 선도(仙道)를 중심으로 하면서도 무교와 유·불·도의 삼교를 포괄하고 있는 데에 기인한 것으로 본다. 특히 향가의 주술성은 미개인의 전논리적·토템적 사유에 바탕한 무속적 주술력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기원자의 지극한 덕과 정성에 감응하는 풍월도의 고등종교적 힘에 바탕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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